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 "모든 직업 딜 사이클 매끄럽게 만든다"

문원빈 기자, 정준혁 객원기자 2024. 5. 17. 0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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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마도사 유저인 기자는 스퀘어에닉스 글로벌 MMORPG '파이널판타지14 온라인' 신규 확장팩 V7.0 '황금의 유산' 직업 스킬 영상을 보자마자 환호성을 지를 수밖에 없었다.

파이널판타지14가 16일 확장팩 출시를 앞두고 신규 직업 바이퍼, 픽토맨서를 비롯한 모든 직업의 스킬 시전 영상을 공개했다.

황금의 유산에서는 각 직업의 딜 사이클이 매끄럽게 운용될 수 있도록 신규 스킬을 추가하거나 기존 스킬을 변경하는 방향성에 초점을 맞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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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종 직업 스킬 공개… 마무리 기술 보강하고 편의성 대폭 끌어올려

"이제 흑마문을 이동시킬 수 있다고?"

흑마도사 유저인 기자는 스퀘어에닉스 글로벌 MMORPG '파이널판타지14 온라인' 신규 확장팩 V7.0 '황금의 유산' 직업 스킬 영상을 보자마자 환호성을 지를 수밖에 없었다.

파이널판타지14가 16일 확장팩 출시를 앞두고 신규 직업 바이퍼, 픽토맨서를 비롯한 모든 직업의 스킬 시전 영상을 공개했다. 기자도 손꼽아 기다렸던 영상이라 공개 직후 지인들과 함께 감상하며 의견을 주고받았다. 

황금의 유산에서는 각 직업의 딜 사이클이 매끄럽게 운용될 수 있도록 신규 스킬을 추가하거나 기존 스킬을 변경하는 방향성에 초점을 맞췄다. 점점 복잡해지는 딜 사이클의 허들을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해 게임 시스템적으로 스킬 순서를 정해놓는 경향도 볼 수 있었다.

예를 들면 '리퍼', '기공사' 등 게이지가 중요한 직업들은 게이지가 초과되어 손해를 보는 상황이 없도록 변경됐다. 캐스터 직업의 경우 시너지 스킬 사용 시 발생하는 손해를 줄여주기 위해 즉시 사용 가능한 공격 스킬이 추가됐다.

-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기대가 되는 V7.0 '몽크'

다만 신생 에오르제아 버전부터 꾸준하게 파이널판타지14를 즐겼던 기자도 '몽크'의 변화는 다소 생소했다. 얼핏 보면 기존 운용과 비슷해 보이지만 새롭게 추가된 HUD와 신규 스킬로 기본 메커니즘이 크게 달라졌기 때문이다.

요시다 나오키 스퀘어에닉스 파이널판타지14 P/D는 몽크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콤보 메커니즘이 더 이상 버프와 지속 피해를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지 않는다. 이제 특정 순서대로 액션을 수행하면 다음 스킬 위력이 증가하는 구조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플레이 방식 자체는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딜 사이클이 중단됐을 때 어떤 액션을 사용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완화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는데 직접 다뤄봐야 그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것 같다.

딜 사이클 운용 난도 하향과 함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편의성이다. 흑마도사의 흑마문이 이동되거나 백마도사에게 이동 기술이 추가되는 등 그동안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던 요소들이 대거 보강됐다.

덕분에 확장팩 신규 레이드를 공략할 때 한층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 7월 2일 정식 출시되는 황금의 유산을 간절히 기다리며 각 직업들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간단하게 정리해 봤다.

- 파이널판타지14 V7.0 직업 스킬 소개 영상

탱커



○ 공통 



· 90레벨 이후 철벽 방어의 받는 피해량 감소가 20%에서 30%로 증가



· 90레벨 이후 앙갚음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



 



○ 나이트 "고백기도 콤보에 신규 스킬 추가"



· 회한의 검 2, 3번째 모션이 변경



· 고백기도 콤보에 신규 스킬 추가



· 속죄와 꿰뚫는 검격 모션 및 이펙트 변경



 



○ 전사 "원초적 분쇄 이후 신규 스킬 추가"



· 원초의 해방 상태에서 참수 혹은 섬멸 3번 이후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 원초적 분쇄 이후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 암흑기사 "기본 콤보 유지하고 환영 구현 이후 신규 스킬 추가"



· 버스트 난이도를 완화하고자 피의 열광을 피의 칼날 상위 스킬로 변경



· 피의 칼날 및 피의 열광 사용 시 기본 콤보 스킬 강화



· 환영 구현 시전 이후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 건브레이커 "운명의 고리 이후 신규 스킬 추가"



· 운명의 고리 시전 이후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 난폭한 송곳니 콤보 이후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소일 미소모)



힐러



○ 공통



· 90레벨 이후 신속한 마법의 재사용 시간이 60초에서 40초로 감소



 



○ 백마도사 "편의 위한 이동 기술 추가"



· 전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신규 스킬 추가



· 쾌속의 마법 이후 최대 3번 사용 가능한 신규 광역 공격 스킬 추가



 



○ 학자 "외형 변화 GOAT"



· 캐릭터 외형을 변화시키고 치료 마법을 강화하는 신규 스킬 '세라피즘' 추가



· 연환계 이후 사용 가능한 신규 광역 공격 스킬 추가



 



○ 점성술사 "왕의 검 이후 사용하는 신규 스킬 주목"



· 카드가 더 이상 무작위로 뽑히지 않는 대신, 공격 버프와 방어 버프, 회복 효과 강화 카드, 소 아르카나 일괄 획득



· 징조 시스템이 사라지면서 점성력 스킬 또한 삭제



 



○ 현자 "새롭게 추가되는 정상건강 · 위험질환"



· 정상건강 사용 시 위험질환 지속 피해 주는 '정상건강·위험질환'으로 강화



· 자신이 마법을 시전할 때마다 주위의 아군을 회복시키는 파티 버프 추가



근거리 딜러



○ 공통



· 90레벨 이후 내단의 회복량이 증가



· 90레벨 이후 견제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



 



○ 몽크 "기존 쌍쌍파연정붕 운용 제거"



· 피해량이 더 이상 버프와 지속 피해에 중점을 두지 않도록 기본 콤보 메커니즘을 변경. 특정 순서로 스킬을 사용하면 다음 스킬의 위력이 증가



· 도원결의 지속 시간 동안 차크라의 최대 스택이 5에서 10으로 증가



 



○ 용기사 "다섯번째 콤보를 방향 지정 없는 신규 스킬로 변경"



· 기본 콤보의 포지션 강제성을 해소하고자 다섯번째 콤보를 방향 지정이 없는 신규 스킬로 변경



· 오프닝부터 최대 화력을 내기 쉽도록 용의 눈 없이 붉은 용혈로 진입할 수 있도록 변경



· 버스트 난이도를 완화하기 위해 일부 스킬 삭제 및 개편 (용의 시선 등)



 



○ 닌자 "새롭게 추가된 수리검 스택"



· 풍둔의 효과가 특성으로 이전되어 상시 발동되도록 변경. 풍둔은 알려지지 않은 효과로 발동되는 광역 스킬로 교체



· 기존에 풍둔의 지속 시간을 연장해주던 '강갑파점 찌르기'의 효과를 변경해 수리검을 2칸 채운다. 수리검은 칼날 선풍 사용 시 소모



· 천지인 이후 사용 가능한 것으로 추측되는 신규 스킬 추가



 



○ 사무라이 "반전파절 이후 신규 스킬 추가"



· 제비반전을 명경지수 효과가 끝나면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



· 검풍과 천하오검, 난설월화의 상위 스킬 추가



 



○ 리퍼 "레무르 수에서의 화력 증가"



· 풍성한 수확이 더 이상 수의를 증가시키지 않는 대신 레무르 수의 사용 가능 상태 부여 



· 레무르 수의 게이지가 초과되는 문제 해결



· 레무르 수의 지속 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 바이퍼 "스킬 변경 방식으로 단축바 등록 스킬 개수 축소"



· 이도류 콤보에서 합체검 능력을, 합체검 콤보에서 이도류 능력을 사용하는 구조



· 단축바에 등록하는 스킬은 적으나 실제로 사용하는 스킬 개수는 다른 직업과 동일



■ 원거리 딜러



○ 공통



· 90레벨 이후 내단의 회복력이 증가



· 90레벨 이후 데미지 감소 스킬의 효과가 10%에서 15%로 증가



 



○ 음유시인 "기존 메커니즘 유지하고 편의성 상향"



· 현인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여행신의 무곡이 버프 스킬로 변경



· 공격할 적이 없어도 현인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여행신의 무곡 사용 가능



· 절대 음감이 단일 스킬에서 광역 스킬로 변경



· 사혈 화살, 라돈 화살 등 상위 스킬 추가



 



○ 기공사 "퀸 파일벙커 이후 마무리 기술 추가"



· 열기 조절이 더 이상 열기 50을 증가시키지 않는 대신 과충전 사용 가능 상태 부여



· 열기 게이지가 초과되는 문제 해결



· 열기 분사, 가우스탄, 도탄 사격 등 상위 스킬 추가



· 회전톱 이후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 드릴이 최대 2번 충전 가능하도록 변경



 



○ 무도가 "버스트 스킬 추가 및 기교 효과 상향"



· 플러리쉬 이후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 기교 마무리 이후 에스프리를 소모해서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캐스터



○ 공용



· 90레벨 이후 신속한 마법 재사용 시간이 60초에서 40초로 감소



· 90레벨 이후 정신 교란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



 



○ 흑마도사 "흑마문 이동, 화염 스택 추가"



· 저승의 냉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얼음 계열 스킬 사용 시 마나가 회복 되도록 변경



· 흑마법 문양을 자신의 발밑에 재생성하는 신규 스킬 추가



· 파이어 계열 마법 사용 시 스택이 쌓이며 6스택을 누적시키면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 소환사 "신규 소환수 솔라 바하무트"



· 바하무트와 피닉스의 뒤를 잇는 세 번째 소환수 '솔라 바하무트' 추가



· 기존 바하무트 제거



· 타오르는 빛 이후 사용 가능한 신규 스킬 추가



 



○ 적마도사 "근접 콤보 대미지 상향"



· 마나 증량이 더 이상 백마법과 흑마법 50을 제공하지 않는 대신 근접 콤보 강화 상태 부여



· 인물리네의 백마법과 흑마법 소모량을 근거리 콤보 3번 쓰는 것과 동일하게 조정



 



○ 픽토맨서 "이전 직업들과 전혀 다른 메커니즘"



· 마법으로 그려둔 화소를 구현해 적을 공격하는 콘셉트



· 복수의 화소를 구현하면 더 강한 스킬 사용 가능



· 자신과 파티원에게 부여 가능한 버프 보유



· 흑마도사와 마찬가지로 부활 스킬 미보유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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