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전남] ‘지역에서 세계로’ 글로컬미래교육박람회 개막
[KBS 광주] [앵커]
미래 교육의 새로운 틀을 제시하는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가 오늘 여수에서 개막했습니다.
전남의 지역 특성을 살린 미래 교육을 선보일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교육 모습이 관람객들에게 소개될 예정입니다.
보도에 손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생의 교육, 지속 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한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가 개막했습니다.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교육 현장에 안착할 수 있는 미래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라남도교육청이 처음으로 마련한 국제 박람회입니다.
[김대중/전남도교육감 : "박람회의 이름을 '글로컬 미래교육'으로 정한 것도 지역적 세계화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자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세계적인 석학들도 미래 교육에 대한 논의를 위해 여수를 찾았습니다.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댈 미국 하버드대 교수는 기조강연에서 더 나은 미래 사회를 위해 공동체 안에서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전남 학생들과 한국의 대입제도, 인공지능 시대에 중요한 가치 등에 대해 질의 응답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장한비/순천강남여고 2학년 : "공동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한 번 더 알게 되었고, 공생이라는 개념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박람회 첫 날 전국의 학생과 교직원 등 4만 명이 넘는 참관객이 몰리면서 여수세계박람회장이 모처럼 북적였습니다.
박람회 기간에는 전남 교사 4백여 명이 참여한 2030년 미래 수업 교실과 22개 나라 국제교육관이 운영되고, 축구지도자 손웅정 등이 참여하는 직업 토크쇼도 열립니다.
글로컬미래교육박람회는 마지막 날인 다음 달 2일, 전국 17개 시도교육감과 22개국 교육자들이 참여하는 글로컬교육 공동선언을 발표합니다.
KBS 뉴스 손준수입니다.
촬영기자:김선오
동부권 주민들, 전남도 의대 공모 방식…불신 73.8%
전남 동부권 주민들은 전라남도의 의대 유치 공모방식에 대해 강한 불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순천시가 순천과 여수 등 동부권 7개 시군 2천5백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공모 방식 신뢰 여부에 대해 불신한다는 응답이 73.8%, 신뢰한다 19%로 나왔습니다.
또 의대 신설 지역으로는 순천대 중심 동부권이라는 응답이 97.5%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순천시 등이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24일부터 26일까지 전화면접조사로 실시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1.96%p입니다.
여순사건위원회, 연구용역 발주…“역사왜곡”
여순사건위원회가 '여순사건을 14연대 반란'으로 규정한 연구용역 등 4건을 동시에 발주했습니다.
여순사건위원회는 14연대 반란 과정과 정부 대응, 민간인 가담자 처벌 법적 재검토 등의 연구용역에 대해 내일(30일) 개찰할 예정입니다.
진상조사보고서작성 기획단은 용역 결과 등을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인데, 유족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용역 과제 자체가 역사왜곡을 담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여수 이순신도서관, 공공도서관 평가 전남 1위
여수 이순신도서관이 2024 전국도서관운영평가에서 전남 48개 공공도서관 가운데 1위로 선정됐습니다.
2019년 개관한 이순신도서관은 약 11만 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고 하루 평균 방문객은 2천 명으로, 청년 도서구입비 지원과 4차산업 교육, 북스타트 꾸러미 배부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손준수 기자 (handsome@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군용 신호키트 파편이 어린이집 텃밭에…4살 아이 다쳐
- ‘오물’ 풍선 내용물은?…군 “저급 행위 중단”
- “하나 팔아서 100원 남는데”…가위 하나로 순식간에 ‘탈탈’ [제보]
- [단독] ‘이태원 마약 클럽’ 소문 사실로…‘경찰관 추락사’ 마약 수사 19명 검거 마무리
- 피해자 매달고 달리고 경찰 추격도 무시…음주운전 도주 잇따라
- “3만 분의 1 확률”…주택 연못에서 ‘황금개구리’ 발견
- [현장영상] 푸바오 의혹 해소한다더니…‘비공개 접객 논란’에는 묵묵부답
- 중국산 콩 국내산 둔갑해 두부 공장 판매…“못 믿겠네”
- 배민 ‘브랜드 할인’ 쿠폰에 가맹점주들 속타는 이유는?
- 수업중인 중학교에도 ‘오물 풍선’…“하늘에서 뚝 떨어져” [이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