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무기로 러시아 반격 허용"···입장 바꾼 바이든에 확전 위기감 고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미국의 무기로 러시아 본토의 목표물을 타격하는 것을 허용하기로 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하르키우를 겨냥해 발사된 러시아 미사일을 요격하는 상황, 우크라이나 땅에 폭탄을 떨어뜨리는 러시아 폭격기를 격추하는 상황 등에 미국 지원 무기를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크라 안에서만 미국 무기 쓰도록 한 입장서 선회
우크라 열세 방치시 11월 대선에 악영향 우려한 듯
러시아 과잉 대응시 러-서방국가 확전 가능성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미국의 무기로 러시아 본토의 목표물을 타격하는 것을 허용하기로 했다. 단 러시아의 공격에 맞선 반격의 목적으로만 제한되며 장거리 미사일 등의 사용은 여전히 허용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러시아가 이번 변화를 ‘서방의 공격’으로 간주한다면 확전을 피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높아 긴장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30일(현지시간) 폴리티코와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바이든 행정부는 우크라이나가 일부 러시아 영토 안에서 미국 제공 무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비밀리에 허락했다. 최근 유럽연합(EU)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에서 러시아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크라이나가 좀더 적극적 방어를 할 수 있도록 무기 제한을 풀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이뤄진 결정이다.
폴리티코는 미국 무기를 쓸 수 있는 러시아 영토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에 위치한 하르키우와 가까운 곳으로 국한된다고 전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하르키우를 겨냥해 발사된 러시아 미사일을 요격하는 상황, 우크라이나 땅에 폭탄을 떨어뜨리는 러시아 폭격기를 격추하는 상황 등에 미국 지원 무기를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다만 미국 정부는 여전히 장거리 미사일 등을 활용해 러시아 본토 깊숙한 지역을 타격하는 것은 제한했다. 외교정책연구소 유라시아프로그램의 선임연구원인 롭 리는 “지금까지 우크라이나는 더 깊은 곳에 있는 표적을 공격하기 위해 포병을 전방으로 가까이 이동시켜야 했고 이로 인해 더 큰 위험에 처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앞으로 더 깊은 곳은 목표물을 덜 위험하게 타격할 수 있게 된 것이 중요한 변화”라고 설명했다.
여전히 제한적인 사용 허가이지만 러-우 전쟁을 변화시킬 중대한 진전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미국은 우크라이나가 자국 영토 안에서 러시아 공세를 방어하고 자국 영토에서 러시아군을 몰아내는데만 미국 무기를 사용할 수있도록 했다. 무기 지원은 하면서도 미-러 간의 직접 충돌로 이어질 수 있는 개입은 극도로 꺼려왔던 기존 입장과는 확연히 달라진 기조를 보이는 셈이다.
오는 11월 대선 앞둔 바이든 대통령의 상황과 올 들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북동부 하르키우를 공격하며 전장의 기류가 변화하고 있는 상황 등이 두루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러시아는 최근 이 지역에서 약 12개의 우크라이나 마을을 점령하고 보브찬스크 마을을 폐허로 만들었으며 전투기와 지상 발사기로 이 지역을 초토화시켰다. 이 과정에서 수십 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기도 했다. 미국 대선을 앞두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으로서는 우크라이나가 패전하거나 위기에 몰리는 상황이 달갑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이번 무기 제한 해제를 계기로 러시아가 보복 공격에 나설 경우 확전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서방의 무기로 공격할 경우 서방국가의 참전으로 간주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웅아, 호중이 구속됐는데 지금 꼭 공연해야겠니'…임영웅 건드린 김호중 팬 '황당'
- [영상] 반지 껴보는 척 하다 주머니에 ‘쏙'…CCTV에 딱 걸린 2인조 절도범
- '한국 치킨이에요?'…'이 나라' 학생들 허겁지겁 먹다 결국…
- [속보]유치장 나와 검찰 송치 김호중 '끝나고 말씀드리겠다'
- [속보]'서울 강남 모녀 살인' 60대 용의자 검거
- [영상]'음주 뺑소니' 김호중 검찰 송치…'죄송…끝나고 말씀드릴것'
- '대세' 변우석, 사생활 침해 피해 호소 '안전사고 우려…자제 부탁' [전문]
- 김호중 '음주운전 혐의' 추가…'혈중알코올농도 '면허정지' 수준 추정'
- '도저히 이럴 수가 없어' 법원, 최태원 주장 조목조목 반박한 판결문 보니
- '넘 예쁘신데 재미나용'…'사기·성추행 의혹' 유재환, 자숙한다더니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