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노을·교량·랜드마크 감상하는 전망쉼터 6개 추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강변 자전거도로를 따라 달리며 서울 랜드마크와 교량, 수변 경치를 즐기고 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쉼터'가 올 연말까지 6곳 추가된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발맞춰 시민들이 편리하게 한강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쉬어갈 곳이 부족한 강서·강동구 등에 전망쉼터를 조성하겠다"며 "시민들이 전망쉼터에서 한강의 아름다운 노을과 경치, 한강교량, 서울의 랜드마크를 등 매력 넘치는 수변 경관을 마음껏 감상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한강변 자전거도로를 따라 달리며 서울 랜드마크와 교량, 수변 경치를 즐기고 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쉼터'가 올 연말까지 6곳 추가된다.
서울시는 한강 자전거도로 감상조망명소 전망쉼터 조성을 위해 신규 대상지 6곳을 선정하고 설계를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다음달 중 착공해 올 연말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완공되면 기존 쉼터까지 더해 한강공원 내 전망쉼터는 31개로 늘어난다.
이번에 쉼터가 조성되는 6곳은 강서한강공원 동쪽을 비롯해 강서한강공원 염창나들목 인근, 반포한강공원 반포천 합수부 인근, 뚝섬한강공원 서울숲 연결로 인근, 광나루한강공원 올림픽대교 남단 하부, 광나루한강공원 구리암사대교 남단 하부 주변이다.
강서한강공원 동쪽 주변에 생기는 쉼터는 서울과 김포시 사이에 있어 자전거를 타고 서울로 진입하는 이용자가 많은 곳이다. 방화대교 야경과 대교 뒤편으로 보이는 행주산성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다.
염창나들목 인근 쉼터는 안양천 합수부와 염창나들목이 있어 자전거 이용자가 많은 곳이다. 월드컵대교와 하늘공원 경치를 조망할 수 있다.
반포천 합수부 쉼터는 동작역 인근에 있어 자전거 이용자, 보행자가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고 한강변과 가까워 경치를 감상하기 좋다. 전망카페가 많은 동작대교와 한강 중앙에 위치한 노들섬을 감상할 수 있다.
뚝섬한강공원 서울숲 연결로 인근 쉼터는 중랑천 합수부에 가까이 위치해 자전거 이용자가 많고 서울숲 공중보행교에서 걸어올 수 있는 거리에 있어 공원 방문자 유입이 기대되는 곳이다. 물결 모양으로 독특한 외관을 지닌 동호대교와 철골 구조물에서 쏟아져 나오는 조명으로 아름다운 성수대교를 감상할 수 있다.
올림픽대교 남단 쉼터는 인근에 풍납나들목, 잠실나루역이 있어 자전거 이용자, 보행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다. 올림픽대교를 정면으로 감상할 수 있고 멀리 롯데월드타워 등 야간 조명을 즐길 수 있다.
구리암사대교 남단 하부 쉼터는 자전거를 타고 경기도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이용자가 많은 곳이다. 두 갈래로 갈라지는 형태의 특색 있는 구리암사대교를 비롯해 아차산 경치를 전망할 수 있다.
서울시는 전망쉼터 유지 관리를 위해 우천 또는 홍수 시 물의 흐름과 방향을 고려해 구조물을 배치하고 하자가 적고 내구성이 높은 소재를 사용할 계획이다.
한강변에 인접해 홍수 시 침수 가능성이 있는 강서한강공원 동쪽과 뚝섬한강공원 서울숲 연결로, 구리암사대교 하부에는 파손에 강한 벽돌이나 균열이 거의 없는 목재 소재로 만든 의자(조적앉음벽형)를 바닥에 고정시킨다.
한강변에 인접하지 않은 염창나들목 인근, 반포천 합수부, 올림픽대교 남단 하부에는 기존 녹지와 어우러질 수 있는 목재형 디자인의 의자(목재앉음벽형)를 세우고 진흙 청소가 용이할 수 있도록 의자 하단과 측면을 개방한다.
시는 "올해 추진하고 있는 자전거도로 폭 확대, 거리표지목·노면표지 설치 등 자전거도로 업그레이드 공사가 완료되면 자전거 이용자, 보행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한강공원을 이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발맞춰 시민들이 편리하게 한강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쉬어갈 곳이 부족한 강서·강동구 등에 전망쉼터를 조성하겠다"며 "시민들이 전망쉼터에서 한강의 아름다운 노을과 경치, 한강교량, 서울의 랜드마크를 등 매력 넘치는 수변 경관을 마음껏 감상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김나정 "필리핀서 마약 투약 자수…제발 도와달라"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
- 집들이 온 절친 남편이 한 짓…홈캠에 찍힌 충격 장면(영상)
- 돌아가는데 뒤통수 가격…가라테 경기하던 초등생 '사지마비'
- 피겨 이해인, '성추행 누명' 벗고 선수 자격 일시 회복
- "이빨 9개 빠졌다"…오징어 게임 감독 부담감 고백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꽃뱀 트라우마' 고치나
- 18년간 하복부 통증…의사가 떨어뜨린 '주삿바늘' 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