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ADC 임상결과, 美임상종양학회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중항체 기업 에이비엘바이오의 중국 파트너사 시스톤 파마슈티컬스가 ADC(항체-약물 접합체) 후보물질 'CS5001'의 고형암 및 림프종 환자 대상 임상 1a·1b상 데이터를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2024'에서 포스터로 발표한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에이비엘바이오와 리가켐 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ROR1 ADC가 다양한 고형암 및 혈액암에서 고무적인 항암 효능을 보이고 있다"며 "임상 1b상에서 용량 최적화 및 적응증 검토를 위한 용량 확장을 곧 시작하고, 2024년 말까지 확증 임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이중항체 기업 에이비엘바이오의 중국 파트너사 시스톤 파마슈티컬스가 ADC(항체-약물 접합체) 후보물질 'CS5001'의 고형암 및 림프종 환자 대상 임상 1a·1b상 데이터를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2024'에서 포스터로 발표한다.
28일 초록에 공개된 데이터에 따르면, CS5001은 임상 1a상 첫 8개 용량군에서 용량 제한 독성(DLT)이 관찰되지 않았다. 최대 허용 용량(MTD)에도 도달하지 않으며 우수한 안전성과 예상한 약동학적 특성을 보고했다고 에이비엘바이오는 설명했다.
또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 호지킨 림프종, 비소세포폐암, 췌장암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고형암 및 혈액암에서 약효가 관찰됐다. CS5001의 객관적 반응률(ORR·일정량 이상 종양 감소 보인 환자 비율)은 호지킨 림프종에서 55.6%,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에서 50.0%로 나타났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에이비엘바이오와 리가켐 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ROR1 ADC가 다양한 고형암 및 혈액암에서 고무적인 항암 효능을 보이고 있다"며 "임상 1b상에서 용량 최적화 및 적응증 검토를 위한 용량 확장을 곧 시작하고, 2024년 말까지 확증 임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CS5001은 다양한 암에서 과발현되는 단백질 ROR1을 표적으로 하는 ADC 후보물질이다. 에이비엘바이오가 개발한 ROR1 항체에 리가켐 바이오의 종양 특이적 절단 가능 링커와 PBD 전구약물을 적용해 개발 중이다. 2020년 10월 에이비엘바이오·리가켐은 시스톤과 CS5001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시스톤은 한국을 제외한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 독점 권리를 획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건희 행위 '국정농단' 칭할 수 있나" 국립국어원에 올라온 게시글
- '흡연 논란' 옥주현, 이번엔 목에 장침 꽂아 "흔치 않은 일"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사형 구형…유족, 무릎 꿇고 엄벌 탄원(종합)
- [단독]'화천 토막 살인' 軍 장교, 살인 후 피해자인척 보이스톡…미귀가 신고 취소 시도
- 죄수복 입은 김정은 철창 안에…스위스에 걸린 광고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연봉 7000만원' 전공의 수련수당…필수의료 유입 실효성 의문
- 축구 경기중 날아온 '돼지머리'…발로 찼다가 부러질 뻔(영상)
- 추성훈 "사람 안 믿는다"…왜?
- 나나, 상의 탈의 후 전신타투 제거…고통에 몸부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