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대 경찰행정학과 정병곤 교수, "안전과 치안 관심 높아, 경찰 중요"
높은 경찰시험 합격률, 다양한 현장학습 강점
경찰, 검찰, 법원, 국가정보원, 소방직 및 민간 보안회사 등 진출
■ 제작 : 조성우 PD, 이향미 작가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2024년 5월 23일(목)
[다음은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정병곤 교수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날로 증가하는 범죄로 인해 치안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각종 범외 현상의 원인과 대책을 연구하며 다양한 이론과 실무를 가르치는 과가 있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법 질서를 수호하는 경찰 공무원을 양성하는 경찰행정학과인데요.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정병곤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정병곤>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진행자> 먼저, 경찰행정학과는 어떤 과인지 소개해주시죠.
◆정병곤> 우리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는 경찰, 검찰, 교정직으로 진출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모여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범죄와 같은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론 수업 뿐만 아니라 경찰 기관과 연계한 현장학습도 중점을 두어 진행하고 있는 경찰사관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 학교마다 경찰행정학과가 있는데요. 남부대 경찰행정학과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정병곤> 광주‧전남지역 각 대학교마다 경찰행정학과가 있습니다. 우리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는 경찰 간부후보생을 배출한 것을 비롯하여 학생수 대비 높은 경찰시험 합격률을 내세울 수 있고, 형사사법 기관과 관련된 현장학습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21일 화요일에는 광주교도소 참관을 했고, 23일 목요일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로 견학을 가는 등 이번 주만 하더라도 2건의 현장 실습 활동이 있어 여러기관에 대한 이해와 현장근무시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의 교육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정병곤> 우리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는 경찰실무능력과 형사사법 전문 지식을 위해 경찰학, 범죄학, 수사, 헌법, 형법, 형사소송법 등 경찰시험에 맞추어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무도 과목이 있어 무도 단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정기적인 경찰체력측정을 통해 체력시험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경찰행정, 범죄학, 형법, 형사소송법, 행정법 등 암기 범위가 상당히 많겠는데요?
◆정병곤> 네, 말씀하신 경찰시험 관련 과목들이 범위가 넓고 암기 사항도 있고 어렵습니다. 경찰시험 출제 경험이 있는 교수님들이 각 과목들에 대해 강의를 하고 계시고, 학생들이 그룹 스터디를 통해서, 또 고시반 이용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공부할 때,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는 어떻게 됩니까?
◆정병곤> 형법이나 형사소송법 등 법과목보다는 경찰학이나 범죄학을 조금더 어려워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찰학이나 범죄학 관련하여 이론 수업에 보충 교재 등을 이용해서 이해를 돕고, 또 앞서 말씀드린 교도소참관,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견학, 경찰특공대 견학 등을 통해 어려운 과목을 쉽게 접근하게하고 동기 부여를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경찰행정학과를 희망한 학생들의 경우 사명감이 있어야할 것 같은데요. 교수님께서 생각하시기에, 경찰행정학과 학생으로서 이 부분은 꼭 갖춰야한다 하는 것들이 있을까요?
◆정병곤> 경찰행정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지식과 체력도 중요하지만 그래도 경찰이나 검찰 교도관 등 형사사법기관에 근무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봉사정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찰 업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일이어서 사람을 존중하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잘 도와주는 봉사정신이 강한 학생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진행자> 졸업 후 경찰 공무원 이외에, 어떤 분야로 취업이 가능할까요?
◆정병곤> 우리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졸업 후 경찰, 검찰, 법원, 교정기관, 국가정보원, 소방직과 같은 형사사법 및 행정기관 공무원, 민간 보안회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 아무래도 현장 근무를 하는 경찰을 희망할 경우, 강한 체력도 필요하고 운동을 잘해야 할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배우나요?
◆정병곤> 경찰관이 현장 근무도 하지만 운동을 특별히 잘할 필요는 없습니다. 1학년 때 무도 수업이 있어서 무도 단증을 취득하게 되고 대부분 학교에서 받은 수업으로 체력시험에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진행자> 교수님께서 생각하시기에, 경찰행정학과의 전망, 어떻게 보십니까?
◆정병곤>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 범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고,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시대가 오더라도 사회질서 유지와 치안 그리고 안전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경찰은 계속 필요해 장기적으로 경찰행정학과 전망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진행자> 끝으로, 이 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병곤> 우리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강의실에서 형사사법의 전문지식을 연마하도록 하고 또 경찰특공대, 교도소 참관, 법정 견학,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견학 등 다양한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고시원과 동영상실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꿈과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님은 경찰을 비롯한 형사사법 분야의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자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가르치며 지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을 '부모의 마음'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우리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기쁜 마음으로 환영하며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정병곤 교수였습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성우 PD zopd@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호중 소리길' 철거 기류에 팬덤 "김호중에게만 가혹"
- "훈련병 사인은 '패혈성쇼크'…열 40.5도·근육 녹아내려"
- 장위안 '혐한' 논란 해명 "방금 한국 도착…본의 아니었다"
- "홀로 아이 키우기 두려워서" 영아 출산 뒤 유기해 숨지게 한 母 영장
- 윤아 포즈 취하는데 팔 '척'…칸영화제 경호원 '인종차별' 논란
- 순직 훈련병, '완전군장 달리기'가 사인?…규정 위반 조사중
- '주차차량 7대 들이받고 도주' 운전자 음주 시인했지만…
- 네타냐후, '45명 사망' 라파 난민촌 공습에 "비극적 실수"
- [칼럼]'반도체만이 살길' 대만의 선택
- 윗층집 화재에 방범창 뜯고 어르신 구조한 청년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