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4호선 지하화 선도사업 선정에 박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올해 말 철도지하화 선도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것으로 발표한 가운데, 안산시가 전담 대응 TF팀을 꾸려 총력 대응에 나선다.
경기도 안산시는 안산선 지하화 사업의 선제 대응 및 사업추진 동력 마련을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안산선 지하화 사업이 1차 선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더해 시는 21일 '안산선 지하화 및 상부개발 추진전략 수립용역'에 착수, 정부의 사업추진 절차에 발맞춰 사업 본격화에 나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안산시는 안산선 지하화 사업의 선제 대응 및 사업추진 동력 마련을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안산선 지하화 사업이 1차 선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30일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시는 안산선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본격 추진에 나섰다.
지하화를 통해 신·구도심 간의 단절을 해결하고 이 공간을 안산의 성장 동력으로 삼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법 제정 이후 시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추진 협의체 구성 및 출범식 개최 △사업 제안 가이드라인 설명회 개최 등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실현을 위한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왔다.
아울러 지난 2021년도에 수행한 ‘안산선 지하화 타당성 조사 및 실행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상급 기관에 지속 건의하는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에 더해 시는 21일 ‘안산선 지하화 및 상부개발 추진전략 수립용역’에 착수, 정부의 사업추진 절차에 발맞춰 사업 본격화에 나섰다.
이후 10월 해당 사업에 신청하고 오는 12월 1차 선도사업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지자체에서 제안한 사업노선에 대해 재원 조달 방안과 사업성 등을 검토해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이후 지자체에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사업추진의 경우,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정부출자기업체인 사업시행자가 철도 부지를 출자받아 사업비용을 조달해 공사를 시행하고 상부 개발을 통해 얻은 이익으로 사업비용을 충당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지난 13일 개최된 ‘2035 뉴시티 안산 프로젝트’를 통해 장기간 실현되지 못했던 안산선 지하화 추진을 공식화했다.
시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데다, 지난 1월 정부가 관련 법을 제정해 사업추진에 동력을 얻을 수 있는 근거가 생기면서다.
시가 지하화를 추진하는 안산선 구간은 한대앞역에서 안산역에 이르는 5.47㎞ 가량이다.
이를 지하화하면 구간에 따라 확보할 수 있는 도로 폭의 경우 최대 160m에 달하며 축구장 면적의 약 100배에 해당하는 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이렇게 확보한 상부공간에 대해 역세권 중심 복합개발을 통해 재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국토교통부 및 경기도, 공공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해 안산선 지하화 및 상부 부지 개발계획과 재원 조달 방안, 구체적인 사업 추진 방안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등 최적의 사업구상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어 “안산선 철도 지하화를 통해 단절된 신·구도시를 하나로 이어 도시공간의 연계성을 회복하고 확보한 부지는 안산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해 도심에 활력을 도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포츠동아 (안산) | 최원만 기자 localk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워터밤 여신’ 권은비, 과감한 패션…발레코어→펑키 완벽 소화 [화보]
- ‘최강 동안’ 김사랑, ‘흰티+청바지’에도 빛나는 비현실적 몸매 [DA★]
- “강형욱 폭언 다반사→급여 9670원” 추가 폭로…‘개훌륭’ 방송 위기 [종합]
- ‘졸업’ 정려원 음주운전 만들었다가 장면 삭제 “정중히 사과” [공식입장]
- 세입자女 방에서 킁킁, 집주인 소름 스토킹…양재진 “그냥 변태” 명쾌 진단 (영업비밀)[TV종합]
- 장재인, 속옷 안 입은거야? 과감 노출로 섹시미 폭발 [DA★]
- 김광수, 김종국 폭행설 입 열어…티아라 사건 고백하며 눈물 (가보자GO)
- 이일화, 53세 맞아? 과감 절개 원피스로 아찔한 섹시미 [DA★]
- [단독] 소유진, ‘빌런의 나라’ 주연…19년만 시트콤 도전
- 백종원 “소유진과 데이트 후 링거, 너무 힘들었다” 너스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