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안무가 매슈 본이 재창작한 댄스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백색 타일과 철창으로 둘러싸인 수감시설.
희뿌연 안개 사이로 하얀 옷을 입은 로미오와 줄리엣이 한 몸이 돼 바닥을 구른다.
8일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에서 국내 초연된 댄스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의 한 장면이다.
동명 클래식 발레에서 하이라이트로 꼽히는 우아한 2인무 '발코니 신'이 세계적 안무가 매슈 본의 손을 거쳐 파격적으로 재창작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사-음악 시각적 표현 안무 강점
8일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에서 국내 초연된 댄스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의 한 장면이다. 동명 클래식 발레에서 하이라이트로 꼽히는 우아한 2인무 ‘발코니 신’이 세계적 안무가 매슈 본의 손을 거쳐 파격적으로 재창작됐다. 본은 클래식 발레를 현대적으로 풀어내며 올리비에상을 무려 9차례 받은 영국의 스타 안무가다. 그의 작품이 한국에서 공연된 건 2019년 ‘백조의 호수’ 이후 5년 만이다.
‘두 젊은 남녀의 비극적 사랑’이라는 소재를 제외하곤 원작의 서사는 원형을 알아보기 힘들 만큼 현대적으로 각색됐다. 원작인 셰익스피어 동명 소설의 큰 틀을 이루는 두 가문 간 갈등은 등장조차 않는다. 또 원작의 배경인 이탈리아 베로나 공국은 청소년 교정시설 ‘베로나 인스티튜트’로 탈바꿈했다. 주인공 줄리엣은 내면의 악마와 싸우는 문제아로, 로미오의 두 친구는 동성 연인으로 등장해 성 정체성과 폭력, 사랑 등 오늘날 젊은이들이 맞닥뜨린 문제를 중점적으로 비춘다.
대사, 마임 없이도 서사를 촘촘하게 보여주는 안무는 연극을 보는 듯한 재미를 줬다. 경비원에게 학대받는 친구를 구출하고자 다급히 뛰어다니며 머리를 싸매는 동작 등은 상황을 직관적으로 전달했다. 음악을 시각화한 안무도 강점이다. 통상 발레 공연에서 볼 수 없는 앞구르기, 주먹 지르기 등의 동작을 활용해 박자감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다만 1300여 석 규모 대극장의 무대를 채우기엔 군무 등이 빈약했고, 무대 연출에서도 허전함이 느껴졌다.
공연은 23∼26일 부산 드림씨어터에서 이어진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호중, 결국 음주운전 시인… “크게 후회하고 반성”
- [천광암 칼럼]“추미애가 아니라 미안합니다”… 민주당의 요즘 ‘꼬라지’
- “소비자 선택권 무시” 반발에…직구 제한 사흘만에 번복
- “이란 대통령 탑승 헬기 경착륙…현장에 구조대 급파”
- 현대차노조 “정년 64세로”… 재계는 “세대갈등 우려된다”
- 文 회고록에…與 “여전히 김정은 수석대변인” 野 “옹졸하고 구차”
- 기간이 부정확해지고 아랫배에서 둥근 덩어리가 만져진다
- 옛말된 ‘금녀(禁女)의 땅’… 78년史 첫 여고생, 1루를 지켰다
- [횡설수설/길진균]“4년 전보다 6석이나 더”… 제대로 된 與 총선백서 나올까
- 전세 대신 월세살이 택하는 신혼부부…“목돈 아껴 향후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