[문화대상 이 작품]무심코 흘려듣던 장단소리의 재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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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에서 타악기의 역할은 무엇일까.
음악을 이끌어가는 지휘자로, 관현악기를 둘러싼 음향을 관장하는 조력자로, 때로는 반주자로 언제나 함께하는 악기가 타악기이다.
'김인수의 장단소리: 정면(正面)'은 전통 타악기와 장단의 매력을 마음껏 뽐내고 관객과 정면으로 마주하고자 한 김인수의 첫 번째 타악기 콘서트이다.
장단과 타악기의 미래에 대한 깊은 고민의 흔적, 다양한 쓰임을 위한 탐구의 필요성 등 돌파구를 찾고자 내딛는 김인수의 첫걸음을 마음 깊이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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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수의 장단소리: 正面'
소리북 연주, 역동적 울림 선사
'쇠접시와 산란광' 가장 인상적
[김현희 서울시국악관현악단 부수석] 국악에서 타악기의 역할은 무엇일까. 음악을 이끌어가는 지휘자로, 관현악기를 둘러싼 음향을 관장하는 조력자로, 때로는 반주자로 언제나 함께하는 악기가 타악기이다. 특히 장단 기반의 음악인 국악에서 타악기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타악기 주자에 대한 조명은 어떤가. ‘일고수 이명창’이라는 말처럼 고수 즉 타악기 연주자의 위상은 모두가 알지만, 실질적으로 우리는 타악기 연주자의 한쪽 측면만을 보곤 한다.
‘김인수의 장단소리: 정면(正面)’은 전통 타악기와 장단의 매력을 마음껏 뽐내고 관객과 정면으로 마주하고자 한 김인수의 첫 번째 타악기 콘서트이다. 지난 5월 26일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열린 공연은 우리가 놓치고 있던 타악기의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장르를 넘나들며 전천후로 활동하는 대표적인 타악기 연주가에게도 시간이 지날수록 쌓여가는 목마름이 있었다. 대부분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요구받거나 타악기의 특성상 혼자서 연주할 수 있는 구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공연은 총 5개의 곡으로 구성됐는데 각 곡을 통해 그가 그동안 마음에 품어왔던 위시리스트들을 하나씩 풀어냈다.
정성스레 준비한 공연은 언제나 감동을 준다. 김인수의 첫 도전은 심도 있게 타악기를 감상하고자 하는 관객들에게도, 본인만의 음악적 방향을 찾아가고자 하는 음악가들에게도 큰 울림으로 남았다. 달오름극장을 만석으로 장식한 티켓 파워와 매 곡 터져 나오는 박수와 탄성이 이를 증명했다. 단단한 연주력은 말할 나위 없고, 구성과 무대 연출, 의상, 조명 모든 것에서 그의 진심이 묻어났다. 장단과 타악기의 미래에 대한 깊은 고민의 흔적, 다양한 쓰임을 위한 탐구의 필요성 등 돌파구를 찾고자 내딛는 김인수의 첫걸음을 마음 깊이 응원한다.
이윤정 (younsim2@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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