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작년 대출이자 감면 사회적 가치 3070억원…75%급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ESG경영 노력과 향후 계획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AI윤리성 확보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정량적 데이터 확보 등으로 ESG경영 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포용금융 확대, 환경경영체계 운영 고도화,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광우 기자]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ESG경영 노력과 향후 계획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처음으로 ‘AI거버넌스 구축’과 탄소 배출 감축량을 정량화한 ‘그린밸류리포트’ 내용이 포함됐다.
카카오뱅크는 우선이중 중대성 평가(Double Materiality Assessment)평가를 바탕으로 7대 ESG중대 주제를 선정했다. ▷포용적 금융을 통한 경제 및 사회적가치 창출 ▷정보보호 및 고객정보 관리 ▷금융소비자 보호 ▷건전한 지배구조 ▷환경경영체계 구축 및 운영 내재화 ▷ESG경영 이행 ▷안전보건 및 구성원 건강관리 등이다.
카카오뱅크는 보고서에서 중대 주제 선정 이유와 함께 관리 방안, 그동안의 진행 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란 사회·환경적 요인이 기업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뿐 아니라 기업 경영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해 ESG관련 이슈를 분석하는 평가 방법이다.
카카오뱅크가 실천한 ESG경영에 관한 성과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안전한 인공지능(AI)기술의 활용을 위한 ‘AI거버넌스’를 구축했다. ▷AI조직의 역할과 책임 구체화 ▷AI윤리원칙 수립 ▷AI리더십 구축 ▷AI거버넌스 목표수립 및 관리 ▷AI위험수준평가 ▷AI생애 주기별 준수항목 평가 등 6개 사항을 기반으로 체계를 세웠다.
그린밸류리포트의 내용도 담겼다. 비대면 디지털 뱅킹 서비스로 감축한 탄소의 양을 정량적으로 산출한 것이 주요 내용이다. 영업점 시설 미운영, 종이통장의 모바일통장 대체 등 구체적 사안별로 절감되는 탄소배출량을 정량화해 탄소 배출을 줄이고 관리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카카오뱅크 측의 설명이다.
포용금융에 대한 소개도 있다.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햇살론15’,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으로 감면한 대출이자의 사회적 가치는 약 3070억원으로 자체 추산된다. 이는 2022년 1753억원에 비해 75%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AI윤리성 확보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정량적 데이터 확보 등으로 ESG경영 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포용금융 확대, 환경경영체계 운영 고도화,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w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돌 출신 래퍼, 무음 카메라로 성관계 장면 불법 촬영…징역 3년 구형
- "훈련도 제대로 안해본 여자가"…얼차려 사망 女간부에 '여혐' 논란
- “운 좋은 형제”…동생 ‘로또 1등’ 이어 형도 인생 첫 복권 1등 당첨
- "1살 아기 기 꺾겠다"며 때려 살해한 어른 셋…징역 30년 구형
- '음주 뺑소니' 김호중, '강제추행' 오영수 KBS 출연정지
- 정찬우 “김호중 술자리 동석 아냐…스크린골프만 함께”
- ‘대리모 출산’ 패리스 힐튼, 아들 구명조끼도 거꾸로…실수연발
- 한밤중 재난문자에 '화들짝'…“미사일도 아닌데” vs “방공망이 뚫린것”
- “미쳤어?” 아내 만류에도…이천수, 원희룡 도운 ‘진짜 이유’
- “대신 자수해줘” 김호중 통화 녹취 있었다…경찰, 매니저 폰에서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