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국 FTA 재개?… 정상회의서 최종 합의 조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중일 3국이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재개에 합의하고 최종 조율에 들어갔다.
27일 닛케이 신문은 이날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3국이 자유무역협정 협상을 재개하고 최종적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중일 FTA 협상은 2012년 11월 시작됐지만 3국간 관계 악화 등으로 지난 2019년 11월 협상이 중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7일 닛케이 신문은 이날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3국이 자유무역협정 협상을 재개하고 최종적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중일 정상회의 공동선언 초안에 "포괄적으로 질 높고 호혜적인 일중한(한중일) FTA 실현을 목표로 하고, 협상을 가속화하기 위한 논의를 실시한다"는 문구가 담겼다고 덧붙였다.
한중일 FTA 협상은 2012년 11월 시작됐지만 3국간 관계 악화 등으로 지난 2019년 11월 협상이 중단됐다. 하지만 중국이 경기 침체를 타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협상 재개를 촉구했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중국과 보조금 정책 등을 논의하기에 적기라고 판단해 회담을 재개했다고 닛케이 등 일부 언론들은 분석했다.
산케이 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협상 재개를 가속화 하는 배경에는 중국의 과잉 생산 문제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로 인해 세계 각지에서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중국 정부가 거액의 보조금을 특정 기업에게 거출하고 생산 능력을 과하게 높인 뒤 싼 가격의 중국 제품을 대량으로 수출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로 인해 미국과 일본, 유럽 기업의 경영이 압박 받고 있다는 것이다.
기시다 일본 총리는 FTA를 통해 중국이 시장 질서에 맞는 정책을 따르게 하고 무역관행은 시정하도록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김지은 기자 rldufwldms83@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이상순과 결혼한 이유… ○○○ 때문? - 머니S
- '법적 유부남' 차두리… '내연 문제'로 고소전 - 머니S
- "배우 임영웅입니다"… 임영웅, 콘서트서 '깜짝' - 머니S
- 올해 부도 건설업체, 전년대비 3배↑… 폐업도 13% 증가 - 머니S
- 급등한 원두 가격, 커피값 또 오르나 - 머니S
- 음극재 시장 확대 예고… 포스코그룹, 국산화 선도 - 머니S
- 이창용 한은 총재, 11연속 금리 동결 나흘 만에 은행장들과 만찬 회동 - 머니S
- [STOCK] 美 SMR 납품·체코 프로젝트에 원전株 강세… 두산에너빌리티 9%↑ - 머니S
- 습득한 신용카드 주인 찾아주려 '300원' 결제… 여고생들의 재치 - 머니S
- 대구 남구·포항에 '찾아가는 전세피해지원 상담소' 뜬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