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전기자동차 전문가' 양성을 위한 동의과학대의 노력
7단계 BB21+ 사업에 신규로 선정되어 재학생에게 생활 장학금 지급
내연기관 기초부터 전기자동차까지 전문학사 과정으로 교육과정 개편
"저는 자동차 정비를 바탕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실습 교목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과정과 하이브리드자동차나 전기자동차를 배울 수 있다는 것에 큰 매력을 느끼고 입학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게다가 전기자동차과는 자동차정비 산업기사와 기계정비 산업기사 실기 시험장을 학과 내에서 운영하는 점을 알고 취업에 자신이 생겼습니다."
2017년도에 입학해 2022년에 동의과학대학교 전기자동차과를 졸업하고 2023년에 현대자동차 생산직에 취업해서 근무하고 있는 졸업생 김씨의 말이다.
동의과학대학교 전기자동차과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자동차정비 산업기사와 기계정비 산업기사 실기 시험장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자동차과 재학생은 학과에서 운영하는 필기 특강을 수강해서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학과 교수님의 지도로 자동차정비 산업기사와 기계정비 산업기사 실기를 자체에 보유하고 있는 시험장에서 실기시험을 준비한다.
실제 어젯밤까지 연습했던 장비와 공구로 시험을 치는 재학생은 처음 보는 장비와 공구로 시험을 치는 수험자와 비교하여 더 높은 합격률을 보인다.
전기자동차과 재학생 중에서 열심히 산업기사를 준비하는 학생은 2개 혹은 3개까지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을 준비한다. 그만큼 대기업 생산직, 국내 완성차 직영 서비스센터, 군무원, 공공기관 취업과 같은 우수한 기업에 취업을 많이 한다.
산업기사 자격증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질 좋은 일자리에 취업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산업기사 자격증 없이 질 좋은 일자리에 취업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 현실이다.
동의과학대학교 전기자동차는 현대자동차 생산직, 삼성전자, 포스코,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현대모비스 등과 같은 질 좋은 일자리 취업과 함께 중위권 학생들을 위한 취업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전기자동차과 교수진은 중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과 같은 취업 준비 활동과 함께 좋은 곳에 취업할 수 있다는 학생들의 취업 의지를 높여 높은 급여와 안정된 고용을 보장해주는 우수한 중견 회사에 취업시키고 있다.
대표적인 회사가 LG이노텍, 2023년에 대기업으로 지정된 에코프로 그룹, 대구의 이차전지 양극재 회사 ㈜엘엔에프와 삼성디스플레이 1차 협력사인 ㈜와이엠씨다. 이미 많은 학생이 취업에 성공했다.
또한 재학생의 등록금 외 생활 지원을 위해 많은 국가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은 부산시가 지원하는 BB21+ 사업으로 6단계 사업에서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에 7단계 BB21+ 사업에 신규로 선정되어 재학생들에게 생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2023년 사업이 조기에 종료되었지만,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자동차산업 고용 위기 극복 지원사업으로 '미래형 자동차 현장인력양성 사업'도 수행했으며, 전국의 7개의 전문대학교가 참여하여 미래형 자동차 현장 인력을 양성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고용노동부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 '청해진 대학 사업', '부산지역혁신플랫폼 지역혁신 자율과제' 등 각종 인력양성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전기자동차과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국가장학금으로 지원되는 등록금을 제외하고 생활 장학금으로 연간 1억 원 이상을 지급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 전기자동차과는 내연기관의 기초부터 전기자동차까지 재학생들이 전문학사 과정에서 모두 다 수강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했다.
교육과정은 자동차의 기초가 되는 내연기관의 기관, 섀시, 전기를 바탕으로 자동차 도장, 고장진단에서 하이브리드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정비에 관한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별히 전기자동차과에서는 졸업하고 생산직에 취업하는 재학생을 고려하여 일반 기계 기초, 설비 보존, 공‧유압 실무 등의 과목도 교육과정에 추가하여 자동차 정비와 생산 관련 실습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으며, 전문학사 과정에서 부족한 이론이나 지식은 학사학위 과정인 전공심화과정 운영을 통하여 좀 더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기자동차과 강동권 학과장은 "우리 전기자동차과 구성원 모두는 학생들이 원하는 질 좋은 일자리에 취업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직무역량 교육뿐만 아니라 단체 생활에서 요구되는 인성교육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노컷TV 김재두PD grrr@nocutnew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렴한 제품 구매 위해 애쓰시는" 밈 등장?…검색어 자동완성[이슈세개]
- 충남대 병원, 심각한 재정난에 도산 위기…본격 구조조정 시작
- 피랍 여군에게 "예쁘다"…하마스 무장대원 납치 장면 논란
- 공수처, 'VIP 격노설' 뒷받침할 다른 해병대 간부 증언 확보
- '왕의 DNA' 교육부 사무관, 정직 3개월 중징계
- 전세사기 피해자 인정사례 지난 1년간 1만7060건
- 횡단보도 건너던 9살 학생 승합차에 치여 병원 이송
- 민주, 22대 국회에서는 탄핵 권한 적극 활용
- 中, 美 방산업체 12곳 무더기 제재…'대만·러시아 관련'
- 尹, 매카시 전 美 하원의장 만나 "글로벌 포괄 전략동맹 지속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