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수상 경사났네!"..홍정호 화백 '광주전통미술대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화가 현암 홍정호 화백이 잇따라 2개의 권위 있는 예술상 수상과 함께 기념전시회를 함께 참여하는 겹경사를 맞아 화단 안팎의 화제를 낳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미술계를 무대 삼아 먹을 갈아 그림을 그려 온지 올해로 50년을 맞이한 홍 화백은 광주전통미술연합회가 선정한 '2024년 제2회 광주전통미술대상'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월 '대한민국예술문화대상' 수상 이어
전통미술발전 기여 '반세기' 화업 인생
"끊임없이 연구로 회화세계 창작에 최선"
한국화가 현암 홍정호 화백이 잇따라 2개의 권위 있는 예술상 수상과 함께 기념전시회를 함께 참여하는 겹경사를 맞아 화단 안팎의 화제를 낳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미술계를 무대 삼아 먹을 갈아 그림을 그려 온지 올해로 50년을 맞이한 홍 화백은 광주전통미술연합회가 선정한 '2024년 제2회 광주전통미술대상'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이 상은 지역 전통미술 발전과 후진양성에 공로가 지대한 전통미술 분야의 중진이나 원로를 대상으로 수여하는 미술인상입니다.
홍 화백은 이에 앞서 조강훈 전 한국미협 회장이 한국예총 회장에 선출돼 지난달 가진 취임식에서 '대한민국예술문화대상'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그야말로 겹경사입니다.
홍 화백은 지난 반세기 동안 화가로 화업을 일궈오며 개인전 19회와 단체전 450여회에 출품하며 왕성한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또 대한민국미술대전 한국화 분야를 비롯해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등 전국 규모의 공모전과 국제전의 운영위원과 심사위원, 조직위원 등을 두루 역임하는 등 미술계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이와 함께 광주문화예술상 심의위원과 광주미술협회 부회장, 대의원 등을 맡았고 현재는 한국미술협회 운영부이사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습니다.
홍 화백은 "1988년부터 후학들을 길러 온데다 꾸준하게 창작활동을 펼친 점을 높게 평가한 것 같다"면서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제 회화세계를 더욱 깊이 있게 다지는데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어 홍 화백은 "미술계에서 중추역할을 위해 노력을 해왔지만 작가는 다른 말이 필요하지 않다"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좋은 작품을 창작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변함없는 창작 열정을 덧붙였습니다.
광주전통미술연합회 정광주 회장은 "남도수묵회 활동과 전업작가회 그리고 30여 년 간 후진양성의 공로가 후배들에게 큰 귀감이 돼 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정 회장은 "홍정호 작가는 특히 지역 한국화의 위상과 작가로서의 역량을 널리 알리는데 힘을 쏟았다"면서 "한국화가로서 꾸준한 창작활동을 펼치며 전통의 화맥을 잇는 한편, 자신만의 독창적 화법으로 개성적 회화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왔다"고 평가했습니다.
광주전통미술연합회는 2022년 9월 한국화를 비롯해 서예, 문인화, 민화 등 분야의 작가 60명을 주축으로 결성된 가운데 지역 전통미술 분야에 공로가 큰 중견 및 원로작가를 대상으로 매년 수상자를 선정, 상금 300만원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30일 저녁 6시 광주전통미술연합회 제2회 회원전이 열리는 광주 예술의거리 소재 무등갤러리에서 열리게 됩니다.
이번 회원전은 다음 달 5일까지 홍정호 화백 등 회원 58명의 58점이 출품됩니다.
#홍정호 #광주전통미술연합회 #광주전통미술대상 #광주 #대한민국예술문화대상 #한국예총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지원 "김건희도 나처럼 출국금지, 해외순방도 금지..기분 나빠, 똑같이 하길"[여의도초대석]
- 국민연금 개혁 "국회 특위안 미래세대에 범죄".."협상안 안받으면 신뢰의 문제" [박영환의 시사1
- '얼차려' 받다 숨진 훈련병, 전남 나주에 빈소 차려져.."간호사 꿈꾸던 청년"
- 현직 대통령 임기단축 개헌론에 국민의힘 "절대 동의 못해"
- 70대 선장 실종..해경 이틀째 수색
- '등록문화재' 원불교 영광신흥교당 대각전 '새 단장'
- 광주웹툰협회, 창립기념 초대전서 다양한 작품·작가와의 만남 제공
- '나이 듦' 사유 제시..'상상_앞으로' 창립 25주년 기획전
- 한낮 25도 안팎까지 올라..전남 동부 소나기
- 전국 대체로 맑음..한낮 25도 안팎까지 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