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서 민주당 ‘더불어공산당’으로 표기 논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티즌들이 자유롭게 글을 쓰는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의 더불어민주당 소개 페이지(사진)가 20일 '더불어공산당'으로 표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페이지는 민주당을 '대한민국 남로당계에 속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사회주의·공산주의 정당(더불어공산당)'이라고 소개하고 있고, 이재명 대표를 중국어 발음인 '리짜이밍(李在明)'으로 표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치권 ‘극단 보수층 관여’ 추측
네티즌들이 자유롭게 글을 쓰는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의 더불어민주당 소개 페이지(사진)가 20일 ‘더불어공산당’으로 표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페이지는 민주당을 ‘대한민국 남로당계에 속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사회주의·공산주의 정당(더불어공산당)’이라고 소개하고 있고, 이재명 대표를 중국어 발음인 ‘리짜이밍(李在明)’으로 표기했다.
이날 정치권에 따르면 위키피디아의 민주당 소개 페이지에는 민주당이 북한의 사회주의 정당이라는 허위 사실이 기재돼 있다. 해당 페이지는 민주당에 대해 “더불어공산당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정당으로 대한민국 남로당계 정당의 계보에 속해져 있다”며 “제21대 국회 기준 원내 제1당이자 제1야당”이라고 소개했다.
또 2014년 3월 26일 공산당과 새정치연합의 합당으로 새정치공산연합이 창당됐고, 2015년 12월 28일 당시 원짜이인(文在寅·문재인) 당시 대표 주도로 더불어공산당으로 당명을 변경했다고 부연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극단적 보수층이 관여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4·10 국회의원 총선거 압승 이후 ‘이재명 일극 체제’가 한층 강화된 민주당 상황을 공산당에 비유했을 수 있다.
나윤석 기자 nagija@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김호중, 열흘 만 ‘음주 뺑소니’ 시인…“크게 후회·반성, 경찰 조사 성실히 임할 것”
- [속보]이란 대통령 탄 헬기 추락 실종…“신호 확인, 아직 정확한 위치는 찾지 못해”
- 출근길 시내버스 안에서 음란행위한 50대…과거 전력도 들통
- [단독]김호중, 서울 콘서트 ‘취소’ 가닥…SBS미디어넷 “계약했으나 진행 어려워”
- [속보]“튀르키예 드론, 이란 대통령 헬기 잔해 추정 열원 발견”
- “그들 저열해도 우리는 품위 있게” 문다혜, 이창수 지검장 저격
- 의료계 측 변호사, 전공의에 “너희들은 유령이냐…정신 차리고 투쟁하라”
- “한동훈 삼촌, 혼자 힘든거 아니죠?” 중3이 ‘위드후니’에 남긴 글
- 檢, 김여사 ‘명품백 의혹’ 고발한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 조사
- 고현정의 담담한 고백 “신혼생활, 둘이었지만 혼자인 시간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