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EN:]이수만 "K팝-AI 접목, 셀럽과 팬의 더 폭넓은 만남 예고"
스스로 'AI 챗봇 빌리버'라고 칭하며 AI 세상 향한 기대와 우려 전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국제저작권단체연맹(CISAC) 정기 총회가 열렸다. 이 회장은 K팝 특별 부문 기조연설자로 초청받아 연설했다. 이 회장은 "SM엔터테인먼트라는 기업을 만들어서 가요계를 산업화하느라고 노력을 해왔고 또 K팝이라는 장르를 만들어서 한국의 아이돌 산업을 세계화하는 과정으로 갔다"라고 운을 뗐다.
이 회장은 "그 과정에서 이 지적 재산권(지식 재산권의 옛 표현)은 저에게 아주 가장 중요한 자산이 되어 주었다"라며 '지식 재산권'(IP·Intellectual Property)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K팝 산업을 육성시킬 수 있는 그런 동력이 되었다. K팝은 제작자, 프로듀서의 초기 투자 자본이 상대적으로 굉장히 많이 드는 분야"라며 "저작권은 이런 때에 작사·작곡가, 가수들의 활동에 대한 권리와 또 물질적 대가를 보호해 주고 그들의 활동이 지속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수단이 됐다"라고 설명했다.
"AI 챗봇은 조만간 우리 인간 생활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어쩌면 연예인으로서의 어쩌면 그렇게까지 발전될 수 있지 않을까"라며 'AI'를 최근의 화두로 제시한 이 회장은 "저는 AI 챗봇 빌리버"라고 강조했다. 이어 "K팝과 AI의 접목은 팬들과 소통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확신한다"라며 "이는 컬처와 테크놀로지의 융합이며 셀러브리티와 프로슈머인 팬들과의 더 길고, 더 폭넓은 전면적인 만남을 예고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텍스트 생성, 음악, 작곡, 이미지 창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운 능력을 발휘 중인 가운데, AI 챗봇이 창작자 권리를 침해할 이슈를 가지고 있다고도 말했다. 이 회장은 △지식 재산권 침해 △불법 배포 △표절 △창작물이 보호받지 못한 채로 노출 △창작자들의 경제적 손실 등을 우려되는 지점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AI 챗봇의 기술의 발달은 우리들에게 분명히 새로운 삶에 좋은 질을 만들어줄 것이지만 이로 인한 문제들도 적시되어야만 한다"라며 신속한 법과 정책 정비를 요청했다. 이 회장은 "명확한 지적 재산권에 대한 법규가 적용되어야 하고 저작권 침해 방지 기술의 개발 및 3개 이제 우리 모두가 똑같은 표준 기준화가 분명히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전했다.
나아가 AI 챗봇, 아바타 로봇에게 ID를 발급하는 일종의 주민등록제도를 제안했다. 이 회장은 "아직도 실명제를 하지 않고도 댓글을 달 수 있는 SNS 사이트 등이 많다"라며 "아무리 작은 사이트라도 모두 실명제를 해야 한다고 저는 이 기회에 한번 주장하고 싶다"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AI 세상은 우리 창작자들에게 엄청난 기회의 세상이자 저작권과의 전쟁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라며 "콘텐츠 생산자들이 법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AI의 세상을 여는 데 우리 CISAC을 비롯해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분들께서 지혜와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가수와 방송인 출신인 이 회장은 1995년 SM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한 후 수많은 인기 아이돌 그룹을 제작했다. 지난해 하이브-카카오가 주축이 된 SM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SM을 떠났다. 이후, 개인 회사인 블루밍그레이스를 세워 회장을 맡고 있으며, 블루밍그레이스는 A20 엔터테인먼트 상표를 지난 3일 출원했다.
이 회장은 본인이 보유한 SM 지분을 하이브에 넘기면서 '경업 및 유인 금지' 조항 계약을 맺어, 향후 3년간 국내를 제외한 해외에서만 프로듀싱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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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S노컷뉴스 김수정 기자 eyesonyou@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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