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사과 미국 판매가 논란…오히려 충주사과 관심 높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에서 판매 중인 충주사과 가격이 국내보다 훨씬 저렴해 논란이 일었지만, 이는 오히려 충주사과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으로 수출되는 사과로 알려지면서 충주사과의 홍보·판매 채널인 '충주씨' 유튜브의 구독자가 급증하는 등 충주사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앞서 지난 28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미국 내 한 마트에서 판매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충주사과의 가격표 사진이 공유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 미국 수출 사과 명성 얻어
[충주]미국에서 판매 중인 충주사과 가격이 국내보다 훨씬 저렴해 논란이 일었지만, 이는 오히려 충주사과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으로 수출되는 사과로 알려지면서 충주사과의 홍보·판매 채널인 '충주씨' 유튜브의 구독자가 급증하는 등 충주사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충주시에 따르면 지난 28일 충주맨으로 잘 알려진 김선태 주무관이 올린 '수출용 충주사과 논란에 사과한다'는 18초 분량 유튜브 영상이 연일 이슈가 되고 있다.
영상에서는 국내 가격과 달리 미국에서 충주사과 1개를 1000원대에 판매하는 상황을 지적하며, 자세한 설명은 '충주씨' 채널에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구독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충주씨 채널이 올린 충주 사과 해명 영상의 조회수는 게시된 지 15시간 만에 21만회를 넘겼고 구독자 수도 2000여 명 이상 늘었다.
'사과도 잘 안먹는데 충주 사과 가격 비밀이 궁금해서 달려왔다', '이 영상 보려고 하루종일 기다렸다', '홍보맨 vs 충주씨 디스전 미쳤다' 등 댓글도 400여 개 달렸다.
앞서 지난 28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미국 내 한 마트에서 판매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충주사과의 가격표 사진이 공유됐다.
가격표에는 '충주 안심 세척사과 1.29달러'라고 적혀 있다.
원래 가격은 2.49달러였지만, 마트 자체 할인 행사로 1.29달러(약 1750원)로 판매되고 있다.
지난 4월까지도 제수용 혹은 특상품 사과가 한 개 만원하던 것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다.
하지만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국내 사과 가격과 달리 미국 수출용 사과는 100% 계약재배 된 물량이다.
지난해 초 당시 가격으로 계약해 재배한 사과여서 선적 시점 국내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고 해도 이를 반영할 수는 없다는 게 시 농정 당국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실제 미국 사과 1개 가격은 1달러에 불과한데, 미국 시장에 진출한 충주사과라고 해서 국내 가격을 반영해 올려 받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미국 현지 시장 사과 가격과 천정부지로 오른 한국 시장 사과 가격을 단순 비교한 것은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논란이 된 미국 수출용 사과는 가격 폭등 이전인 지난 1월 18일 선적한 것으로 추정된다.
시와 충북원예농협은 2011년부터 매년 사과 4-6t을 미국에 수출하고 있다.
전 세계 사과 생산량의 20%를 점유하고, 가격 경쟁력도 갖춘 미국 청과 시장에 충주사과가 진출하는 것은 의외의 성과로 보고 있다.
#충북 #충주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금산서 한국타이어 통근버스 빗길사고…22명 다쳐 - 대전일보
- '징역형 집유' 이재명 "항소할 것…1심 판결 수긍하기 어려워" - 대전일보
- 尹 지지율 다시 20%…대국민 담화 뒤 TK·70대서 회복 - 대전일보
- 이재명 1심 당선무효형…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 대전일보
- 추경호 "사법부, 이재명의 비겁한 거짓말에 정의 바로 세우길" - 대전일보
- 충남 아산서 럼피스킨 추가 발생…차단 총력 - 대전일보
- [뉴스 즉설]'오뚝이' 이재명 피말리는 순간, 무죄 vs 80만원 vs 100만원? - 대전일보
- 명태균·김영선 결국 구속됐다… 법원 "증거 인멸의 우려" - 대전일보
- 한동훈, 이재명 1심 유죄에 "사법부 결정 존중하고 경의 표해" - 대전일보
- 尹, APEC 참석 위해 페루 도착…한미일 정상회담도 계획 - 대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