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츤데레' 언니와 '덜렁이' 여동생의 티키타카 에피소드

CBS노컷뉴스 김민수 기자 2024. 6. 1. 11: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시리즈 '불꽃'이 출간됐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으로 제주4·3,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에 이어 1979년 부마민주항쟁을 만화로 그려냈다.

부마민주항쟁은 1979년 10월 부산 및 마산 지역을 중심으로 벌어진 박정희 정권의 유신 독재에 반대한 대규모 반정부 시위다.

만화 '불씨'는 1980년대 민주화 대서사의 발화점이 된 1979년 부마민주항쟁의 역사를 소시민들의 시선에서 입체적으로 복원해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만화신간] 불씨 · 우리는 친구 같은 자매
창비 제공


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시리즈 '불꽃'이 출간됐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으로 제주4·3,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에 이어 1979년 부마민주항쟁을 만화로 그려냈다.  

부마민주항쟁은 1979년 10월 부산 및 마산 지역을 중심으로 벌어진 박정희 정권의 유신 독재에 반대한 대규모 반정부 시위다. 위기를 느낀 유신정권이 부산에 비상계엄령을 선포하고 군을 동원해 시위자들을 강경 진압했다.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중앙정보부장 김재규가 박정희 대통령을 사살한 10·26사건이 발생하면서 유신 체제의 종말을 맞지만, 전두환 등의 12·12 군사반란으로 이어지며 이듬해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기폭제가 된다.

만화 '불씨'는 1980년대 민주화 대서사의 발화점이 된 1979년 부마민주항쟁의 역사를 소시민들의 시선에서 입체적으로 복원해냈다.  

고등학생, 공단 여성 노동자, 건설 노동자, 배달원, 공장주 등 이날 이곳에 살던 부산과 마산 소시민들이 각자의 삶과 이야기를 펼쳐내다가 마침내 민주항쟁의 불꽃 아래 하나로 모여든다. 무자비한 폭력 진압에도 굴하지 않고 '유신철폐'와 '독재타도'를 외치는 시민 주체들의 한목소리가 생생하게 들려온다.  

다드래기 글·그림 | 창비 | 240쪽

오운 제공


인기 인스타툰·이모티콘 작가 서콩의 첫 만화 에세이 '우리는 친구 같은 자매'가 출간됐다.

서콩 작가가 인스타툰에 연재한 동명 만화를 모은 책이다. 특히 애니메이션 형태로 제작해 큰 호응을 이끌어냈던 자매 에피소드를 생동감 있게 담았다.

책에 담긴 42개의 에피소드는 자매라면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 또는 매번 반복해 경험하는 일상으로, 언니 아롱이와 동생 다롬이의 귀여운 티키타카 모습을 그렸다.

예민하고 동생을 부려먹지만 동생에게 곧잘 돈을 쓰는 츤데레 언니 아롱이, 언니 옷을 몰래 훔쳐 입고 덜렁거리지만 누구보다 언니를 잘 챙기는 동생 다롬이의 투덕거리는 일상에 공감을 자아낸다.

서콩 글·그림 | 오운 | 334쪽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민수 기자 maxpress@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