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조 "신캐 '음림' 출시 6월 6일로 앞당긴다"

문원빈 기자 2024. 6. 2.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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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부진 극복하기 위한 과감한 결단… 신규 업데이트 조기 오픈

쿠로게임즈 '명조: 워더링 웨이브'가 초반 부진을 털어내기 위해 유저들에게서 접수한 피드백을 제대로 반영할 계획이다.

명조는 쿠로게임즈가 개발한 오픈월드 액션 RPG다. 뛰어난 타격감과 시원한 액션, 화려한 공중 콤보 등 전작 '퍼니싱: 그레이 레이븐'에서 호평받았던 쿠로게임즈의 강점들을 광활한 오픈월드 속에 잘 녹여낸 것이 특징이다.

출시 이후 자사의 강점인 액션과 보스전은 합격점을 받았다. 하지만 난잡한 스토리 흐름, 미리 알아두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고유 개념, 불안정한 최적화 등 다른 요소에서는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혹평을 받았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개발진은 적극적인 소통과 피드백 반영을 약속했다. 또한 유저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보상 지급해 분위기를 조금 전환했다. 그러나 장기 흥행을 거두기 위해선 대격변 수준의 개선이 필요한 상태다. 

쿠로게임즈는 2일 공지로 "명조 1.0 버전이 시작하고 커뮤니티와 게임 내 설문조사 등 다양한 경로로 소중한 피드백과 제안을 많이 받았다. 많은 관심과 응원에 진심으로 감사하다. 야심 차게 준비한 명조 1.0 버전에서 미흡한 점과 문제점들로 유저들에게 많은 불편을 끼쳤다. 애정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현재 명조 개발진은 공식 론칭 이후 현재 버전을 집중적으로 최적화하면서 후속 버전 개발을 동시 진행 중이다. 에코 육성 부담을 줄이고 현지화 요소도 재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다채로운 재미를 빠르게 선보이기 위해 1.0 버전 추가 업데이트를 6월 6일 조기 오픈한다. 해당 업데이트에서 만날 수 있는 콘텐츠로는 공명자 음림의 얽힌 별 임무 '나만의 길', 음림 캐릭터 이벤트 튜닝 '뇌우의 광란', 기간 한정 도전 이벤트 '합금 제련 연습'이 있다.

팬들은 "너무 준비가 부족한 상태로 론칭했다", "7월 4일 젠레스 존 제로가 출시되니까 과감한 결단을 내렸네", "중국에서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로 조명 받지 못했던데 잘 이겨내길 바란다", "피드백 자체는 좋네", "4성 캐릭터 라인업도 바꾸자", "소통만큼은 최고다", "그래도 유저들 반응은 좋아지고 있으니 힘내라" 등 다양한 의견을 남기고 있다.

쿠로게임즈가 설명한 명조 업데이트 방향성은 아래와 같다.

■ "에코 육성 부담이 크고 성장 재료가 부족하다"



육성 시스템에서 에코 육성 난이도가 높고 결정 웨이브 플레이트를 저장할 수 없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이에 조정 방향을 결정했다. 또한 언급되지 않은 사항도 현재 내부에서 지속적인 논의 중이다.



① 1.0 버전에서 「흩날리는 선율」 에코 재료 한정 2배 이벤트 개방



② 1.1 버전에서 수치 설계 조정, 에코 육성에 필요한 클램 코인 소모량 감소



③ 1.1 버전에서 무음구역 클리어 후 결산 연출 영상 삭제



④ 1.1 버전 및 후속 이벤트에서 에코와 에코 성장 재료 보상 증가



⑤ 후속 버전에서 결정 웨이브 플레이트 저장 기능 추가 예정



 



■ "이미 육성한 에코 회수 시 아이템 생성 오류가 발생한다"



2024년 5월 29일 버그 피드백으로 "이미 육성한 에코를 회수할 때 클램 코인 생성에 오류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문제는 유저 간 클램 코인 획득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어 당일 밤 긴급 실시간 업데이트로 문제를 복구하고 전 서버에 보상을 지급했다.



또한 유저 간 불공정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상을 지급한 후 영향을 받은 일부 유저가 수급한 추가 클램 코인을 영업일 14일 내에 차감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문제 복구가 매우 긴급한 관계로 문제를 파악한 즉시 공지로 안내하지 못했다. 게임 플레이에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



명조 운영진은 논의 끝에 부적절한 문제 처리로 영향을 끼친 것에 추가 보상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보상은 '해당 버그로 인해 발생한 추가 클램 코인 수량의 최대치'를 기준으로 그 수를 반올림해 모든 유저에게 100만 클램 코인을 추가로 지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에코 시스템을 플레이하는 데 불편을 겪었을 모든 유저에게 결정 용제 20개도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6월 3일 지급 예정)



 



■ "버전 이벤트 규격과 보상을 개선해야 한다"



'날자! 비첨동호회' 이벤트 공개 후 명조 운영진은 이벤트 진행 기간과 이벤트 보상에 관련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버전 이벤트의 규격 및 보상 방안은 현재 논의 중이다.



먼저 새로운 기간 한정 특별 이벤트 '조석의 견문' 기간 한정 탐사 이벤트를 추가로 개방해 1.0 버전 게임 플레이 체험을 개선할 것이다. 이벤트 기간은 2024년 6월 13일 오전 10시부터 2024년 6월 27일 오전 3시 59분까지다.



이벤트 보상으로는 별의 소리 800개, 선택 가능한 거랑급 에코 I, 선택 가능한 거랑급 에코 II, 특급 튜너, 특급 비밀음파 통이 제공될 것이다.



앞으로 버전 이벤트에 더 많은 개발 인력을 투입하고 후속 버전의 이벤트 규격, 품질, 보상을 집중적으로 최적화해 이벤트에서 더 큰 즐거움을 선사하겠다.



 



■ "1.0 버전 추가 업데이트 언제인가?"



1.0 버전 공개 이후 스토리 시나리오, 현지화, 그 외 다양한 부분에서 수많은 피드백을 받았다.



1.0 버전의 더 많은 게임 내용과 콘텐츠를 보다 빠르게 선보이고자 2024년 6월 6일 오전 10시부터 1.0 버전의 후속 내용을 순차적으로 조기 오픈할 예정이다.



해당 버전에서 조기 오픈되는 내용으로는 공명자 음림의 얽힌 별 임무 '나만의 길', 음림 캐릭터 이벤트 튜닝 '뇌우의 광란', 기간 한정 도전 이벤트 '합금 제련 연습' 등이 있다.



1.0 버전의 종료 시간은 2024년 6월 28일 오전 5시 59분이다. 서버 정지, 점검 및 버전 업데이트 후 적용될 1.1 버전 '승소산에서 울렸던 경칩 소리'에서는 신규 지역 승소산, 신규 공명자 금희, 신규 공명자 장리, 신규 보스 용의 별자리가 등장할 것이다.



버전 업데이트 시간 조정으로 끼칠 불편을 고려해 모든 유저에게 금빛 파도의 무늬 10개를 선물로 지급하겠다.



 



■ "5성 무기 설명에 오류가 있다"



5성 무기 '청룡의 천장' 설명에서 현지화 오류가 발견됐다. 명조 운영진은 즉시 관련 설명을 수정하고 모든 유저에게 보상을 지급했다. (관련 보상: 울린 조수의 무늬 5개)



명조 개발진은 앞으로 각 언어의 오류를 해결하고 텍스트 검수 프로세스 최적화에 주력할 것이다. 언어와 관련된 의견이나 제안 사항이 있을 경우 게임 내 피드백 혹은 고객 센터를 통해 연락 바란다.



 



■ "아이템 구매 시 실수로 대량 구매하게 된다"



상점에서 '밀가루' 등 아이템 구매 시 구매량 제한이 없어 잘못 구매하는 실수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최근 업데이트에서 상점 내 일부 아이템에 '주간 구매 상한'을 추가했다.



또한 최근 업데이트로 1.0 버전에서 발생한 효과음 누락 버그, BGM 지나치게 큼 등의 문제를 일부 파악 및 해결했다. 일부 기종/기기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튕김 현상, APP 충돌 등 성능 문제도 최근 해결했다. 그 외의 APP 충돌 오류 문제의 경우 현재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 "전투 및 조작 조정 개선 필요"



전투 및 조작감에서 전투 시 적군 타깃 인지, 게임 내 조작, 키 변경 필요성, 타격감 등 여러 건의와 피드백을 받았다. 피드백 반영 사안은 아래와 같다.



① 전투 중 적군 타깃 인지 및 카메라 시점 불편: 최근 업데이트에서 PC 버전 '전투 카메라 수정' 기능이 기본적으로 OFF 상태로 설정되도록 조정했다. 전투 카메라 매개변수 설정의 기본값과 매개변수 범위 최적화 업데이트도 적용됐다. 



 



② 전투 중 일부 보스 범위 이탈: 최근 업데이트에서 '뇌운의 비늘', '크라운리스', '반디의 군세', '음험한 백로' 등 일부 보스가 쉽게 전투에서 이탈하는 문제를 전투 이탈 범위 판정 조정 업데이트로 전투 시 이탈 상황을 줄였다. 후속 버전에서 전투 이탈 경고 기능을 추가될 예정이다.



 



③ 모바일 버전 조작 시 터치 실수: 최근 업데이트에서 버튼 가장자리의 실수 방지 터치 범위를 확대했다. 후속 업데이트에서 모바일 버전을 중점적으로 최적화할 예정이다.



 



④ 사용자 정의 키 기능 개방 시기: 1.1 버전에서 사용자 정의 키 기능 해제 조건을 연각 레벨 2 이상으로 조정한다. 또한 후속 버전에서 '사용자 정의 키' 기능의 튜토리얼을 추가하고 키보드 및 마우스 모드와 게임 패드 모드에도 점차 더 많은 사용자 정의 키 설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⑤ 게임 패드 모드 체험 향상: 1.1 버전에서 게임 패드 단축키를 수정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채팅 열기 단축키를 지도 열기 단축키로 수정하고 게임 패드 Y축 반전 설정 옵션을 추가했다. 후속 버전에서 모바일 버전의 '게임 패드 모드' 플레이를 지원할 예정이다.



 



⑥ 전투 중 타격감, 피격감 개선 필요: 후속 버전에서 캐릭터와 몬스터의 타격감, 피격감 등 관련 표현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해 전투 중 타격감, 피격감의 반응을 개선할 예정이다.



 



■ "신비한 경지 도전 이벤트 최적화가 필요하다"



공식 론칭 이후 1.0 버전 '신비한 경지 도전' 이벤트와 관련된 피드백이 많았다. 1.1 버전에서 해당 이벤트에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 신규 도전, 신규 시스템 메커니즘 및 버프 등 콘텐츠 업데이트와 최적화를 진행할 것이다.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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