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한반도 핵무기 배치 계획 없다"‥북한 강력 규탄
[정오뉴스]
◀ 앵커 ▶
미국이 한반도에 핵무기를 전진배치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한다"며 비판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수진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미국 국무부는 한반도에 핵무기를 배치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베단트 파텔/미국 국무부 부대변인] "미국은 현시점에서 인도 태평양 지역에 핵무기를 재배치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하지 않습니다. 또 미국은 한반도에 핵무기를 배치할 계획이 없습니다."
미국이 인도 태평양 지역에 미사일을 배치하면 러시아도 대응을 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우크라이나에서 핵무기 사용을 거론하며 위협하는 쪽은 러시아 아니냐며, 미국은 핵무기 배치 계획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미국 정치권 일각에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필요성이 거론된 상황에서, 분명하게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미국은 또 북한이 오물 풍선을 한국으로 살포하고,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서 규탄했습니다.
국무부는 성명을 내고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한다"고 북한을 비판했고, 국방부도 불법적인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사브리나 싱/미국 국방부 부대변인] "지역을 불안정하게 하는 북한의 행위를 계속해서 규탄합니다. 북한은 불법적인 행위를 중단해야 합니다."
미국 정부는 대화에 복귀하라고 계속 촉구하고 있지만, 북한은 오물 풍선 같은 도발로 답하고 있습니다.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북한의 이런 도발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김수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김수진 기자(sj@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1200/article/6603633_36486.html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저출생·민생' 5대 분야 법안"‥"김건희 여사 특검법"
- [갤럽] 尹 지지율 21% '취임 후 최저치'‥20%선 붕괴 위기
- 유승민 "'다 잊고 한 몸 되자'는 윤 대통령‥그래서 참패했는데"
- 음주운전에 범인도피교사 혐의도‥김호중 송치
- 주차 시비로 여성 폭행한 전직 보디빌더‥1년 만에 구속
- 모녀 살해하고 달아난 60대, 13시간 만에 붙잡혀‥우발적 범행 주장
- 성심당 논란에 대전시 참전? "역 앞에 우리 공간 있다"
- "윤아만 당한 게 아냐"‥'경호원 인종차별' 칸영화제 피소
- [와글와글] "아이 예쁜 건 못 참아"‥미국인 눈에 비친 '한국인의 정'
- 정부 "여름배추 계약재배 대폭 확대‥봄배추·봄무 추가비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