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간 거리가 ‘경쟁력’… 건폐율 16% ‘순천그랜드파크자이’ 쾌적한 환경 눈길
-건폐율 낮은 단지… 분양 잘 되고 집값도 더 많이 올라
-약 16% 건폐율에 순천만국가정원도 인근… 순천 첫 자이에 눈길
주택시장에서 이른바 ‘닭장’, ‘성냥갑’ 등의 아파트들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건폐율이 낮은 쾌적한 단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건폐율이란 대지면적 대비 건축면적을 뜻한다. 건폐율이 높으면 좁은 부지에 다수의 건축물이 지어지다 보니 동간 거리가 좁아 입주민 프라이버시, 조경시설 부족 등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반면 건폐율이 낮으면 건축물이 차지하는 공간이 적어 동간 거리가 넓고, 높은 일조권과 조망권이 확보되는 등 더욱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다.
이렇다 보니 건폐율이 낮은 단지는 지역 내에서 높은 시세를 형성한다.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경기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자연앤힐스테이트’는 건폐율이 14%로 낮은 쾌적한 단지로 3.3㎡당 4,034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단지가 위치한 수원시 영통구 전체 3.3㎡당 아파트 평균인 2,085만원의 두 배 가까운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이다.
분양시장에서도 건폐율이 낮은 단지는 높은 인기를 구가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전북 전주에 공급된 ‘서신더샵비발디’는 약 20%의 낮은 건폐율로 쾌적한 환경을 앞세워 청약자 3만5,797명이 몰리며, 평균 55.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약 12%의 건폐율을 갖춘 충남 아산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도 청약통장 3만3,969개가 쏠리며, 평균 52.6대 1의 우수한 경쟁률을 보였다.
부동산 전문가는 “집을 지을 공간이 점점 줄어들자 건폐율을 더 올려 빽빽하게 아파트를 지으려는 사업지가 많아졌고, 쾌적한 환경을 갖춘 낮은 건폐율 단지의 희소성이 더욱 높아졌다’며, “특히 입주 후 높은 주거 만족도에 따라 타 단지보다 높은 가격 상승률도 보이는 만큼 신규 분양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전남 순천에서 낮은 건폐율로 차원이 다른 쾌적함을 갖춘 ‘순천그랜드파크자이’가 6월 분양을 알려 화제다. 순천그랜드파크자이는 지하 2층 지상~최고 29층 9개동 전용면적 84~206㎡, 총 997가구로 구성됐다.
순천그랜드파크자이의 건폐율은 약 16%로 동간 거리가 넓어 입주민의 프라이버시와 탁 트인 시야를 확보했고, 전 세대 남향 위주 및 4베이(Bay), 5베이 구조 등으로 배치해 채광을 극대화했다. 타입별로 팬트리, 드레스룸 등도 설계해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206㎡ 2가구는 최상층 펜트하우스로 선보인다.
단지 내 입주민 편의를 위한 커뮤니티센터 ‘클럽 자이안’에는 순천 최초로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순천만국가정원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클럽 자이안’에는 교보문고 북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작은 도서관을 비롯해 GDR골프연습장, 사우나, 피트니스클럽 등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설 계획이다. 더불어 카페테리아•라운지를 갖춘 오픈커피스테이션(OCS)이 들어서 차와 커피를 마시며 여유로운 일상을 만끽할 수 있다.
순천그랜드파크자이는 순천만국가정원이 단지 인근에 위치해 있어 순천만국가정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국가에서 조성하고 운영하는 대한민국 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국가정원은 92만6,992㎡(약 28만평) 규모로 서울숲 면적의 약 2배에 달한다. 순천동천을 끼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정원과 각종 테마정원, 호수 등이 어우러진 명소로 가족단위로 다양한 문화 체험 행사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순천만국가정원과 이어지는 순천 광장문화의 핵심인 오천그린광장도 단지 앞에 위치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우수한 정주 여건도 시선을 끈다. 단지가 들어서는 순천풍덕지구는 단독주택 부지(계획)와 상업시설(계획) 등이 어우러져 신도시를 축소해 놓은 듯한 인프라를 갖출 예정이다. 순천그랜드파크자이는 순천풍덕지구 개발을 본격화를 알리는 첫 분양 아파트다.
근거리에 순천을 대표하는 편의시설도 다수 위치한다. KTX•SRT순천역은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순천IC, 동순천IC 등이 인접해 광역 교통망도 잘 갖췄다. 순천에서도 남부권에 자리한데다 2번 국도, 17번 국도 진입도 수월해 광양, 여수로 이동도 편리하다.
주변 편의시설도 탄탄하다. 홈플러스, 이마트, 메가박스 등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풍덕초, 풍덕중 등으로 도보 통학이 가능하고, 학원가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다. 다양한 문화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팔마국민체육센터, 팔마운동장도 근거리에 위치한다.
한편, 순천그랜드파크자이 견본주택은 사업지 주변인 순천시 풍덕동(풍덕중학교 인근)에 6월 중 개관 예정이며, 입주는 2027년 상반기 예정이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관심고객을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베스킨라빈스 등의 상품권과 순천만국가정원 입장권 등 다양한 경품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또한 오픈 이후 견본주택 방문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샤넬 명품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형욱, 개 안락사 언급 후 노래 불러"…이경규 발언 재조명
- 유명 女배우, 61세에 ‘전신누드’ 파격 열연…칸서 박수 쏟아졌다
- ‘김호중 지우기’ 본격화?…티켓 취소·팬 이탈·광고 손절·소리길 철거 위기
- “하루 1만보 걷기” vs “75분 운동”…뭐가 더 건강에 더 도움될까?
- 이영애, 길거리 피아노 연주…소탈한 일상 눈길
- 김호중측 “포토라인 서지 못해 죄송…조사뒤 변호사가 기자 질의 답변”
- 이게 점심 식단이라고?…180㎝·51㎏ 홍진경, 이러니 날씬하지
- “아저씨들까지 난리” 짧은 영상 누가보나 했는데 ‘대박’났다
- 방탄소년단 RM, 美 빌보드 ‘버블링 언더 핫 100’ 3위
- "40만원 할인, 이래도 안 사?" 얼마나 급했으면…천하의 아이폰, 헐값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