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탐응시생 감소에…"의대 지망 고3, 수능최저 충족 불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탐구 영역을 응시하는 고3학생이 줄면서 의과대학을 목표하는 이과 최상위권 학생들이 수능 최저등급을 충족하기가 지난해보다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또 "고3 과탐 응시생이 줄고 향후 이과 상위권 반수생들이 많이 유입될 경우 현역들의 수능 최저 충족은 더욱 힘들 수도 있다"며 "반면 반수생의 경우 내신이 우수하고 수능 최저가 충족될 경우 수시 경쟁력은 더 높아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탐선택하는 중하위권 자연계열 학생들 증가가 원인"
"수능에서도 같은 추세면 현역최상위권 최저충족 불리"
"지방의대, 높은 수능최저…수시이월 증가할 가능성도"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과학탐구 영역을 응시하는 고3학생이 줄면서 의과대학을 목표하는 이과 최상위권 학생들이 수능 최저등급을 충족하기가 지난해보다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근 4년 간 5월 교육청 모의평가 분석 결과, 과탐에 응시하는 고3응시생은 하락 추세로 바뀌었다. 과탐 응시생은 △2022학년도 44.8%(28만1499명) △2023학년도 46.3%(26만5839명) △2024학년도 47.9%(27만832명) △2025학년도 44.1%(26.2533명)으로 3년 연속 증가세에서 하락세로 전환됐다. 지난 3월 교육청 모의고사에서도 고3 과탐 응시비율은 지난해 47.2%에서 44.9%로 감소했다.
이는 이과 학생 자체가 줄어들기 때문으로도, 자연계열 대학 지원시 사회탐구 과목 선택도 허용하는 대학이 늘고있기 때문으로도 풀이된다. 이과학생이라도 수험부담이 다소 줄어들 수 있는 사탐을 선택하는 학생이 증가하는 셈이다.
자연계 학생 중 사탐과목을 선택한 학생은 탐구과목 가산점 적용 등을 고려하면 중·하위권대 학생들로 추정된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중앙대, 경희대, 이화여대 등 주요대학은 과탐과 미적분, 기하과목에서 자연계 지원시 가산점을 적용한다. 혹은 필수로 응시해야 하는 과탐과목을 지정한다. 때문에 사탐을 선택하는 자연계 학생은 정시보다는 수능 최저 등급을 맞춰 수시에 지원하거나 정시에서 탐구영역을 차등 없이 적용하는 중하위권 대학에 목표를 둔 학생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탐구영역 선택 추세가 수능에서도 그대로 나타날 경우, 의대를 목표로 하는 이과 최상위권 학생들의 수시 수능 최저등급 확보는 지난해보다 어려워질 수 있다. 수능 1등급은 응시자 4%, 2등급은 11%로 특정돼있기에 중하위권 학생들이 사탐을 응시할 경우 1·2등급 인원이 줄어들어서다.
종로학원은 “높은 수준의 수능 최저 조건을 요구하는 지방권 의대의 모집정원이 대폭 늘어난 상황”이라며 “금년도 고3 수험생들의 과탐 응시인원이 예년과 달리 적을 경우 수능 최저 미충족 사례가 상당히 늘어날 수 있다. 미충족인원이 늘어나면 수시 이월인원이 상당수 발생하는 대학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고3 과탐 응시생이 줄고 향후 이과 상위권 반수생들이 많이 유입될 경우 현역들의 수능 최저 충족은 더욱 힘들 수도 있다”며 “반면 반수생의 경우 내신이 우수하고 수능 최저가 충족될 경우 수시 경쟁력은 더 높아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김윤정 (yoon9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억울한 사람들 연락하라"...강형욱 해명에 '열받은' 변호사
- "간밤에 '살인 예고'"...김호중 학폭 폭로한 유튜버, 고소 예고
- 제1121회 로또 1등 11명...1등 당청금 25억2451만원
- "이러다 진짜 큰일 납니다" 국민 절반 이상 비만에 결국...[食세계]
- "가방에서 번쩍이는 걸 보고"...어머니 찌른 아들 잡은 '눈썰미'
- 인연 끊고 살던 누나가 ‘父 유산 2억’ 달라는데 어떡하죠[양친소]
- "푸바오 탈모? '접객' 시켰나"...중국, 해명했지만
- "반도체 패권 승자는…"TSMC 현실짚은 대만석학 인터뷰, 그 뒷이야기[포카Chip]
- 낭만적 분위기 속 미래의 차…'일타강사' 정려원의 차는[누구차]
- '나혼자 산다' 주현영, 똑 닮은 엄마에 명품 가방 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