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지난해 사회적가치 약 2.6조…고용·환경 성과 3년 연속 증가

2024. 5. 29. 08: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이노베이션은 작년 한 해 2조5883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고 29일 밝혔다.

경영실적 하락으로 사회적가치 총액은 전년 대비 6968억원 줄었지만 고용 성과와 환경 제품·서비스 성과는 3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용, 환경 제품·서비스 성과는 3년 연속 증가세
사회성과 32% ↑…안전·보건 활동 강화 등 영향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CLX) 본관에서 바라본 공장 전경. 김은희 기자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작년 한 해 2조5883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고 29일 밝혔다.

경영실적 하락으로 사회적가치 총액은 전년 대비 6968억원 줄었지만 고용 성과와 환경 제품·서비스 성과는 3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영역별로는 ▷고용, 배당, 납세 등 경제간접 기여성과 3조2971억원 ▷환경 영향, 환경 제품·서비스 등 환경성과 -9247억원 ▷사회 공정, 사회공헌 등 사회성과 2159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사회성과가 전년 대비 32% 증가하며 경영실적 감소로 줄어든 납세·배당 등 경제간접 기여성과를 일부 상쇄했다.

지난해 사회성과는 사회 공정, 사회공헌, 사회 제품·서비스 전 부문에서 증가했다. 특히 구성원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보건 시설 투자 확대와 안전사고 제로화 노력 등으로 사회 공정 성과가 크게 개선됐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구성원 안전보건 교육 및 건강 증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경영실적과 연동된 배당과 납세액 감소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다만 세부 항목인 고용 성과는 3년 연속 확대됐다.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사업 확대에 따라 지난해 국내외 사업장에서 약 3800명을 신규 채용해 전년 대비 4714억원 증가한 2조7089억원의 고용 성과를 창출했다.

환경성과는 국내외 공장 증설과 가동 증가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으나 환경 제품·서비스 영역에선 전년 대비 149억원 증가한 5140억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전기차 배터리, 리사이클용 아스팔트 등의 판매 확대와 함께 윤활유 제품 재생용기 사용 등 신규 측정 아이템 3건을 발굴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2018년부터 6년째 사회적가치 성과를 측정해 발표하고 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사회문제를 해결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는 SK그룹의 경영 철학에 따른 것이다.

이춘길 SK이노베이션 지속경영본부장은 “사회적 가치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혁신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양질의 고용 환경을 제공하는 등 사회적 가치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hk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