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조 시작 전 10가지만 알아두세요
쿠로게임즈 신작 '명조: 워더링 웨이브' 출시가 다가오자 글로벌 게이머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올해 기대작 중 하나로 평가받는 만큼 출시 전부터 활발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명조는 쿠로게임즈가 개발한 오픈월드 RPG다. 비명이라 불리는 재해로 아포칼립스를 맞은 세계에서 플레이어는 방랑자가 되어 수많은 '공명자'를 만나 기억과 자아를 찾는 여정을 떠난다.
전투와 액션에 일가견이 있는 쿠로게임즈가 개발한 만큼 뛰어난 타격감과 화려하고 시원한 액션, 공중 콤보 등 전작에서 호평받았던 요소들을 오픈월드에 녹여냈다.
명조는 한국 시간으로 5월 23일 오후 12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전 다운로드는 21일 오후 7시부터 시작했다. PC와 모바일, 플레이스테이션4/5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글로벌 원빌드로 전 세계 게이머에게 동일 버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게임톡은 명조 출시를 앞두고 플레이를 고민하는 유저들을 위해 CBT 기준 관련 정보를 질의응답 형식으로 모아봤다.
Q1. 명조: 워더링 웨이브는 어떤 게임인가요?
명조: 워더링 웨이브는 쿠로게임즈가 개발한 오픈월드 RPG다.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다루고 있으며, 뛰어난 타격감과 화려하고 시원한 액션, 공중 콤보 등 전작에서 호평받았던 액션 노하우를 오픈월드를 접목시켜 쿠로게임즈만의 색채가 돋보이는 신작이다.
Q2. 서브 게임으로 즐겨도 무방한가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인 수집형 모바일 게임보다 볼륨이 커서 서브 게임으로 즐기기에 다소 무리가 있다. 모든 콘텐츠가 수동으로 진행되며, 오픈월드에 다양한 각종 탐험 요소와 퍼즐이 준비됐기 때문에 꽤 긴 플레이 타임이 필요하다.
Q3. 리세마라 필수인가요?
성능이 좋은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초반 진행이 수월하므로 리세마라를 진행하는 편이 좋다. 다만 초보자 튜닝(뽑기) 50회 진행 시 5성 캐릭터를 확정으로 얻는다. 초보자 튜닝 완료 시 해금되는 초보자 자유 선택 튜닝에서 원하는 캐릭터 선택도 가능하다. 정식 출시 후 리세마라 난도를 확인한 후 결정해도 늦지 않다.
Q4. 어떤 콘텐츠가 준비돼 있나요?
기본적으로 오픈월드 탐험 및 수집 요소, 미니 게임, 횡스크롤 플랫포밍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됐다. 이외에도 도전 목표와 환경 특성이 있는 스테이지형 엔드 콘텐츠 던전 '역경의 탑'과 로그라이크형 던전 '신비한 경지', 필드 보스 콘텐츠 등이 있다.
Q5. 컨트롤이 중요한가요?
회피, 패링, 카운터 어택 등 익혀두면 전투 콘텐츠에 유용한 컨트롤 요소들이 꽤 있다. 해당 요소들은 초반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튜토리얼로 안내되며, UI 이펙트로 입력 타이밍 등을 알려주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익힐 수 있다.
컨트롤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라도 스토리는 충분히 즐길 수 있다. 다만, 후반부 보스전이나 자신의 레벨보다 과도하게 높은 몬스터를 공략하는 등 일부 고난도 콘텐츠에서는 위 요소들을 정확히 숙지하고 패턴을 연습해야 한다.
Q6. 에코 시스템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원신의 '성유물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일종의 장비 역할이며, 색깔에 따라 등급이 구분된다. 플레이어는 1개의 메인 에코와 4개의 서브 에코를 장착할 수 있다.
메인 에코는 전투 중 직접 사용 가능한 '에코 어빌리티(스킬)'를 제공하며, 서브 에코는 각종 스탯을 강화해 준다. 에코는 몬스터 처치, 콘텐츠 보상 등으로 얻는다. 메인 옵션과 서브 옵션, 세트 효과 등으로 구분돼 있고 파밍 난도가 높아서 최종 콘텐츠로 분류된다.
Q7. 레벨은 어떻게 올리나요?
레벨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 '솔라리스 랭크'는 원신의 월드 레벨과 유사하다. 메인 및 서브 스토리, 일일 퀘스트, 각종 수집 요소 파밍 등으로 올린다. 솔라리스 랭크가 높아질수록 몬스터의 레벨이 증가하며 보상도 증가한다.
두 번째 '데이터 스테이션'은 높은 등급의 에코를 획득하기 위해 꼭 올려야 하는 필수 레벨이다. 데이터 스테이션 레벨에 따라 획득 가능한 에코의 등급이 달라진다. 5레벨 기준 최대 3성 에코 획득이 가능하다. 15레벨 달성 시 5성 에코가 등장한다.
데이터 스테이션은 일종의 도감 시스템이다. 획득한 에코가 도감에 기록되며, 새로운 에코를 획득할 때마다 경험치가 증가한다. 한 번 획득한 에코는 경험치를 주지 않기 때문에 도감을 채우듯 꾸준히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Q8. 정식 출시 버전 추천 캐릭터는?
CBT 기준 평가가 좋은 메인 딜러 캐릭터는 기염과 카카루, 단근이다. 기염은 첫 번째 픽업 캐릭터이며, 뛰어난 잡몹 처치 능력과 높은 대미지를 자랑한다. 같은 픽업 캐릭터인 '모르테피'와 시너지가 좋다.
카카루는 CBT에서 기염보다 높은 평가를 받은 캐릭터다. 통상 캐릭터라 접근성이 좋다. 조작법이 간편하고 대미지가 굉장히 강해 초보 유저들이 쉽게 익힐 수 있다. 기염 다음 픽업 캐릭터인 '음림'의 전도 피해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있어 조합 구성도 직관적이다.
단근은 고돌파 시 5성 캐릭터와 견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갖춘 4성 캐릭터다. 다만, 자신의 HP를 소모해 공격하는 콘셉트이기 때문에 초보 유저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Q9. 이후 멀티플레이 콘텐츠가 추가되나요?
정식 출시 버전에는 자신의 월드로 유저를 초대해 보스나 몬스터를 잡는 기본적인 멀티플레이 기능만 지원한다. 켄 쿠로게임즈 퍼블리싱 총괄 설명에 따르면 추후 지속적으로 멀티플레이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다른 유저와 함께 고난도 보스를 공략하는 도전형 콘텐츠도 선보일 계획이다.
Q10. 주요 과금 구조는?
초회 2배 보너스, 배틀 패스, 월정액 등 여타 게임과 비슷한 과금 구조로 설계됐다. 튜닝에 쓰이는 재화는 '금빛 파도의 무늬(픽업 뽑기)'와 '회오리의 무늬(상시 뽑기)'로 구분된다.
튜닝에서 5성 캐릭터/무기가 등장할 확률은 0.8%, 픽업은 1.8%다. 80회 튜닝 시 5성 캐릭터가 확정 등장한다. 이때 픽업 캐릭터가 등장할 확률은 50%다. 만약 해당 시도에서 픽업 캐릭터가 등장하지 않았을 경우 다음 80회 확정 등장에서는 반드시 픽업 캐릭터가 등장한다. 80회 반천장, 160회 확정 천장이다.
최대 80번 튜닝 시 5성 무기가 확정 등장하는 것은 캐릭터 픽업 구조와 동일하지만 무기의 경우 해당 시도에서 100% 픽업 무기가 등장한다.
as765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원신 아성 정조준한 명조, 과연? - 게임톡
- 명조 “론칭 기념 이벤트 폭탄 터뜨린다” - 게임톡
- 명조 “양양이 쏘는 커피·쿠키 앙냥양양하러 오세요” - 게임톡
- 명조: 워더링 웨이브, 5월 23일 글로벌 동시 출시 - 게임톡
- 원신 대신 명조: 워더링 웨이브 즐길 만한가요? - 게임톡
- 명조: 워더링 웨이브 “부실했던 스토리 완전 갈아엎었다” - 게임톡
- 명조, 맘스터치 & 달콤커피와 컬래버 실시 - 게임톡
- 5월 23일 “게이머들에게 풍성한 축제 펼쳐져” - 게임톡
- 명조 워더링 웨이브, 정식 서비스 시작 - 게임톡
- 40분 걸리는 ‘명조 리세마라’ 꼭 해야 할까요? - 게임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