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홍준표 "유공자 명단 공개가 5.18 정신 훼손? 나라 위해 희생했는데 왜 비공개?"

윤영균 2024. 5. 17. 17: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대구시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립 5.18민주묘지 찾아 "5.18 헌법 전문 수록? 이미 여야 합의가 다 된 상황" "5.18 유공자 명단 공개가 5.18 정신 훼손? 나라 위해 희생했는데 왜 비공개하나?"

홍준표 대구시장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 44주년을 하루 앞둔 5월 17일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았습니다. 홍 시장이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은 건 대구시장 취임 이후 처음인데요, 이 자리에서 홍 시장은 "광주의 오월 정신을 기리게 된 것에 대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시장은 또한 5.18 헌법 전문 수록과 유공자 명단 공개에 대한 입장도 밝혔는데요,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직접 들어봤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Q. 5·18민주묘지 참배 소감?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세 번째, 5.18 당시에는 저는 잠실의 군부대에 있다가 전출이 돼서 80년 6월부터 전주 35사단 부안 3대대에서 군복무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당시 참상은 간접적으로 들어서 현장에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5.18 민주화 운동을 두고 갑론을박하는 그런 시대는 이젠 지났다고 봅니다. 이제 5.18 정신을 나중에 헌법 개정 때 수록하느냐 안 하느냐, 그 쟁점도 이제는 다 정리가 됐다고 봅니다.

그래서 다시는 이런 비극이 대한민국에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Q. '달빛 동맹'은?
지난번에 민선 8기 들어오기 전까지는 달빛 동맹이 사실상 구호에 그쳤습니다.

영호남이 같이 달빛동맹 하자 구호에 그쳤는데 강 시장님 모시고 우리가 같이 추진하고자 하는 거는 이젠 구호에 그치지 말고 실질적으로 성과를 보자, 광주와 대구가 대한민국의 정치의 중심을 이룬 양대 중심 도시인데 양대 중심 도시에서 힘을 모아서 이제는 결실을 보자, 그래서 처음 시작한 게 광주 군 공항 이전하고 대구 군 공항 이전 특별법을 동시에 양 시장이 협의해서 통과를 시켰고.

두 번째 달빛철도법입니다.

우리나라 철도는 거의 서울을 중심으로 종단으로 되어 있지 횡단으로 되어 있는 철도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광주와 대구를 직선으로 연결하는 철도를 만들자, 그래서 두 번째 결실은 달빛철도법을 통과시켰고, 세 번째는 그러면 지금 통과시킨 이 법들이 미비점이 좀 있습니다. 미비점이 있어요. 그 미비점을 지금 강 시장님하고 협의해서 다시 한번 개정을 하려고 합니다.

민주당은 강 시장님이 맡고 국민의힘은 제가 맡고 정부하고 국민의힘은 제가 맡고 이래서 다시 개정을 하려고 하는데, 개정의 가장 중요한 요체는 국토 균형발전하고 지방 균형 발전이 지방 살리기, 이런 정책이 여태 우리가 참 많이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집중 현상이 가속화되어 있는 게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그래서 광주와 대구가 나서서 군 공항 이전 부지, 광주는 한 250만 평이 되고 대구는 210만 평이 됩니다. 거기에 두바이 같은 규제 프리존 지역으로 만들어서 기업도 유치하고, 그리고 온갖 산업도 유치할 수 있는 그런 개정안을 지금 강 시장님하고 의논해서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개정안이 통과되면 이젠 광주와 대구가 대한민국 지방의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으로 나는 봅니다.

Q.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그거는 이제 정리가 된 것 같은데요. 그게 우리 헌법 전문에 보면 프랑스 헌법 같은 경우에는 전문의 역사적 사건을 프랑스 대혁명밖에 없습니다. 그 외 일체의 역사적인 사건을 헌법 전문에 싣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헌법은 헌법 전문에 3.1운동과 4.19를 넣어놨어요. 그러면 3.1운동은 일제에 항거했던 운동이고 4.19는 이승만 독재에 항거했던 운동이기 때문에 5.18도 똑같은 선상에서 군부독재에 항거했던 그런 기념비적인 운동이기 때문에 헌법 전문에 들어가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거는 헌법 개정 때 충분히 논의가 되어야 할 것이지만 이미 여야 합의가 다 된 사안입니다.

Q. 5.18 유공자 명단 공개?
그거는 자꾸 논쟁이 되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난 그거는 자꾸 시비를 거는 이유를 모르겠는 게 국가유공자입니다. 그걸 왜 비밀로 합니까? 그건 아니죠. 그런 뜻으로 했는데 그걸 자꾸 시비 건다는 걸 난 이해하기가 참 힘듭니다.

오늘 들어올 때 보니까 5.18 유공자를 국가유공자로 하라고 다 써놨대요?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 국가유공자가 명단 비공개가 있습니까?

그런데 그걸 자꾸 시비 걸면 나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5.18 그 희생정신을 기리는 그런 대한민국이 돼버렸는데 왜 명단을 비공개합니까?

그래서 그런 의미로 받아들여 주시면 고맙겠고 그걸 갖다가 자꾸 왜곡해서 5.18 정신을 훼손했다, 뭐 그런 이야기를 하는데 난 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이해가 안 된다 이 말이야. 죄지은 게 아니고 나라를 위해서 몸을 바쳐 희생을 했는데 그걸 왜 명단을 비공개합니까? 그래서 나는 그런 뜻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겁니다.

그만하시죠.

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