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일 학술지성 새 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당시와 술과 차는 동아시아 문화 전통을 이해하는 주요 코드다.
한문학자 송재소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이 세 가지 코드를 노래한 시 가운데 차를 노래한 한국과 중국의 시 113수를 뽑아 번역하고 주석과 해설을 달았다.
토대-상부구조 틀 안에서 이해된, 계급지배 도구로서의 국가라는 마르크스주의 국가론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정치의 타율성'론에 입각해 '연합의 정치'를 제시한다.
기존의 상식을 뒤집고 새로운 인간관·학습관을 제시하는 독립 연구자 박동성의 교육·철학 에세이.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시 일백수
당시와 술과 차는 동아시아 문화 전통을 이해하는 주요 코드다. 한문학자 송재소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이 세 가지 코드를 노래한 시 가운데 차를 노래한 한국과 중국의 시 113수를 뽑아 번역하고 주석과 해설을 달았다. 이로써 ‘당시 일백수’, ‘주시 일백수’와 함께 ‘일백수 3부작’이 완성됐다.
돌베개 l 3만6000원.
♦연애편지: 보부아르와 넬슨 올그린의 사랑
사르트르와 평생 동거한 시몬 드 보부아르가 미국 소설가 올그린에게 보낸 연서 304통. 1947년 사르트르와 함께 미국 강연에 갔다가 만나 17년 동안 주고받은, 사랑의 감정이 여과 없이 드러난 편지다. 번역문을 손질해 다시 나왔다.
이정순 옮김 l 을유문화사 l 3만8000원.
♦국가에 대항하는 마르크스: ‘정치의 타율성’에 대하여
토대-상부구조 틀 안에서 이해된, 계급지배 도구로서의 국가라는 마르크스주의 국가론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정치의 타율성’론에 입각해 ‘연합의 정치’를 제시한다.
일본의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자 스미다 소이치로 지음. 정성진·서성광 옮김 l 산지니 l 3만3000원.
♦심리학의 저편으로: 상황, 인지, 학습을 다시 보다
기존의 상식을 뒤집고 새로운 인간관·학습관을 제시하는 독립 연구자 박동성의 교육·철학 에세이. 기존 주류 심리학과 인간관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해 우치다 다쓰루와 레비나스 사상 등을 바탕으로 삼아, 학습이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돌아본다.
두번째테제 l 2만4000원.
♦자유: 자유에 관한 가장 명료한 통찰
지난 2000여년간 시대적 상황과 정세에 따라 자유의 개념과 가치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면밀히 살핀다. 자유의 역사는 상아탑의 고상한 논쟁 과정이 아닌 치열한 정치적 투쟁의 이야기다.
안넬리엔 드 다인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대학 교수 지음. 한혜림 옮김 l 북스힐 l 3만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단독] “윤 대통령이 역정 내셨다”…채상병 사건 ‘7·31 회의’ 참석자
- 성폭행 살인미수 23년 감형…“뇌 손상 피해자 정신연령 중학생 수준 호전”
- 박근혜 ‘문고리’ 정호성, 대통령실 비서관에…윤 대통령이 구속·사면
- ‘사직 후 생활고’ 전공의 1646명…의협에 생계지원금 신청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5주기…여야, 봉하마을 총집결
- 김호중 ‘콘크리트 팬덤’ 뒷배 믿었나…비상식 행보 왜?
- 법원, 김호중 구속영장심사 연기 요청 기각…예정대로 내일 진행
- 이재명, 윤 대통령에 “연금개혁 영수회담 하자”…이번 국회 처리 요구
- “백혈병으로 떠난 아들 뜻 따라”…3년째 고교후배들에 장학금
- 개 밥그릇 본 강형욱…“훈련사에게 ‘핥아 닦으라’ 했다” 폭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