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낡고 오래된 쇠락한 도시에서 전세계 도시재생의 성공모델로 탈바꿈한 해법을 찾는 도시재생 연수과정 모집

이승한 매경비즈 기자(lee.seunghan@mkinternet.com) 2024. 5. 21. 13: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재생사업의 성공모델은 여러 곳이 있다.

그 중 런던의 킹스크로스 재생사례는 교통과 문화를 접목한 도시재생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

런던에는 킹스크로스역 이외에도 대규모 역세권 재생사업과 지역 활성화 사례로 세인트 판크라스역, 구글헤드쿼터, 런던 브릿지 복합 개발사례 등 다양한 도시재생과 개발 사례가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명소, 교통 중심지를 활용한 도시재생 성공해법은?
도시재생 권위자인 런던대 김정후 박사 인솔
런던시청 공무원과 런던대 피터비숍 교수의 현장 특강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재생사업의 성공모델은 여러 곳이 있다. 그 중 런던의 킹스크로스 재생사례는 교통과 문화를 접목한 도시재생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

킹스크로스는 영국의 중요한 산업 중심지였으나 20세기 후반부터 쇠퇴하기 시작했다. 이후 2000년부터 시작된 유럽 최대규모의 역세권 도시재생 프로젝트는 유럽을 대표하는 모범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킹스크로스 전경
킹스크로스의 노후화된 문화유산과 건물들은 노숙자들을 불러들이는 음침한 곳으로 오랫동안 방치되어 왔다. 킹스크로스의 역세권 도시재생 프로젝트는 오래된 건물을 철거하는 대신 역사적 건물을 보존하고 조화를 이루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옛 것과 새 것의 완벽한 조화는 과거 산업시대의 모습과 현대의 창의적인 모습이 공존하는 글로벌 기업의 새로운 보금자리로 발전하면서 많은 관광객도 방문하는 명소가 되었다.
가스 홀더 넘버8
대표적인 사례로 ‘가스 홀더 넘버8’이 있다. ‘가스 홀더 넘버8’은 1850년대 킹스크로스 지역의 가스를 공급하던 대규모 가스 저장고였지만, 20세기 산업 발전에 따른 공급 시스템의 변화로 이 가스 저장고는 더 이상 쓸모없는 시설이 되었다. 저장고는 철거 대신 철재 구조물을 재조립하여 공원 및 아파트로 재탄생되었다.

런던에는 킹스크로스역 이외에도 대규모 역세권 재생사업과 지역 활성화 사례로 세인트 판크라스역, 구글헤드쿼터, 런던 브릿지 복합 개발사례 등 다양한 도시재생과 개발 사례가 있다.

산업유산을 활용한 복합재상사업 사례로는 환경과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도시재생을 계획하고 실행한 배터시 파워 스테이션과 프로스펙트 플레이스 주거단지, 올림픽 부지와 주변 복합 개발사례가 있다.

문화와 예술을 활용한 도시재생 사례는 바비칸 문화예술지구 재생사업과 사우스뱅크 재생사례, 하이드파크, 웨스트엔드 등의 사례가 있으며, 런던의 템즈강변인 수변지역을 활용한 재생 사례로는 런던시청과 엑셀런던, 로약 도크 재생사업 등 다양하다.

매경비즈는 시민들의 삶의 터전으로 자리잡은 도시의 노후화와 낙후된 도시에 새롭게 활력을 넣는 도시재생에 대해 런던의 다양한 성공사례를 탐방하는 연수과정을 준비했다. 런던대 도시사회학자이자 도시건축정책 연구소장인 김정후 박사의 인솔로 진행되며 런던시청의 도시재생 담당자와 런던대 도시계획학과 교수인 피터비숍 교수의 현장 강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오는 7월 3일부터 10일까지 6박 8일로 진행되는 이번 연수과정은 인원 제한으로 총 16명만 모집하여 진행할 예정이며, 도시 개발과 재생을 담당하는 공무원 및 지자체 담당자, 건설사, 시행사 등 관련 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매경부동산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