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양란의 좌충우돌 해외여행 22] 나를 심쿵 하게 만든 브뤼셀의 ‘그랑 플라스’

이지혜 기자 2024. 5. 31. 05: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줌싸개 소년 동상 주변에 들어선 기념품 가게에서는 브뤼셀에서 가장 유명한 시민인 오줌싸개 소년의 조각상이 즐비하다. /신양란 작가

[시조시인·여행작가 신양란] ‘심쿵’이라는 신조어가 있다. ‘심장이 쿵쾅거린다’의 줄임말이다. 주로 충격적일 만큼 좋은 대상을 만났을 때 쓴다. 나는 벨기에 브뤼셀의 광장 ‘그랑 플라스(La Grand Place)’에 들어섰을 때 그런 감정을 느꼈다. 그래서 그 단어가 갖는 놀람과 떨림의 정도를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다.

브뤼셀 투어를 하는 날, 나는 가이드 깃발을 놓칠세라 부지런히 걷는 중이었다. 천천히 걸으며 느긋하게 주변 경관을 감상하려는 태도는 단체여행에서 불가능하다.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이동할 것, 그 목적지에서는 핵심만 골라 재빨리 보고 필요하면 얼른 기념사진을 찍을 것, 단체여행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그랑 플라스로 향하는 그 길에 무엇이 있었는가 기억하지 못한다. 어느 순간 그랑 플라스가 내 앞에 ‘짠~’ 하며 나타났다는 것밖에 모른다. 그렇다, 정말로 그랑 플라스는 내 눈앞에 기습적으로 나타났다. 아무 준비도 하지 못한 내 심장을 강하게 후려치면서.

‘아아, 세상에! 세상에, 이런 광장이 있다니….’

나는 탄식처럼 중얼거렸다. 그때까지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공간이 내 앞에 펼쳐졌기 때문이다.

바로크 양식의 길드 건물들이 둘러싸고 있는 브뤼셀의 그랑 플라스. 나는 이 공간에 들어서는 순간, ‘심쿵’이라는 단어의 느낌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었다. /신양란 작가

아담한 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건물들이 하나같이 어찌나 고풍스럽고 귀태가 흐르는지, 보면서도 내 눈을 의심할 정도였다. 빅토르 위고가 그곳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광장’이라고 했다는 사실을 나중에야 알았다. 아깝다, 그가 말하지 않았다면 내가 말하는 건데….

그랑 플라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을 꼽자면, 아무래도 길드 하우스가 아닐까 한다. 바로크 양식의 건물이 보면 볼수록 참 단정하면서도 기품이 있다.

길드란, 잘 알려져 있다시피 중세 이후에 나타난 상인과 수공업자 동업 조합이다. 같은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자신들의 이익을 보호하고, 외부로부터 부당한 압력이나 착취를 받지 않기 위해 만든 조직이다.

드높은 첨탑이 돋보이는 브뤼셀 시청사는 그랑 플라스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고딕 양식 건물이다. /신양란 작가

길드는 업종별로 다양하게 존재했는데, 예컨대 제빵사의 길드, 정육업자의 길드, 비단 상인의 길드 등과 같이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끼리 똘똘 뭉친 공동체였다. 그러다 보니 길드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마음대로 생산이나 판매를 할 수 없게 되었고, 반대로 길드 구성원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하여 경제적 이익뿐만 아니라 정치적 세력까지 얻어 도시의 실권자로 자랄 수 있었다.

바로 그 길드 사무실이 그랑 플라스에 자리 잡고 있다. 도심 한복판에 당당히 사무실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은당시 그들의 사회적 위상을 말해주는 것만 같아 학창 시절 세계사 책에서 배웠던 내용을 한 번 더 곱씹어 보게 되었다. 여행을 하며 그런 기회를 만날 때 맘이 뿌듯하다.

‘백조의 집’에서도 그런 걸 느꼈다. 그랑 플라스를 둘러싸고 있는 건물 중에서 입구에 백조 조각이 있는 집이다. 이곳에서 카를 마르크스가 ‘공산당 선언문’을 썼다고 하여 유명하다. 그는 자본가가 노동자의 노동력을 착취함으로써 부자는 더욱 부유하게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하게 된다고 생각했다.

건물 입구 위쪽에 날개를 편 백조 한 마리가 설치된 ‘백조의 집’은 카를 마르크스가 ‘공산당 선언문’을 썼다고 하여 유명한 곳이다. /신양란 작가

카를 마르크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노동자가 힘을 합쳐 혁명을 일으켜 자본가를 몰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때 많은 지지를 받았으나 그렇게 사회주의를 채택했던 나라들이 ‘공평하게 잘 사는 나라’가 아닌, ‘공평하게 못 사는 나라’가 되면서 의미가 퇴색되었다.

그래도 그의 흔적이 남아 있는 백조의 집을 보고 있자니 중요한 역사 현장에 서 있기라도 한 것처럼 감회가 새로웠다.

나는 겨울철에 갔기 때문에 그랑 플라스가 거대한 꽃무늬 양탄자로 변하는 기적은 볼 수 없었다. 만약 그런 장면을 볼 수 있었다면 나의 감탄사는 어느 정도로 커졌을까? 아쉬움이 남는 일이다.

여행은 이렇게 아쉬움을 조금 남겨놓고 와야 다시 가고 싶다는 열망을 잃지 않는다. 브뤼셀은 내게 그런 도시가 되었다.

|신양란. 여행작가, 시조시인. 하고 싶은 일, 즐겁고 행복한 일만 하면서 살고 있다. 저서로 <여행자의 성당 공부><꽃샘바람 부는 지옥><가고 싶다, 바르셀로나><이야기 따라 로마 여행>등이 있다.

그랑 플라스 근처에 있는 오줌싸개 소년의 동상. 평소에는 나체의 소년이 오줌을 누는 모습인데, 특별한 경우에는 옷을 입고 있기도 하다. 필자가 방문했을 때는 졸업 시즌이라서 졸업생 복장을 하고 있었다. 실제로 가서 보면 유명세에 비해 그 크기가 너무 작아 깜짝 놀라게 된다./신양란 작가
그랑 플라스를 그려 파는 거리 화가들의 작품들. 브뤼셀에서 가장 인상적이며 중요한 공간이 바로 그랑 플라스임을 그들의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다./신양란 작가
그랑 플라스 근처에 있는 생 튀베르 갤러리는 미술관이 아니라, 지붕이 있는 쇼핑가이다. 브뤼셀의 특산품인 초콜릿, 레이스 제품 등을 파는 가게들이 들어서 있다./신양란 작가
만지면 행운이 찾아오고, 브뤼셀에 다시 올 수 있다는 속설이 전해지는 에베라르트 세르클래스의 청동 조각. 여행자들의 손에 닳아 반짝반짝 윤이 나는데, 유럽의 도시들에는 이와 비슷한 이야기가 전하는 조각상들이 많다. /신양란 작가
왕실 결혼식과 장례식이 열리는 성 미카엘과 성녀 구들라 대성당. 정면 파사드의 쌍둥이 종탑은 고딕 양식의 특징으로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 런던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비슷한 예를 볼 수 있다./신양란 작가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