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5일 광주시청 앞 ‘시민 축제’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59번째 생일('제59회 광주시민의 날')을 맞는 광주광역시가 오는 25일 광주시청으로 '광주의 세계인'들을 초청, 시민 축제를 연다고 밝혔다.
시는 시청 앞 잔디광장을 열린청사 개방과 함께 '피크닉 in 광주'로 만들어 광주시민 모두가 주인공이 돼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축제로 만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한봉수 기자] 올해 59번째 생일(‘제59회 광주시민의 날’)을 맞는 광주광역시가 오는 25일 광주시청으로 ‘광주의 세계인’들을 초청, 시민 축제를 연다고 밝혔다.
시는 시청 앞 잔디광장을 열린청사 개방과 함께 ‘피크닉 in 광주’로 만들어 광주시민 모두가 주인공이 돼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축제로 만든다.
광주시는 오는 25일 광주시청 일원에서 ‘제59회 광주시민의 날’ 행사를 시민이 모여 즐기고 체험하는 ‘시민의 축제’로 개최한다.
올해 시민의날 행사는 59번째 광주의 생일을 축하하는 의미의 ‘광주만세’를 주제로 열리며 기념식, 시민의 놀거리, 즐길거리, 참여무대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광주시민의 날인 이달 21일은 1980년 5월 당시 광주시민의 항거에 계엄군이 퇴각한 날이다. 광주시는 이를 기리기 위해 11월1일이던 시민의 날을 2010년부터 21일로 변경해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말인 25일 행사를 연다.
이날 오후 6시 시청광장(본무대 야외음악당)에서 펼쳐지는 기념식은 광주시민 59명이 참여하는 ‘광주 응원 기념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영호남 화합 퍼포먼스 ‘대구-광주 달빛철도 축하 세리머니’를 선보이는 등 세대와 지역을 뛰어넘는 이색적인 무대가 이어진다.
올해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싱투게더 광주 시즌1’, ‘철권대회’, ‘전라도말 자랑대회’ 등 다채로운 시민참여 행사를 비롯해 푸드트럭, 플리마켓 등이 마련된다.
‘싱투게더 광주 시즌1’은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모여 즐기는 소통과 화합의 무대를 선사한다. 광주지역 96개 동을 대표하는 숨은 재주꾼들이 자치구별 경연을 거쳐 결선 무대에 올라 끼 대결을 펼친다. ‘미스트롯’의 초대 우승자인 송가인 씨도 참여해 축하공연을 화려하게 장식할 예정이다.
본무대(야외음악당)에서 펼쳐지는 ‘스테이지59’는 전라도말자랑대회와 철권대회, 퀴즈, 챌린지 등 각종 공연이 진행된다.
전라도말자랑대회는 참가자 10팀(명)이 무대에 올라 맛깔스럽고 구수한 전라도사투리를 선보이며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시청 앞 잔디광장을 열린청사 개방과 함께 ‘피크닉 in 광주’로 만들어 가정의달 온 가족이 함께 소풍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시청 앞 도로 150m를 차량 통제해 어린이 놀이시설인 워터슬라이드를 설치해 ‘워터월드’로 변신, 무더위에 지친 어린이들이 물놀이를 만끽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광주시는 ‘워터 슬라이드’ 설치를 위해 시청 앞 사거리에서 한국은행 후문 삼거리 도로를 오는 23일 오전10시부터 25일까지 사흘간 차량통제한다. 또한 야외음악당 한 켠에는 식도락 별천지 ‘푸드트럭’이, 1층 시민홀에서는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플리마켓’이 진행된다.
민선8기 광주시정을 시민이 직접 평가하는 정책평가박람회도 열린다. 시청 1층 안전체험관 앞에서 5개분야 주요정책 30개를 두고 시민이 선호하는 정책을 평가하는 시민소통프로그램이다. 제17회 세계인의 날도 오전 10시부터 시청 대회의실과 시의회 1층에서 기념행사와 세계문화체험부스, 다문화 시화전, 세계음악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올해 광주시민의 날은 ‘생일 콘셉트’로, 기쁨과 축제의 시간, 시민이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창조의 축제로 진행되는 만큼 광주시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축하의 기쁨을 누리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주=한봉수 기자(onda88@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호중 콘서트 취소 수수료 10만원"…콘서트 강행에 뿔난 팬들
- '3년4개월만의 변신'…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공개
- '자켓만 입었나?'…한효주, 실로 살짝 봉합한 은근 섹시룩 [엔터포커싱]
- "버텼더니 빛이 보인다"…고물가 시대 대형마트 생존기
- "알리‧테무 막기 어렵네"…KC인증 규제 철회한 정부 [초점]
- [단독] 전기로만 200km 가는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나온다
- "오히려 더 혼란"…'임대차 2법' 수술 검토설에 논란 '분분'
- [결혼과 이혼] 20대 유부녀와 바람 난 남편, 두 가정의 '소송 전쟁'
- 美 상장 추진 네이버 웹툰엔터테인먼트…모건스탠리 출신 영입
- 배우자 휴대전화에 앱 깔아 '불륜 통화' 녹음…대법 "증거 안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