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타이완 침공하면…ASML “TSMC내 장비 원격 차단 가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반도체 업계에서 '슈퍼 을(乙)'로 불리는 네덜란드의 반도체장비업체 ASML은 중국이 타이완을 침공하는 상황이 벌어질 경우 타이완 내 ASML 설비를 원격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지 시각 21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 관리들은 최근 중국이 타이완을 침공할 경우 타이완 내 반도체 생산시설이 어떻게 될지에 대해 타이완과 네덜란드 정부에 우려를 표명했고 이에 대해 ASML 관계자는 원격으로 생산장비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 답했다는 것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계에서 ‘슈퍼 을(乙)’로 불리는 네덜란드의 반도체장비업체 ASML은 중국이 타이완을 침공하는 상황이 벌어질 경우 타이완 내 ASML 설비를 원격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타이완 TSMC는 첨단 반도체 생산을 위해 ASML 장비를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지 시각 21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 관리들은 최근 중국이 타이완을 침공할 경우 타이완 내 반도체 생산시설이 어떻게 될지에 대해 타이완과 네덜란드 정부에 우려를 표명했고 이에 대해 ASML 관계자는 원격으로 생산장비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 답했다는 것입니다.
네덜란드 정부와 ASML은 이 무력화 방법을 확인하기 위해 중국의 타이완 침공 상황을 가정하고 시뮬레이션까지 해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ASML, TSMC, 네덜란드 무역부 대변인은 이 소식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으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와 국방부, 상무부 대변인 역시 이메일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원격 무력화는 ASML의 극자외선(EUV) 장비 라인에 적용됩니다. TSMC는 ASML의 EUV 장비 최대고객입니다.
EUV는 고주파 광파를 활용, 현존하는 최소 마이크로칩 트랜지스터를 인쇄하는 기술입니다. 인공지능(AI) 용도는 물론 보다 민감한 군사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반도체 제조에 쓰입니다.
EUV 장비는 시내버스 크기로, 정기적인 유지관리와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원격 비상정지(킬스위치) 장치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장비 가격은 대당 2억 유로(약 2천960억원) 이상이며, ASML이 유일하게 이 장비를 제조할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정부는 미국의 요구에 따라 이 첨단장비의 중국 판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첨단장비 수출금지령이 시행되기 전부터 ASML 장비의 중국 수출을 취소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습니다.
마크 류 TSMC 회장도 지난해 9월 CNN과의 인터뷰에서 타이완이 침공받을 경우 TSMC 공장이 셧다운될 것임을 밝혔습니다.
그는 “아무도 TSMC를 무력으로 통제할 수 없다”며 “군사 침공이 발생하면 TSMC 공장을 가동할 수 없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홍수진 기자 (nodance@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음주뺑소니’ 혐의 12일 만에…6시간 버티다 “죄송” [지금뉴스]
- “이것은 담배가 아니다”…‘뛰는’ 규제에 ‘나는’ 신종 담배 [취재후]
- 김계환 14시간 조사…“해병대에 상처” 대질 거부
- 싱가포르행 여객기 ‘난기류’에 방콕 비상착륙…1명 사망
- [잇슈 키워드] “무료 입장 아니었어?”…축구 보러 갔다 제값 낸 현역 군인
- “비싼 돈 주고 속은 기분”…백화점도 ‘비계 삼겹살’ 논란 [잇슈 키워드]
- [영상] 쓰레기 통에 담긴 24억 원어치 고가 가방
- 휴대전화 플래시 켜고 “010”…주차장 돌던 2인조의 정체 [잇슈 키워드]
- [단독] “북, 러시아에 KN-23 60기 수출…우크라 전쟁 판도 바꿨다”
- 졸업생 1,200명에 1천 달러씩…미 억만장자 자선가의 깜짝 선물 [잇슈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