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에이치아이, 日 복합화력발전소 구축 사업 참여…1200억원 규모 공급계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에이치아이(083650)가 일본 최대 전력회사 '제라(JERA)'가 추진하는 대규모 복합화력발전소 구축 프로젝트에 핵심 설비를 공급한다.
비에이치아이 관계자는 "도시바와는 과거부터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해 왔고 지난해 11월 일본 1위 철강회사향 HRSG 공급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이번 계약까지 체결하게 됐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일본 최대 전력회사가 진행하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상징적인 면에서나 규모 면에서나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비에이치아이(083650)가 일본 최대 전력회사 ‘제라(JERA)’가 추진하는 대규모 복합화력발전소 구축 프로젝트에 핵심 설비를 공급한다.
비에이치아이는 ‘도시바 플랜트 시스템앤서비스(도시바)’와 약 1200억원 규모의 복합화력발전 배열회수보일러(HRSG)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주관한 제라는 도쿄전력홀딩스(東京電力)와 주부전력(中部電力)이 출자한 기업이다. 제라는 다양한 화력·복합화력발전소를 운영하며 전기를 생산·공급하고 있으며, 지타 지역이 속한 주부(中部) 지방은 일본 내 대표적 공업지대 중 한 곳이다.
일본은 과거 후쿠시마 사태 이후 석탄과 LNG(액화천연가스)를 중심으로 한 화력발전소 건설에 집중해 왔다. 다만 관련 시설들이 최근 노후화되며 글로벌 탈 탄소 기조와 맞물려 복합화력발전소의 전환을 지속 추진 중이다.
복합화력발전소는 천연가스를 활용하지만 높은 열효율을 가진 발전으로 원자력 등과 함께 ‘탄소중립’ 성격을 지니고 있어 친환경 발전 방법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건설을 위한 공사 기간도 석탄화력발전소보다 짧아 선진국을 포함한 다양한 국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비에이치아이가 공급하는 HRSG는 복합화력발전소의 핵심 주기기다.
비에이치아이 관계자는 “도시바와는 과거부터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해 왔고 지난해 11월 일본 1위 철강회사향 HRSG 공급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이번 계약까지 체결하게 됐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일본 최대 전력회사가 진행하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상징적인 면에서나 규모 면에서나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일본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들은 사우디 사업들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비에이치아이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을 보여주는 성공적인 레퍼런스로 작용할 것”이라며 “도시바와는 후속 추가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속 논의하고 있고 앞으로 수주까지 이어지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공급계약 체결로 비에이치아이는 올해에만 총 약 4700억원 규모의 신규 수주고를 올리게 됐다.
특히, 글로벌 전력발전 리서치 전문기관 ‘맥코이 리포트(Mccoy Report)’에 따르면 비에이치아이는 올해 1분기 기준 HRSG 제작사 부문 세계 1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전력설비 시장이 슈퍼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비에이치아이는 HRSG의 핵심 원천기술 보유사로서 수주 모멘텀 확대를 지속 이어갈 계획이다.
박순엽 (soo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서울지하철 요금 150원 추가 인상 '7월→10월' 미뤄질듯
- 뮤지컬 여배우 "XX끼야" 폭언…술 취해 경찰 뺨 때리고 시민 폭행
- 여대생은 죽었는데…22년째 ‘거리 활보’하는 살인범[그해 오늘]
- "차 빼달라" 여성 때리고 침뱉은 前 보디빌더, 1년만에 구속
- 장녀는 결국 오빠 편에 섰다…아워홈 '남매전쟁', 구본성 전 부회장 승리
- “악어 입속에 아내가”…60대 실종 여성 시신 추정
- 손흥민이 만든 패션브랜드, 첫 플래그십 스토어는 어디서?[누구템]
- 마이애미 고우석, 이적 한 달도 안 돼 방출 대기 조처
- 세기의 이혼들, 재산분할에도 경영권은 방어했다…최태원 회장은?
- 초등생 얼굴 '담배빵'에 강제흡연까지…집단폭행한 10대들 실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