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층 여러분~ ‘슬기로운 독신생활’ 꿀팁 알려드릴게요
건강교육부터 ‘힐링 미니정원 만들기’ 등
스트레스·우울감 낮추기 프로그램 다양
사회적 고립도 높은 장년층 대상으로 고립 방지 및 건강한 생활 지원 교육
부산 금정구 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최인규)는 고독사 예방 및 정서 돌봄을 위한 특화사업으로 ‘위드유, 슬기로운 독신생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사회적 고립도 높은 중장년층 대상으로 고립을 방지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지원하는 교육이다.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약을 통해 서2동 행복충전희망나눔모금 희망프로젝트 특화사업으로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사회적 고립도가 높은 중장년층 10가구를 대상으로 건강한 생활지원 교육(2회), 1인 가구 고립방지 교육(1회)을 하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서2동 찾아가는 복지팀이 근감소증 주제로 건강 관련 콘텐츠를 활용한 ‘건강정보 통통’, 금정구보건소 운동처방사와 연계한 ‘건강UP-올바른 걷기 방법과 일상 속 틈새 스트레칭’ 등 생활지원 교육을 시행했다.
30일에는 1인 가구 고립방지 교육인‘나만의 힐링 미니정원 만들기’를 실시해 고독사 예방 활동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은 “노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듣고 체험할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번 슬기로운 독신생활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낮추고 이웃들과 웃으며 안부를 전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대근 서2동장은 “앞으로도 서로 나누고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따뜻한 동네를 만들고 이웃끼리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권기정 기자 kwo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문기의 추석 선물’ ‘딸에게 보낸 동영상’···이재명 ‘선거법 위반’ 판결문
- 조국 “민주주의 논쟁에 허위 있을 수도···정치생명 끊을 일인가”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사라진 돌잔치 대신인가?…‘젠더리빌’ 파티 유행
- [사설] 이재명 선거법 1심 ‘당선 무효형’, 현실이 된 야당의 사법리스크
- 이준석 “대통령이 특정 시장 공천해달라, 서울 어떤 구청장 경쟁력 없다 말해”
- 드라마인가, 공연인가…안방의 눈과 귀 사로잡은 ‘정년이’
- 중학생 시절 축구부 후배 다치게 했다가···성인 돼 형사처벌
- 이재명 “희생제물 된 아내···미안하다, 사랑한다”
- ‘거제 교제폭력 사망’ 가해자 징역 12년…유족 “감옥 갔다 와도 30대, 우리 딸은 세상에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