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의 한계?…짐 켈러 “똑똑하지만 창의성 없다”

문세영 기자 2024. 5. 29. 13:45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의 아버지’로 불리는 짐 켈러 텐스토렌트 CEO는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s, LLM)이 한계에 도달했다며, “이 모델들은 똑똑하지만 창의적이지는 않다”고 밝혔습니다.

짐 켈러(James B. Keller) 텐스토렌트 CEO는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 위치한 텐스토렌트 본사에서 SBS Biz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LLM으로 대표되는 현재 AI의 한계와 앞으로의 AI 미래가 다양한 분야에서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통합될 것이라고 예견했습니다.

Q. 컴퓨터 업계에서 종사한 45년 동안 벌어진 일들 중 가장 큰 일은 무엇이었는지?[짐 켈러 / 텐스토렌트 CEO: AI 컴퓨터를 만든 게 지난 45년 동안 저에게 일어난 일 중에서 가장 큰 사건이었습니다.

인터넷보다도 큽니다. PC보다도 크고, 모바일보다도 큽니다.

그런데 현재 AI가 발전한정도가 아직 5% 정도만 시작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1%일수도 있고요. 우리는 예측조차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AI는 컴퓨터로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첫 번째 기술입니다.

그 점이 다릅니다.

예전에는 컴퓨터가 사람의 일을 더 빠르게 해주었지만, 이제는 그것이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Q. AI 반도체 업계를 독점한 엔비디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짐 켈러 / 텐스토렌트 CEO: 엔비디아는 업계 최초가 되었고, 가장 큰 기업이 됐으며, 모멘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업계 역사에서 이전 세대의 첫 번째 플레이어와 가장 큰 플레이어는 결코 장기적으로 1위를 유지하진 못했습니다.

IBM이 미니 컴퓨터와 싸워야 할 무렵, 창립자들은 사라졌습니다.

인텔이 모바일과 전쟁을 벌일 무렵, 창립자들은 사라졌고요.

엔비디아는 다음 세대가 시작될 때 창립자가 살아있는 첫 번째 사례입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이 매우 흥미롭게 다가오는데요.

하지만 AI 세계는 매우 커질 것이고, 엔비디아보다 훨씬 더 커질 것입니다.]

Q. AI 반도체를 저렴하고 효율적이게 만들 것이라고 자신했는데, 어떻게 그렇게 생각하게 됐는지?[짐 켈러 / 텐스토렌트 CEO: 애플에 있었을 때였습니다.

당시 저희 팀은 ‘휴대폰에 슈퍼컴퓨터를 넣어보자!’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휴대폰은 그렇게 빠른 속도를 낼 수 없다고들 말하더라고요.

하지만 우리는 결국 매우 고성능의 64비트 프로세서를 휴대폰에 넣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애플이 맥북에 휴대폰 칩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람들은 불가능하다고 했지만, 저는 반도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합니다.

사람들은 저한테 ‘너가 제대로 이해를 못 한다. AI는 항상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들고 학습용 컴퓨터는 항상 매우 비쌀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가장 큰 회사 만이 7만 달러의 1000와트 프로세서를 구축할 수 있다고도 말합니다.

전 그들의 말이 틀렸다고 봅니다.

저희는 향후 5년 안에 AI의 전력 비용을 크게 줄일 것이고, 그 목표를 위한 작업을 저는 이미 진행하고 있습니다.]

Q. AI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으로 보는지?[짐 켈러 / 텐스토렌트 CEO: 예를 들면, 냉장고가 똑똑해질 거예요.

"냉장고 안에 뭐가 있나요?"라고 물어보면 "3일 동안 남은 음식을 먹지 않았습니다"라고 냉장고가 대답할 것입니다.

많은 장치에 지능이 들어갈 겁니다.

또 AI는 우리가 매우 다양한 것을 탐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처럼 AI는 정말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10년 후에는 AI 산업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AI가 너무 많은 다양한 분야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통합될 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최근에는 대형 언어 모델들(LLM)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매우 열광하고 있죠. 실제로 많은 일에 LL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이미 대형 언어 모델들(LLM)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모델들은 한계에 부딪혔을까요? 인간보다 더 똑똑해질 수 있을까요?

이 모델들은 똑똑하지만 창의적이지는 않습니다.

확인해 보면 알겠지만, 그중 일부는 사실입니다.

이런 모델에는 한계가 있고,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에도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모델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걸 우린 하이프 사이클이라고 하며 매일 반복되고 있습니다.

어떤 주에는 모든 AI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이 자금 지원을 받다가 다음 주에는 지원을 못 받기도 합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