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새판짜는 산업계 'AI +α' 찾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 복합위기에 대응해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등 4대 그룹이 상반기 최고전략회의를 잇따라 열고 경영계획 새판 짜기에 들어간다.
4대 그룹 모두 전 세계 산업지형을 뒤흔들고 있는 인공지능(AI) 전략 강화가 최대 화두인 것으로 파악됐다.
차세대 HBM 양산 경쟁이 불붙는 가운데 AI 관련제품 개발·양산 계획, 그래픽처리장치(GPU) 업체인 엔비디아와 AMD 등 고객사 납품전략 등의 논의가 뜨겁게 오갈 것으로 예측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사업과 시너지 극대화에 방점
삼성전자, 차세대 HBM 개발 논의
현대차, SDV·로봇 사업계획 마련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6월 중순 상반기 글로벌전략회의를 개최한다. 글로벌전략회의는 매년 6월과 12월, 1년에 두 차례씩 열린다. 올 상반기는 국내외 임원 수백명이 한국에서 모여 오프라인으로 대면회의를 한다. 통상 글로벌전략회의는 사업부별로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판매전략을 수립하는 자리다. 중장기 성장전략보다 올해 판매전략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진다. 내부적으로 설정된 1년 단위의 제품판매 목표치 달성 가능성, 시장수요 예측과 근거, 잠재리스크 및 기회요인 등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하반기 전략을 조정한다.
특히 올해는 삼성전자가 'AI 원년'으로 선포한 만큼 전 사업부가 AI 전략 고도화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가전·TV·스마트폰 사업을 총괄하는 디바이스(DX)부문은 AI 마케팅 전략을 주로 다룰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네오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TV' '갤럭시S24' 등 올해 출시한 신제품에 AI 기능을 대거 탑재했다.
반도체(DS)부문은 AI 생태계 구축 전략이 핵심이다. AI용 서버에 필수 탑재되는 고대역폭메모리(HBM)는 현재 기업가치를 좌우할 만큼 반도체 시장 판도를 뒤흔들 대형 변수가 됐다. 차세대 HBM 양산 경쟁이 불붙는 가운데 AI 관련제품 개발·양산 계획, 그래픽처리장치(GPU) 업체인 엔비디아와 AMD 등 고객사 납품전략 등의 논의가 뜨겁게 오갈 것으로 예측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제는 AI 없이는 반도체 트렌드를 설명할 수 없다"며 "실적 기여도 등 AI가 반도체 사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올해 회의의 가장 큰 이슈는 당연히 AI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그룹은 구광모 회장 주재로 이달 초부터 2주간 LG전자와 LG이노텍 등 일부 계열사와 사업본부의 중장기전략 방향을 검토하는 전략보고회를 했다. LG는 이번 보고회에서 미래 핵심사업인 AI와 전장을 중심으로 전략 수립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SK그룹도 6월 최태원 회장 주재로 확대경영회의를 하는데 AI가 핵심의제로 떠올랐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확대경영회의는 최근 반도체 인프라 시장 공략을 위해 조직을 신설한 SK하이닉스를 비롯해 계열사의 AI 역량을 결집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대차·기아는 이르면 6월 말이나 7월 초에 각사 대표이사 주재로 글로벌 권역본부장회의를 개최한다. 미중 갈등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전기차 전환 등 굵직한 대외 현안 논의와 함께 소프트웨어중심차(SDV), 로봇, 자율주행 등 AI 기반의 중장기 사업계획을 다듬을 것으로 파악됐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최종근 홍요은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2년간 7번 임신' 본능아내 "남편과 부부관계 싫진 않아"
- "1000명과 잠자리"…성관계 세계 기록 도전 중 눈물
- "정우성·문가비 만남, 오래된 現연인과 잠시 헤어졌을 때"…새 주장(종합)
- 박나래, 얼굴에 멍 자국 "강남 아빠한테 맞았다"
- 배우 전성애, "연하남에 홀랑 빠져" 母 불륜 폭로
- 박하선 "나도 불법 촬영 당한 적 있어" 고백
- 유흥주점 30대 여성 숨진 채 발견…바닥에 피 흥건
- 한가인 "소개팅 경험 有…남친 군대 있을 때 나갔다"
- '햄버거집 계엄 모의' 노상원…성폭력 전과에 역술인 활동까지
- 1등 나오자 "너도 빨리 사"…회사 동료 10억씩 복권 당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