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협력형 창의융합 인재양성" GIST, 알토 디자인팩토리 세미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오는 30일 핀란드 알토대학교와 공동 주관하는 '알토 디자인팩토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GIST 한국문화기술연구소가 핀란드 알토대의 창의융합 인재양성 플랫폼인 디자인팩토리 운영 경과와 현황을 확인하고 양 기관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오는 30일 핀란드 알토대학교와 공동 주관하는 ‘알토 디자인팩토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GIST 한국문화기술연구소가 핀란드 알토대의 창의융합 인재양성 플랫폼인 디자인팩토리 운영 경과와 현황을 확인하고 양 기관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의 주제는 ‘디자인씽킹 기반 창의융합 인재양성 사례’로 알토대가 운영해 온 글로벌 인재양성과 창의적 문제해결형 연구개발, 기업 협력 프로젝트 사례와 방향성을 논의한다. 첫 번째 연사는 알토 디자인팩토리의 글로벌 네트워크 총괄책임자인 Felipe Garate가 △디자인팩토리의 개념과 운영 방향, 글로벌 네트워크 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디자인팩토리 글로벌네트워크’ 가입 기관인 한남대 린튼글로벌스쿨의 Philip Rose 학부장이 △국내에서의 디자인팩토리 운영경과와 성과를 발표한다.
‘디자인팩토리 글로벌네트워크’는 전 세계 25개 국가 39개의 대학 및 연구소가 가입되어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다수의 제품서비스 R&D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알토대는 가입 기관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멘토링과 기술개발 협력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문화기술연구소는 세미나에 앞서 향후 관련 프로젝트를 운영할 원내 연구진과 협력기관 담당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기반 제품서비스 개발 교수법’을 주제로 알토 디자인팩토리와 함께 교육 워크숍(27~29일)을 마련했다. 참석자들은 알토 디자인팩토리 강사진의 실습을 통해 사용자 리서치, 문제해결 기법, 사용자 중심 개발 프로세스 등 실무적인 연구개발 방법을 습득했다. 한국문화기술연구소는 이번 교육 워크숍 이후 GIST가 보유한 교육 인프라와 문화기술 R&D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디자인팩토리 글로벌 네트워크’ 가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경중 GIST 한국문화기술연구소 소장은 “최근 글로벌 협력형 인재 양성과 연구개발이 확대되는 추세”라며 “이번 알토대와의 교육 워크숍과 세미나를 통해 공학 중심 R&D 체계와 창의융합 방법론을 접목한 인재양성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알토 디자인팩토리 세미나’는 GIST 오룡관 101호에서 진행되며, 관심 있는 시민도 참석 가능하다.
광주=박지훈 기자 jhp9900@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미사이언스 주가 30% 폭락…오너 일가 '마진콜' 경보음 [시그널]
- 의료계, 내년도 의대정원 확정 후 투쟁방향 고민 빠져… 촛불집회·대법 기대
- [르포] 코 찌르는 냄새가 시멘트 공장에서…'진짜 친환경' 유럽 공장을 가보니
- 에스파 '뉴진스와 좋은 동료…음방 대기실서 '하트' 보내는 사이' [SE★현장]
- 대통령실 '文, 대중국 굴욕 외교…우린 그런 외교 안 해'
- 희소병 아들 위해 1천㎞ 넘게 걸은 엄마 대통령에게 하고 싶은 말 있다는데 무슨 사연?
- 윤아 칸영화제서 '인종 차별' 당했나…경호원의 수상한 '차별 대우'
- 이특, '강인, 활동보다 자숙 기간 더 길어…용서 부탁드린다'
- 호시, 최연소 '유재석 이웃사촌'…50억 주택 현금 매수
- 장원영 비방한 '탈덕수용소' 운영자, '이 가수' 명예훼손 혐의로도 재판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