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 공습 이스라엘에 분노한 하마스, 서안·예루살렘에 봉기 촉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교전이 격화하는 가운데, 하마스가 대대적 보복을 선동했다.
하마스가 이스라엘 텔아비브를 폭격한 지 몇 시간 만에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 피란민촌을 공습한 데 따른 것이다.
이스라엘의 공습은 하마스가 텔아비브에 10여 발의 중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지 몇 시간 만에 이뤄졌다.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향해 중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마스의 텔아비브 공격 몇 시간 만에 단행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교전이 격화하는 가운데, 하마스가 대대적 보복을 선동했다. 하마스가 이스라엘 텔아비브를 폭격한 지 몇 시간 만에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 피란민촌을 공습한 데 따른 것이다.
26일(현지 시각)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라파 서부의 탈 알술탄 피란민촌 폭격으로 최소 35명이 사망했다. 팔레스타인 적신월사(PRCS) 대변인은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탈 알술탄 지역에서 수색과 구조 활동이 이어지고 있어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면서 “이번 공습 지역은 이스라엘군에 의해 인도주의 구역으로 지정된 곳”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AP통신은 해당 지역이 이달 초 이스라엘군이 대피 명령을 내린 지역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하마스는 이번 공습에 크게 반발해 대대적 보복을 선동했다. 하마스 측은 “범죄자 점령군이 피란민촌에 저지른 시오니스트 학살에 대해 요르단강 서안, 예루살렘, 점령지와 해외의 우리 국민들에게 봉기해 행진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했다.
이스라엘의 공습은 하마스가 텔아비브에 10여 발의 중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지 몇 시간 만에 이뤄졌다. 하마스의 군사 조직인 알카삼 여단은 26일 성명을 통해 “우리는 민간인 학살에 대응해 대규모 로켓 포격으로 텔아비브를 폭격했다”고 밝혔다.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향해 중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하마스의 로켓 공격으로 텔아비브에는 4개월 만에 공습경보가 울리기도 했다.
유엔 최고법원인 국제사업재판소(ICJ)의 라파 공격 중단 명령에도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최후 보루로 여겨지는 라파 공격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꿈의 약’ 위고비는 생활 습관 고칠 좋은 기회... “단백질 식단·근력 운동 필요”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
- “원금 2.6배로 불려 평생 연금 드립니다” 460억대 불법 다단계 적발
- ‘위스키·하이볼 다음은 브랜디?’... 종합주류기업 격전지로
- [중견기업 해부] 1000억 먹고 빠진 스톤브릿지 ‘DS단석’ 1인자 차남 한승욱 회장...견제수단 부재
- [똑똑한 증여] 상속 후 2주택자 됐다면…기존 주택 먼저 팔아야 양도세 ‘0원’
- [사건 포커스] 전기자전거 배터리 화재 주의보… “과충전·열폭주 막아야”
- 알테오젠 1조 보유한 ‘수퍼 개미’ 형인우, 8월 증시 폭락 때 1400억어치 매도
- 청산가치 절반에도 못 미치는 SK증권 주가, 500원도 깨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