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칼린 첫 창극 '만신: 페이퍼 샤먼'…"무섭고, 두렵고, 행복해"

정수영 기자 2024. 5. 29.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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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칼린(56) 감독은 29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열린 국립창극단 '만신: 페이퍼 샤먼' 기자간담회에서 처음으로 창극 연출을 맡은 심정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박 감독은 그동안 뮤지컬 음악감독으로 '명성황후' '오페라의 유령' 등 100여 편의 작품을 연출했지만, 창극 도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만신: 페이퍼 샤먼'에서 연출·극본·음악감독으로 '1인 3역'을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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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신: 페이퍼 샤먼', 29일 국립극장서 기자간담회
박칼린 "무속은 치유의 영역…상처받은 영혼 달래주고파"
29일 국립극장 하늘극장서 열린 국립창극단의 '만신: 페이퍼 샤먼' 기자간담회. 배우 박경민, 연출·극본·음악감독 박칼린, 국립창극단 예술감독 유은선, 작창보 유태평양, 배우 김우정이 참석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왼쪽부터).(국립극장 제공)

(서울=뉴스1) 정수영 기자 = "큰 도전이라 재밌지만, 무섭고 두렵습니다. 엄청난 퍼즐을 맞춰 가고 있는 기분이에요. 지금 심정요? 공포 속 행복감입니다."(웃음)

박칼린(56) 감독은 29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열린 국립창극단 '만신: 페이퍼 샤먼' 기자간담회에서 처음으로 창극 연출을 맡은 심정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박 감독은 그동안 뮤지컬 음악감독으로 '명성황후' '오페라의 유령' 등 100여 편의 작품을 연출했지만, 창극 도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만신: 페이퍼 샤먼'에서 연출·극본·음악감독으로 '1인 3역'을 맡았다.

이 작품은 한국의 무속 문화와 샤머니즘을 소재로 한 순수 창작극으로, 영험한 힘을 지닌 주인공 '실'을 통해 만신(萬神)의 특별한 삶과 그들의 소명 의식을 다룬다.

1막에선 남들과는 다른 운명을 타고난 '실'이 내림굿을 받아 강신무가 되기까지를, 2막에서는 만신이 된 '실'이 오대륙 샤먼과 함께 각 대륙의 비극과 고통을 굿으로 치유하는 과정을 그린다.

박 감독은 어린 시절 토속신앙에 기반을 둔 환경에서 성장했다고 한다.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어렸을 때 부산에 있었어요. 동네에 무속인이 많았고, 굿도 자주 했어요. 저희 집안 내력에도 무속인들이 계셨고요." 그는 이런 환경 덕에 자연스럽게 샤머니즘을 접했다.

박 감독은 앞서 "무속을 치유의 영역으로 본다"며 "굿을 통해 세계 각지에서 침략과 전쟁으로 상처받았고, 지금도 고통받는 모든 생명과 영혼을 달래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작업에 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작품 제목엔 '페이퍼'가 들어간다. 또 종이를 활용한 무대가 선보이고, 주인공 '실'은 가장 중요한 순간에 종이로 접은 옷을 입는다고 한다. 왜 '종이'인지에 대한 질문에 박 감독은 이같이 답했다.

"무속 하면 한지가 떠오릅니다. 종이는 귀중한 기록 매체이고, 물과 불을 만나면 사라지니 음양의 이치를 드러내죠. 우리가 인생을 종이 한 장 차이라고 표현하기도 하고요. 종이에 다양한 의미가 다 담겨 있습니다."

'국악계 아이돌'로 불리는 유태평양은 이 작품에서 작창보로 참여한다. "안숙선 대명창이 만든 작창에 색깔과 옷을 입히는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장 주력하는 점은 캐릭터마다 상징하는 대륙이 다르기 때문에, 국악에 각 대륙의 음악을 접목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주인공 '실'에 나란히 캐스팅된 김우정·박경민은 서로가 연기한 '실'의 매력을 치켜세웠다. "'경민의 실'에선 강인함이 묻어나요"(김우정), "우정 씨 별명이 '맑은 눈의 광기'(맑눈광)인데, 순수하고 천진난만한 '실'이 잘 드러나요"(박경민).

'만신: 페이퍼 샤먼'은 오는 6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공연된다.

'만신: 페이퍼 샤먼' 콘셉트 사진. 주인공 '실' 역을 맡은 김우정(왼쪽)과 박경민.(국립극장 제공)

js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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