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하자폭탄’ 뒤엔 건설 부조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수년간 이어진 코로나19 사태와 잦은 파업으로 인한 연이은 공사 중단, 원자재 값 및 금리 폭등이 부른 건설비용 증가 등 건설업계를 둘러싼 대내외 악재가 최근 들어 봇물처럼 쏟아지는 신축 아파트 부실 시공 및 하자 분쟁으로 폭발하고 있다.
24일 문화일보가 10대 건설사에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건설사 관계자들은 최근 아파트 하자가 속출하는 데는 지난 3, 4년간 이어진 코로나19 사태와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인한 잦은 공사 중단과 더불어 건설 비용 폭등으로 인해 이를 낮추기 위한 공기 단축과 인력난 심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물파업 등 잦은 공사 중단
자재·인건비 폭등에 공기 단축
소비자 눈높이 높아져 불만 쇄도
전문업체의 깐깐한 점검도 한 몫
사전점검 스티커 100개 붙기도
지난 수년간 이어진 코로나19 사태와 잦은 파업으로 인한 연이은 공사 중단, 원자재 값 및 금리 폭등이 부른 건설비용 증가 등 건설업계를 둘러싼 대내외 악재가 최근 들어 봇물처럼 쏟아지는 신축 아파트 부실 시공 및 하자 분쟁으로 폭발하고 있다. 여기에 새 아파트 입주를 앞두고 사전 점검을 대행해 주는 하자 점검 전문 업체들의 깐깐한 점검과 입주민들의 SNS,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한 적극적인 공론화도 전국적인 아파트 하자 분쟁을 이슈화하고 있다.
24일 문화일보가 10대 건설사에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건설사 관계자들은 최근 아파트 하자가 속출하는 데는 지난 3, 4년간 이어진 코로나19 사태와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인한 잦은 공사 중단과 더불어 건설 비용 폭등으로 인해 이를 낮추기 위한 공기 단축과 인력난 심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임기수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요즘 짓는 신축 아파트는 최신 첨단 기술이 반영돼 있고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져 있지만 현장에서 이를 구현할 숙련공을 구하기 어렵고 외국인 초급 인력들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건설업계 관계자 B 씨는 “고급 인력을 양성 및 고용하고 아파트 품질 관리를 정교하게 하기 위해서는 공사비 상승이 불가피하지만 분양가 상승에 대한 사회적인 저항이 심하다”고 말했다.
23일 오후 경기 안산시 신축 아파트 입주 현장에서는 입주민들의 이사가 한창임에도 집안 곳곳에 하자 점검 업체가 붙여 놓은 하자 표시 스티커가 제거되지 않았다. 입주 예정자 A 씨는 “이사를 와야 하는데 방문이 닫히지 않는다”며 “입주 당시 하자가 100개 넘게 있었으나 절반이 그대로”라고 토로했다. 지난달에는 전남의 800여 가구 규모의 신축 아파트 사전점검에서 하자가 5만8000여 건, 가구당 평균 70건이 넘는 하자가 발견되기도 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 신청 건수는 2019년 4290건, 2020년 4245건, 2021년 7686건으로 급증했다. 이에 국토부도 특별점검에 나선 상황이다.
김영주·이소현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사판 같은 아파트… 신혼 첫 집의 꿈 산산조각”
- “코로나 이후 원자재값 폭등… 인력감축·공기단축에 품질관리 부실”
- 송대관 “100억 집 날리고 월세살이…죽어야 하나 고민”
- “19억 걸쳐야 외출” “아파트 7채 보유” 돈자랑 인플루언서 퇴출
- 안전핀 뽑았는데… 훈련병은 왜 수류탄을 안 던졌나
- 사과 없이 그들만의 열광뿐…김호중의 ‘마지막 콘서트’ 관람기
- 삼성 ‘절대반지’ 파리서 공개…‘갤럭시 링’ 가격은 얼마?
- ‘징역 2년’ 조국 “盧, 검찰·언론에 조리돌림…어떤 것인지 나는 안다”
- 엔비디아 “주식 10대 1 분할”…시간외 주가 1000달러 돌파
- 가수 임영웅, 작년 얼마 벌었나…정산금 등 234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