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르비에 ‘팁소보정’, 급성골수성백혈병·담관암 치료에 허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세르비에가 수입하는 희귀의약품 '팁소보정'(이보시데닙)을 5월22일 허가했다고 밝혔다.
팁소보정은 IIDH1(Isocitrate Dehydrogenase1, 이소시트르산 탈수소효소) 변이 양성 표적치료제로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새롭게 진단받은, '만 75세 이상' 또는 '집중유도 화학요법이 적합하지 않은 동반 질환이 있는 성인 환자'에게 아자시티딘(DNA의 메틸화를 방해해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과 병용 ▲이전 치료 경험이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담관암 성인 환자에게 단독요법으로 허가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조민규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세르비에가 수입하는 희귀의약품 ‘팁소보정’(이보시데닙)을 5월22일 허가했다고 밝혔다.
팁소보정은 IIDH1(Isocitrate Dehydrogenase1, 이소시트르산 탈수소효소) 변이 양성 표적치료제로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새롭게 진단받은, ‘만 75세 이상’ 또는 ‘집중유도 화학요법이 적합하지 않은 동반 질환이 있는 성인 환자’에게 아자시티딘(DNA의 메틸화를 방해해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과 병용 ▲이전 치료 경험이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담관암 성인 환자에게 단독요법으로 허가받았다.
IDH1는 돌연변이가 생기면 비정상적으로 많은 대사물질(2-HG)을 생성해 암세포의 성장과 생존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팁소보정은 변이된 IDH1 효소를 억제해 대사물질(2-HG) 생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한다.
조민규 기자(kioo@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탄핵, 여당 이탈표에 달렸다
- 일잘러 직장인 위한 연봉협상 '흑팀' 꿀팁
- 일잘러 직장인 위한 연봉협상 '백팀' 꿀팁
- 탄핵 표결 D-1…시민들, 차가운 아스팔트 위에서 '탄핵봉' 흔들었다
- [1분건강] 초기 발견 어려운 담관암…금연·절주·적정 체중 유지해야
- 국민연금, 한미약품 박재현·신동국 '해임 반대' 입장 정해
- "이런 변이 있나" 속타는 재계...反기업 법에 식물정부까지
- 여의도 대규모 집회 예고에...통신3사, 기지국 집중배치
- 요동치는 알트코인 시장... 분야별로 '대장코인' 각축전
- '5년째 적자' 로보티즈, 내년엔 LG와 잘 달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