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최신 기능 선보이는 유니티6 프리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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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6 프리뷰는 올해 출시되는 유니티6 정식 버전의 개발 사이클에서 마지막 릴리스에 해당하며, 유니티는 지난 11월 '유나이트'에서 엔진 명명 규칙을 업데이트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유니티6 프리뷰는 테크 스트림 릴리스와 동일하게 구성돼 있으며, 개발자들은 최신 기능과 업데이트된 기능을 미리 사용해 볼 수 있다.
유니티6 프리뷰에서는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와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의 성능이 크게 향상돼 여러 플랫폼 전반에서 제작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콘텐츠에 따라 다르지만 CPU 워크로드를 30~50%까지 줄이는 동시에 다양한 플랫폼 전반에서 더 원활하고 빠르게 렌더링할 수 있다.
새로운 GPU 상주 드로어(GPU Resident Drawer)를 사용하면 복잡한 수동 최적화를 거치지 않고도 규모가 크고 풍부한 월드를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다. 고사양 모바일 기기, PC, 콘솔 등의 플랫폼에서 복잡한 대형 씬을 렌더링할 때 게임 오브젝트에 사용되는 CPU 프레임 시간을 50%까지 단축해 게임을 최적화할 수 있다.
URP용 렌더 그래프(Render Graph)는 새로운 렌더링 프레임워크 및 API로, 렌더 파이프라인의 유지 관리와 확장을 간소화하고 렌더링 효율성과 성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새로운 렌더 그래프 뷰어(Render Graph Viewer) 툴을 사용해 엔진의 렌더 패스 생성과 프레임 리소스 사용량을 에디터 내에서 직접 분석하고 렌더 파이프라인 디버깅과 최적화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다.
이번 유니티6 프리뷰 출시를 통해 탁월한 조명 전환을 구현하기 위해 저작 워크플로 개선, 스트리밍 기능 확장, 제어 및 플랫폼 도달률(Reach) 확장 등의 개선이 이뤄졌다. 'APV 시나리오 블렌딩(APV Scenario Blending)'을 URP로 확장해, 낮과 밤을 전환하거나 방에서 불을 켜고 끄는 상황에 대한 ‘베이크된 프로브 볼륨 데이터(baked probe volume data)’를 손쉽게 블렌딩할 수 있도록 더 광범위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특히, HDRP에서 프로젝트의 시간대 시나리오를 더 사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일몰과 일출의 하늘 렌더링을 개선했다. 또한 먼 거리의 안개를 보완하기 위해 오존층 지원과 대기 산란이 추가됐다. 대규모의 동적인 월드를 렌더링하려면 무엇보다 성능이 중요하므로 URP와 HDRP의 ‘스피드트리(SpeedTree)’ 초목 렌더링을 최적화했으며, 신규 GPU 상주 드로어를 활용했다.
안드로이드 및 iOS 브라우저 지원이 유니티6 프리뷰에 추가됐다. 이제 모든 웹에서 유니티 기반 게임을 실행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 게임을 데스크톱 플랫폼으로 제한해 개발하지 않아도 된다. WebGPU 백엔드 얼리 액세스도 제공해, 앞으로 유니티 웹 게임의 그래픽스 렌더링 정확도를 도약시키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니티6 프리뷰를 통해 유니티는 ARKit, ARCore, 비전OS(visionOS), 메타 퀘스트(Meta Quest), 플레이스테이션VR(Playstation VR), 윈도우 MR 등 가장 잘 알려진 XR 플랫폼을 지원한다. 유니티6 프리뷰는 혼합 현실, 손 및 시선 입력, 개선된 시각적 정확도 같은 최신 크로스 플랫폼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유니티6 프리뷰에 관한 상세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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