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총선 출구조사서 모디 총리 3연임 예상

최현호 기자 2024. 6. 2. 03: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일(현지시각) 인도 총선 투표가 종료된 뒤 나온 출구조사 결과,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인도국민당이 주도하는 정치연합이 압승을 거둘 것으로 예측됐다고 AP통신, 알자지라,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인도 6개 방송국 등이 실시한 출구조사에 따르면 모디 총리가 이끄는 정치연합인 국가민주연합(NDA)은 연방하원 543석 중 353~401석의 과반수(272석) 이상을 확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라나시=AP/뉴시스]1일(현지시간) 인도 바라나시에서 공무원들이 총선 투표 최종 단계를 마치고 마무리 작업을 하는 모습.<font style="vertical-align: inherit;"><font style="vertical-align: inherit;"></font></font>

[서울=뉴시스] 최현호 기자 = 1일(현지시각) 인도 총선 투표가 종료된 뒤 나온 출구조사 결과,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인도국민당이 주도하는 정치연합이 압승을 거둘 것으로 예측됐다고 AP통신, 알자지라,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인도 6개 방송국 등이 실시한 출구조사에 따르면 모디 총리가 이끄는 정치연합인 국가민주연합(NDA)은 연방하원 543석 중 353~401석의 과반수(272석) 이상을 확보했다.

인도 현지 매체 뉴스18은 자국 내에서 가장 큰 주인 우타르프라데시 주에서 NDA가 80석 중 65석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마하라슈트라, 비하르 등 주요 주에서도 NDA는 과반수 이상의 의석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외 안드라프라데시, 텔랑가나, 카르나타카 등 다른 남부 주에서도 NDA는 대부분의 의석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출구조사 결과는 이날 오후 최종 투표가 끝난 뒤 공개됐다.

2014년과 2019년 있었던 총선 출구조사에서는 NDA의 승리가 정확히 예측된 바 있다. 다만 의석 수는 출구조사에서 예상됐던 것보다 적은 수를 확보했다.

모디 총리가 3연임을 하게 되면 인도 최초의 총리인 자와할랄 네루에 이어 3연임을 한 두 번째 인도 지도자가 된다.

이번 총선에서 모디 총리는 수억 명의 인도인에게 혜택을 주는 복지 프로그램, 빈곤 감소, 세계 5위권의 경제 발전 등의 슬로건을 내걸고 선거 운동을 해왔다.

인도의 국내총생산(GDP)은 올해 1분기 동안 예상치보다 높은 전 분기 대비 7.8%를 기록했다. 인도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장 빠르게 경제를 회복한 국가 중 하나이기도 하다.

반면 야당은 인도의 높은 실업률, 선거 전날 두 명의 야당 지도자를 투옥시키는 등의 행위로 야당을 무력화시키려 한다는 점 등을 언급하며 선거 운동을 펼쳐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wrcmani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