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만, SM 떠난 후 첫 공식석상 "K팝이란 장르 만들어 산업화·세계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총괄프로듀서가 SM을 떠난 후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이수만은 "지적 재산권은 물질적 대가를 보호해주고 그들의 활동이 지속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수단이 됐다. 제가 창업한 SM엔터테인먼트는 다양한 콘텐츠의 저작권을 갖고 있다. 제가 처음 시작할 때 길거리에 불법 녹음 테이프가 있던 시절이었고, 지금은 식별코드가 일일이 부착되고, 저작권이 보호되고 있다. 전 세계 모든 창작자들에게 큰 영향이 됐다"고 덧붙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정혜원 기자]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총괄프로듀서가 SM을 떠난 후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한음저협)가 주관하는 '2024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이하 CISAC)' 세계총회에는 이수만이 K팝 특별 기조 연설자로 나섰다.
이날 SM의 설립자이자 K팝을 이끌어 온 이수만은 K팝 성장과정과 향후 과제 등과 관련해 연설을 했다. 이수만은 "귀한 자리에서 제가 기조 연설을 할 수 있게 해주셔서 너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운을 뗐다.
이수만은 "전 어릴 때 굉장히 유명한 가수였다. 가장 어린 나이에 데뷔한 아이돌 가수였다. 한국 분들은 많이 아실거다. 제가 사실은 컴퓨터나 기계를 좋아하고 로봇의 세상을 꿈꾸고 제 전공은 컴퓨터 엔지니어링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전공은 엔지니어링이었지만 노래는 원래 했었다. 공부하면서 노래를 불렀다. 어느새 나도 모르게 가수로 음악인으로 하다보니까 음악을 하는 프로듀서로 여기까지 오게됐다"고 말했다.
그는 "가수로서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제가 작사와 작곡도 하고 프로듀싱을 해서 SM엔터테인먼트라는 기업을 만들어서 가요계를 산업화 했다. K팝이라는 장르를 만들어서 한국의 사업을 세계화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또한 이수만은 "그 과정에서 지적 재산권은 저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이 되었다. K팝은 제작자, 프로듀서의 초기 투자 자본이 상대적으로 굉장히 많이 드는 분야다. 아이돌 지망생을 발굴하고 트레이닝하고 육성하는 수년의 기간을 거쳐서 시작을 했고, 지금 우리의 K팝은 그렇게 해서 음악을 만들어내고 있는 훌륭한 프로듀서들이 많아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수만은 "지적 재산권은 물질적 대가를 보호해주고 그들의 활동이 지속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수단이 됐다. 제가 창업한 SM엔터테인먼트는 다양한 콘텐츠의 저작권을 갖고 있다. 제가 처음 시작할 때 길거리에 불법 녹음 테이프가 있던 시절이었고, 지금은 식별코드가 일일이 부착되고, 저작권이 보호되고 있다. 전 세계 모든 창작자들에게 큰 영향이 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기조 연설은 이수만이 지난해 SM 총괄프로듀서 자리를 내려놓고 떠난 뒤 나선 첫 공식 석상이다. 앞서 이수만은 SM 경영진과 분쟁을 벌인 끝에 SM을 떠났다.
당시 이수만은 자신의 SM 지분을 하이브에 매각하면서 '향후 3년간 국내 엔터 사업, 프로듀싱을 하지 않겠다'라는 '경업 금지' 조항을 맺었다. 다만 국내를 제외한 해외에서는 프로듀싱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이수만은 하이브에 경업금지 조항 해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해제 성사 여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여기에 이수만은 개인 회사 블루밍그레이스에 이어 지난 3일 엔터사 A20엔터테인먼트 상표를 출원했다. 블루밍그레이스는 해당 상표 상품을 연예 오락업, 스포츠 및 문화활동업, 음반, 음악 레코딩, 의류, 응원봉, 비디오게임장치, 광고업, 통신서비스업 등으로 분류했다. 현재 해당 상표는 출원 상태로, 심사 대기 중이다.
해외에서만 근황이 알려졌던 이수만이 연예기획사 상표를 출원한 것에 이어, 이날 기조 연설에 참석하는 등 국내에서도 움직임을 보이면서 국내 활동 복귀 의지를 피력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티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의 최애를 '천만 스타'로…스타덤, K컬처 소통 창구 '주목' - SPOTV NEWS
- '음주 뺑소니' 김호중, 구속 후 근황…"독방서 잠만, 자포자기한 듯" - SPOTV NEWS
- '사기·성추행 의혹' 유재환, 자숙 중 일반인 女에 접근했나 "넘나 미인이세요" - SPOTV NEWS
- '아찔한 뒤태' 한소희, 파격적인 백리스 원피스 입고 행사 나들이 - SPOTV NEWS
- '여왕의 품격' 김연아, 우아하고 섹시한 핑크빛 드레스 - SPOTV NEWS
- 韓 떠난 '오뚜기 3세' 함연지, 美 법인 입사…본격 경영수업 받나[이슈S] - SPOTV NEWS
- 경찰 "김호중, 거짓말 탐지기 조사 불필요…최소 소주 3병 마셔" - SPOTV NEWS
- '개훌륭', 강형욱 진실공방에 사실상 무기한 결방…"우리도 답답해"[종합] - SPOTV NEWS
- "사기피해 母, 농약 마셔" 풍자, 20년 만에 산소 찾아 오열('전참시')[종합] - SPOTV NEWS
- [단독]이승기 "20년간 당연한 권리 몰랐다" 법정서 탄원서 낭독 - SPOTV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