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벌려 미술품 구매?… 차라리 주식·부동산에 투자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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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홍콩 컨벤션센터 VIP 라운지에서 만난 프랜시스 벨린 크리스티 아시아·태평양 총괄 사장은 이렇게 말했다.
벨린 사장은 최근 한국에서 미술품 애호가들이 늘고, 시장이 급성장한 건 고무적이라면서도 "젊은 컬렉터들이 돈을 함부로 쓰지 않았으면 한다. 그림에 달려들지 말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걸 찾아서 배워나가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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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애호가 늘고 시장 급성장
경매는 역사 한조각 알리는 것
그림에 무조건 달려들지 말고
자신에게 주는 의미 배우기를”
홍콩=박동미 기자 pdm@munhwa.com
“미술품 구매 목적이 투자라는 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투자라면 솔직히 주식이나 부동산이 낫지 않을까요?”
28일 홍콩 컨벤션센터 VIP 라운지에서 만난 프랜시스 벨린 크리스티 아시아·태평양 총괄 사장은 이렇게 말했다. 벨린 사장은 최근 한국에서 미술품 애호가들이 늘고, 시장이 급성장한 건 고무적이라면서도 “젊은 컬렉터들이 돈을 함부로 쓰지 않았으면 한다. 그림에 달려들지 말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걸 찾아서 배워나가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그는 2019년 크리스티 홍콩 하반기 경매에서 전화 대리 입찰로 김환기(1913∼1974)의 ‘우주’를 132억 원에 판매한 바 있다. 한국 미술품 사상 최고가액을 만든 주인공이지만 미술 투자 열풍은 경계한다고 했다. 그는 “우린 투자하는 법이 아니라 역사의 한 조각을 꺼내어 알리는 사람들”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크리스티 홍콩의 20·21세기 미술품 저녁 경매를 앞두고 만난 벨린 사장은 조금 상기된 듯 보였다. 그는 “시장 회복세를 감지했다”면서 “상황이 도전적이지만, 어제 럭셔리 경매에 이어 미술품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더비, 필립스와 함께 세계 3대 경매사로 꼽히는 크리스티는 한국 시장을 눈여겨본다. 경매 회사로서는 이례적인 비판매 기획전도 서울에서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벨린 사장은 “한국인들의 열정을 존경한다”면서 “특히 서울은 예술적 성공을 위한 자산이 차고 넘치기에 미술 시장도 탄탄하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예술엔 국적이 없고 정치도 별 힘을 못 씁니다.” 국제 정세 변화 등 홍콩에서의 사업 전개에 어려움은 없는지 묻자 돌아온 대답이다. 그는 크리스티 아시아 본사가 오는 9월 신축 ‘더헨더슨’으로 확장·이전하는 것에 대해서도 ‘홍콩의 재도약’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그는 “예술 시장 허브로서 홍콩의 저력은 여전하다. 자본과 인프라 면에서 대체할 곳이 없다”면서 “크리스티 아시아 본사는 홍콩 혹은 중화권 컬렉터만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 전체를 염두에 뒀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날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20·21세기 미술품 저녁 경매에서 벨린 사장은 김환기의 ‘우주’ 낙찰 때처럼, 한국 작가인 이성자(1918∼2009)의 ‘그림자 없는 산’(1962) 전화 대리 입찰에 뛰어들었으나 낙찰받지는 못했다. 해당 작품은 한 외국인 컬렉터가 819만 홍콩달러(약 14억5000만 원)에 사들였고, 이는 이성자 작가의 최고가를 경신한 금액이 됐다.
이날 출품된 한국 작품 4점은 모두 낙찰됐다. 이배(1956∼)의 ‘붓질 3-88’은 2억800만 원에 거래돼 ‘붓질’ 시리즈 최고가를 기록했고, 김창열(1929∼2021)의 ‘물방울’은 8억7000만 원, 백남준(1932∼2006)의 ‘루트 66’은 2억8000만 원에 새 주인을 찾아갔다. 기대를 모은 앤디 워홀의 ‘플라워’는 116억 원으로 추정가 내에 팔렸으나 화제성엔 미치지 못했다. 중국 1세대 화가 산유의 ‘꽃이 담긴 화병’은 63억8000만 원에, 르네 마그리트의 ‘여행에의 초대’가 74억4000만 원에 팔리며 불황엔 검증된 20세기 작품들이 선전한다는 정설을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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