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포인트도 받고 환경도 보호하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번 달 대학교에서 '인간과 환경'이라는 교양수업을 들으면서 '에코라이프 실천' 과제를 하게 되었다.
탄소중립포인트제를 접하고 다양한 에코라이프(리필스테이션 이용, 스테인리스 빨대 및 텀블러 사용)를 실천하면서 일상 속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는 점과 생각보다 많은 기업들이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 대학교에서 ‘인간과 환경’이라는 교양수업을 들으면서 ‘에코라이프 실천’ 과제를 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탄소중립포인트’라는 제도를 접하게 되었다. 탄소중립포인트 제도는 참여자가 민간기업의 친환경 활동 이용 시 이용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며, 1년 기준 최대 7만 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였다.
전자영수증을 발급받거나 다회용기·텀블러만 사용해도 알아서 포인트가 차곡차곡 쌓이고, 일상 속 환경보호 실천을 장려할 수도 있기에 굉장히 유익한 제도라고 느꼈다.
탄소중립포인트 참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탄소중립포인트 녹생생활실천 홈페이지(https://www.cpoint.or.kr/netzero/main.do)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완료해야 한다. 이때, 가입 절차는 본인인증 및 계좌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간단히 이루어진다.
가입을 완료했다면 녹색생활 실천 항목의 종류를 숙지하고 실천하기만 하면 된다. 실천 항목은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다회용컵 이용, 1회용컵 반환, 리필스테이션 이용, 다회용기 이용, 무공해차 대여, 친환경제품 구매,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폐휴대폰 반납, 미래세대 실천행동 등으로 나누어진다.
11개의 실천 활동마다 인센티브 포인트가 정해져 있으며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참여기업 안내’를 클릭하여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이 중에서 ‘전자영수증 발급’과 ‘텀블러 이용’을 실천 과제로 선택했다.
나는 스타벅스, 메가커피, 씨유 등을 자주 방문하기 때문에 본 기업들의 앱 설정에서 ‘전자영수증·모바일 영수증 받기’ 버튼을 클릭한 후 탄소중립포인트제 설정 연동을 해주었다. 이때 스타벅스, 메가커피와 같은 기업들의 경우 앱 주문 시에만 탄소중립포인트가 적립된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겠다. 평소 종이영수증을 받아오다가 전자영수증을 받아보니 훨씬 정확한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고, 교환 및 환불 시에도 보다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었다.
스타벅스 어플로 주문시 전자영수증 및 개인 텀블러 사용으로 1회에 400원 씩 탄소중립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었다. 폴바셋과 같은 경우에도 앱 주문 및 텀블러 이용 시 매장 자체에서 5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었으며 이 역시도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 형태로 발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평소 1회용 컵을 사용하다가 텀블러 사용을 하다 보니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고, 탄소중립포인트가 쌓이는 것을 보면서 앱테크의 쾌감 또한 느낄 수 있었다.
탄소중립포인트제를 접하고 다양한 에코라이프(리필스테이션 이용, 스테인리스 빨대 및 텀블러 사용)를 실천하면서 일상 속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는 점과 생각보다 많은 기업들이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성하 shungha0312@gmail.com
<grammarly-desktop-integration data-grammarly-shadow-root="true"></grammarly-desktop-integration>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