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지능적 실패’의 가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면 실패에 대한 리더들의 두려움은 더욱 커진다.
이런 두려움은 더 큰 실패를 낳는다.
실패라고 다 같은 실패가 아니다.
리더십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 에이미 에드먼드슨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는 '지능적 실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능적 실패’의 가치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면 실패에 대한 리더들의 두려움은 더욱 커진다. 이런 두려움은 더 큰 실패를 낳는다. 실패를 인정하고 빠르게 학습하는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실패라고 다 같은 실패가 아니다. ‘빠르게 실패하고 자주 실패하라’란 말도 있지만 무의미한 실패만 반복해선 안 된다. 리더십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 에이미 에드먼드슨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는 ‘지능적 실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에서 발생한 필수 불가결한 실패야말로 배움을 얻고 전진할 수 있게 만드는 유의미한 실패다.
챗GPT 마스터 클래스
기업 실무 현장에서 챗GPT를 활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하지만 효과가 신통치 않은 경우가 많다. 사람과 비교할 때 챗GPT의 지능이 아직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완벽한 대답을 기대해선 안 된다. DBR과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알고리즘랩스가 함께 창설한 ‘챗GPT 마스터 클래스’ 교육의 핵심은 ‘잘 물어보는 법’이다. 당장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섣불리 포기하지 말고 얻으려는 내용을 반복해서 질문해야 한다. ‘스텝 바이 스텝’ 등 답변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표현도 알아두면 좋다. 반복적으로 피드백하고 인내하며 배려할 준비가 돼 있다면 챗GPT는 기꺼이 나만을 위한 전문가가 돼 줄 것이다.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북확성기 재개-판문점선언 일부 효력정지 검토
- 北 “쓰레기 살포 잠정중단…삐라 발견시 다시 집중살포”
- 종부세 1주택자 놔두고 다주택자 중과 폐지… 누가 납득할까[사설]
- 연쇄 성폭행범 거주 제한 없어 주민이 떠나야 하는 나라[사설]
- [천광암 칼럼]윤 대통령은 꼭 축하잔을 돌려야 했나
- [횡설수설/송평인]‘성추문 입막음’ 유죄 평결 트럼프, 대선 출마 자격은…
- 정기적으로 매일 챙겨 먹는 약이 4가지 이상이다.
- [광화문에서/조건희]훈련병이 죽었는데 중대장이 여성인게 본질인가
- [단독]북한군 100여 명 ‘대규모 철책 공사’ 포착[청계천 옆 사진관]
- 한미일 ‘프리덤 에지’ 훈련 올 여름 실시…한일 ‘초계기 갈등’ 일단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