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제주·세종·전북 특별자치시도의회 ‘상생협력 동반성장 공동성명서’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특별자치시·도 광역의회'라는 공통분모로 모인 강원·제주·세종·전북 광역시·도의회가 완전한 지방분권 실현과 특별자치시·도 성공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 협력하기로 했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를 비롯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등 4개 의회는 29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개최된 '제2회 특별자치시·도의회 지방분권 의정 박람회'에서 상생협력 동반성장을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이 같이 연대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별자치시·도 광역의회’라는 공통분모로 모인 강원·제주·세종·전북 광역시·도의회가 완전한 지방분권 실현과 특별자치시·도 성공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 협력하기로 했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를 비롯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등 4개 의회는 29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개최된 ‘제2회 특별자치시·도의회 지방분권 의정 박람회‘에서 상생협력 동반성장을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이 같이 연대하기로 했다. 강원도의회에서는 권혁열(강릉) 의장과 최승순(강릉) 특별자치도 지원특위 위원장, 김종욱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4개 특별자치시·도 광역의회는 △특별법으로 권한 이양된 특례사업 추진 시 상호 협력 △특별법 개정 시 정부 및 국회 대응 협력 △특별자치시도 의회 간 정보공유 및 역량 강화 협조 △시·도의회 간 실무협의회를 두고 특별자치 역량강화 사업 등에 대해 상생 협력하기로 했다.
권혁열 의장은 “완전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 곧 국가 전체의 발전이라는 믿음으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구현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4개 특별자치시·도의회가 서로 협력·연대해 정책들을 공유한다면 특별자치시·도의 성공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서 발표 후에는 특별법의 발전 방향을 위한 토론회와 토크콘서트가 열렸다. 4개 특별자치시·도 의장이 참여한 토크콘서트에서 권 의장은 각 특별법의 산업분야 특례 등을 짚었다. 또, 정선군립아리랑예술단의 정선아리랑 공연 등 각 지역 대표단이 공연했다.
한편 ‘지방분권 의정박람회’는 4개 특별자치시·도의회가 매년 순회개최하고 있는 가운데 내년에는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주관으로 열린다. 이정호
#특별자치시 #상생협력 #동반성장 #공동성명서 #특별법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양구 전방서 20대 군장교 차량안서 숨진 채 발견
- "할머니 페달 오조작 없었다"… 강릉 급발진 의심 사고 재연시험 결과
- 군인권센터 “인제 훈련병 얼차려 사망…건강 이상 무시 정황”
- 경계현 삼성전자사장 최악실적에 사장직 내려놓는다…전영현 부회장 DS부문장 위촉
- 수백억 들인 ‘스스로 공부하는 학교’ 저녁밥만 먹고 간다?
- 양양해변 3.3㎡당 8000만원 ‘부르는 게 값’
- 104세 철학자의 조언 “80세까지 늙었다고 느끼지 않았다”
- “15년 재산세 납부한 조상땅 빼앗겨 억울”
- [자막뉴스] 21년 만에 초강력 태양폭풍… 강원 화천서 ‘오로라’ 관측
- 홍천서 올해 첫 참진드기 SFTS 사망자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