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구원, 경도인지장애 새 바이오마커 발견…조기진단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디지털임상연구부 김재욱 박사팀이 경도인지장애(MCI) 조기진단을 위한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발굴했다고 22일 밝혔다.
연구팀은 EEG(전두엽 2채널 뇌파측정장치)를 활용해 MCI 환자군 481명과 정상인지 기능군 1043명를 대상으로 청각자극에 반응하는 선택적 주의력인 'ERP(특정사건 관련 뇌 내 반응)'를 측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 진단 도구 약점 보완, 국제학술지 게재
기술고도화시 뇌파장비 보건소·한의원 등에 보급 기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한국한의학연구원은 디지털임상연구부 김재욱 박사팀이 경도인지장애(MCI) 조기진단을 위한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발굴했다고 22일 밝혔다.
연구팀은 EEG(전두엽 2채널 뇌파측정장치)를 활용해 MCI 환자군 481명과 정상인지 기능군 1043명를 대상으로 청각자극에 반응하는 선택적 주의력인 'ERP(특정사건 관련 뇌 내 반응)'를 측정했다.
연구팀 관계자는 "선택적 주의력 측정을 위해 5분 동안 256개의 표준자극과 64개의 목표자극을 무작위로 제시해 신호대잡음비를 높였다"며 "대상자는 표준자극에 대해서는 가만히 있고 목표자극에 대해서는 버튼을 누르는 과제를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김 박사팀은 반복되는 청각자극에 대해 평균 뇌전위의 최대 크기나 반응시간을 주로 비교했던 기존 연구와 달리 각각의 ERP 간의 변동성에 주목, MCI환자에게 반복적으로 청각자극을 주고 뇌 반응을 측정할 경우 건강한 사람보다 변동성이 더 크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 결과, MCI환자들은 동년배의 건강한 사람에 비해 뇌 반응의 변동성이 약 12%~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각정보를 인지하는 초기 뇌반응(자극 후 0.2초)에서는 변동성이 약 12% 증가했고 감각정보의 차이를 선택적으로 인지하고 평가하는 것과 관련된 뇌반응(자극 후 0.3초)에서는 진폭의 변동성이 약 18% 증가했다.
이는 MCI 환자군의 신경처리과정이 다소 불안정하고 집중력 지속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으며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해당 ERP 변동성 지표를 기존의 ERP 지표나 신경 심리학적 검사 결과와 통합하면 경도인지장애 환자 변별력이 향상될 수 있다.
인지장애 진단기술 향상과 한의디지털헬스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되는 이번 성과는 국제저명학술지 'Alzheimer’s Research & Therapy'(알츠하이머 연구&치료)에 지난달 4일 게재됐다.(논문명: Prefrontal intra-individual ERP variability and its asymmetry: exploring its biomarker potential in mild cognitive impairment)
한의학연 김재욱 박사는 "기존 신경심리학적 검사는 인지장애의 최종결과 만을 평가할 수 있었지만 ERP 측정은 감각-지각-주의-집중-인지-기억-재인 등 뇌인지 전 과정에 대한 정밀평가가 가능하다"며 "ERP 측정으로 간단한 밴드형 뇌파장비를 보건소나 한의원을 포함한 1차 의료기관에 보급, 건강한 고령사회를 견인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