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시드 "프리미엄 모집 방식 개선하겠다"

홍수민 기자 2024. 5. 16.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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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론칭 50일 라이브 방송 진행
- 컴투스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라이브 방송 쿠폰



※ 5월 17일 23:59까지 사용 가능



[ HAPPY50DAYS] 스타비트 1000개



[MAKESTARSEEDBETTER] SSR 프록시안 영입권 1개



[STARSEEDGIFT] 플러그인 모집권 10개



[THANKSSNL] 프록시안 모집권 10개



[LIVEQNANOW] 플러그인 모집권 10개



[SSNLSURPRISE] 프록시안 모집권 10개



[FORARCHITECT] 플러그인 모집권 5개



컴투스 수집형 RPG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이하 스타시드)'가 16일 론칭 50일 기념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정인호 MC와 김효진 아나운서가 마이크를 잡고, 송정훈 컴투스 사업실장과 한성현 모히또게임즈 대표, 한지훈 컴투스 게임사업부문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소개하고 유저들의 실시간 질문에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송 실장은 가장 먼저 9일 있었던 작전 보상 장비 세트 확률 오류를 사과했다. 그는 "유저 분들이 여러 차례 제보해주셨는데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아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 재발 방지를 위해 실제 획득 데이터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중"이라고 말했다.

장안의 화제였던 '4만 4000원 1뽑', '천장 160만 원' 프리미엄 모집은 "높게 설정된 가격과 천장으로 실망과 불편함을 드렸다. 주신 의견들은 내부에서 검토하고 향후 창조·파괴 프록시안이 추가될 때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한 대표가 앞으로의 스타시드 업데이트 일정을 소개하고, 이들은 사전 선정 질문 답변 및 라이브 방송을 지켜보는 이용자들과 실시간 질의응답을 가졌다. 프리미엄 모집, 중구난방한 패스 및 패키지, 천장 추가 등 예민한 질문 역시 피하지 않고 답했다.

이후 출시되는 창조·파괴 프록시안은 에라디카 프리미엄 모집과 다른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마일리지 추가, 마지막 슬롯 외에도 픽업 대상이 등장하는 등의 개선 방식을 고려 중이다. 패스와 패키지 역시 집중 및 효율화할 계획이며, 천장은 추가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스타시드는 론칭 50일 기념 및 최근 있었던 이슈에 대한 사죄의 의미로 방송 배부 쿠폰 외에도 4000 스타비트, SSR 프록시안 레이호우·메아 선택권, 프리미엄 모집권 1회를 제공한다. 해당 보상은 17일까지 받을 수 있다.

■ 업데이트 일정



◎ 6월



신규 프록시안 이드, 할로나 출시 외 심볼 레이드와 아스니아 생산소가 추가될 예정이다. 심볼 레이드는 원하는 난이도를 설정해 도전 가능한 콘텐츠고, 아스니아 생산소는 소외되거나 사용되지 않는 보유 프록시안을 배치해 추가 베네핏을 얻는 콘텐츠다. 다양한 로비 편집 기능 업데이트와 프리셋 기능 개선도 진행한다. 원하는 SSR 프록시안을 선택 가능한 모집권도 제공한다.



◎ 7월



신규 프록시안 괴도 엘, 앤 출시 외 길드 콘텐츠 확장을 준비 중이다. 신규 지휘 스킬도 추가되며, 아스니아 대운동회라는 SD 캐릭터 위주 이벤트를 새롭게 선보인다. 핫타임 드롭 이벤트도 진행하며, 인스타시드 2.0도 업데이트한다.



◎8월 



신규 프록시안 카나타, 레이첼 출시 외 멀티 뱃지 제작이 가능한 세번째 아카데미 클래스 시리우스 클래스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시즌마다 공략 가능한 데이터 타워와 배치 슬롯 강화 및 다양화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록시안 배치 연구도 준비 중이다. 단일 보스 탈피하고 다양한 보스를 만날 수 있는 길드 총력전도 기대 바란다.



이외에도 마릴라이트를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출시할 예정이며, 메인 스토리 리메리트편을 준비하고 있다. 뉴 아레나, 길드 간 PvP인 점령전, 신규 콘텐츠에서 만날 수 있는 세븐 테마즈 장비도 업데이트하겠다.



■ 사전 질문 답변



- 송정훈 컴투스 사업실장

Q. 공식 굿즈 제작 및 판매



아크릴 디오라마, 장패드 등 굿즈를 제작 중이다. 판매 계획은 없으나 이후 판매하게 된다면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하겠다. 현재 한정 수량 제작한 것은 이벤트 경품으로 배포할 것이고, 선착순 판매하거나 공동 구매 방식도 고려 중이다.



 



Q. 향후 소통 목적 방송 진행



오늘은 실시간 채팅 및 질의응답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해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방송은 1회고, MC 여러분과 함께 참석한 분들이 주기적으로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추후 이용자 간담회도 기획 중이다.



 



Q. 길드 레벨 확장, 길드 콘텐츠



길드는 스타시드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다루는 요소 중 하나다. 9일 업데이트한 협동 콘텐츠 길드 총력전 외에도 길드 아지트 콘및 길드 레벨로 전투 관련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을 준비 중이다. 또한 다양한 보스 콘텐츠 및 업데이트를 통해 보상을 강화하겠다. 



 



Q. 뽑기, 세트 옵션, 이벤트 등 과도한 확률형 요소



처음에는 이용자들의 재미를 위해 확률적 요소를 여기저기 배치했다. 앞으로는 확률이 재미있을 것 같은 콘텐츠나 아이템에는 확률 요소를 넣되, 모든 콘텐츠를 확률화하지는 않겠다. 이용자들이 재미있게 확률을 즐길 수 있도록 조정하겠다.



 



Q. 프리셋 기능 추가



9일 프리셋 기능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그러나 급하게 준비하다보니 추가 개발이 필요했다. 배치 위치 저장, 진형 지휘 스킬 선택 등 빠른 2차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 불편 요소를 개선하겠다.



 



Q. 신규 프록시안 출시 주기



프레이야와 같이 많은 이용자들이 출시를 기다리는 프록시안이 있다. 신규 프록시안은 2주마다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다수의 프록시안이 준비돼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Q. 스토리 몰입도 개선



스토리 몰입도 피드백은 내부에서 인지하고 있다. 불만족스럽던 이전 작업물 역시 점차 수정할 예정이다. 작가들과 긴밀히 협업해 이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특정 캐릭터 조합 고착화 등 밸런스 조정



내부에서도 밸런스 이슈는 확인하고 있다. 현재와 같이 격주 밸런스 조정을 유지하며 유의미한 패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다만 조정은 유나 등 기존 캐릭터의 성능을 하향하는 방식은 아니다. 사용 빈도가 낮았던 캐릭터 위주로 상향해서 다양한 활용처를 만들고자 한다.



 



Q. 타 IP와의 컬래버레이션



컬래버레이션은 언제든 열려있고 준비가 되면 말씀드리겠다.



■ 실시간 질의응답



- 좌측부터 한성현 모히또게임즈 대표, 한지훈 컴투스 게임사업부문장, 송정훈 컴투스 사업실장

Q. 플러그인 위시리스트 추가할 예정이 있는가?



필요성은 개발팀도 공감하고 있다. 빠른 시일 내 자세한 개선 사항을 안내하겠다.



 



Q. 천장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이 있는가?



천장 도입 여부를 론칭 전부터 고민했는데, 확정으로 드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마일리지 방식을 선택했다. 마일리지 시스템을 강화하면 모를까 천장 도입은 생각이 없다. 



 



Q. 프록시안 스킨은 출시할 수 없는가?



스킨을 만드는 작업량이 새 프록시안 만드는 것과 비슷하게 든다. 예정된 프록시안 출시 때문에 쉽지는 않지만, 유나 같은 경우 기존 룩과는 다른 형태의 이격 스킨을 계획하고 있다. 그 외에도 선호하는 캐릭터에 대해서 스킨 출시를 검토하고 진행하겠다.



 



Q. 업데이트 내용 공지 여유있게 할 수 없는가?



론칭 이후 이슈 대응 과정에서 새벽에 확정돼 그 때 공지하는 일이 많았다. 앞으로는 미리미리 충분한 기간 가지고 이용자에게 먼저 소개드리겠다.



 



Q. 프리미엄 모집 등 과도한 과금 유도를 개선할 계획인가?



다음 번 창조 파괴 속성 캐릭터가 나올 경우 현재 프리미엄 뽑기 시스템을 유지하지 않고, 개선된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이 자리에서 즉답을 드리긴 어려우나 유저들이 만족하고 게임사도 만족할 수 있게끔, 지불한 돈 만큼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끔 개선하겠다.



현재 고려 중인 방식은 마일리지를 추가하거나 열 개 슬롯 중 하나에만 등장하는 지금의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 정도만 변경해도 4000 스타비트가 아깝지 않은 만족감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Q. 패스 종류가 너무 많은데 정리할 생각이 있는가?



패스와 패키지가 많다는 이용자 피드백을 받았다. 패스는 1차 정리했고 앞으로도 지속 정리 예정이다. 많은 수의 패키지, 패스 제공보다는 고효율 패키지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한국어 보이스 추가 예정이 있는가?



희망하신다면 추가하겠다.



 



Q. 장비 강화 초기화 기능을 추가할 수는 없는가?



장비는 기존 성장한 유저들이 있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불편 사항, 편의 기능 관련은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리스트업해서 준비하겠다.



 



Q. 스테이지 보상을 추가할 예정이 있는가?



이용자들이 점진적으로 상향된 보상 받을 수 있게 검토 중이다. 인플레이션 관련된 사항들이 얽혀있어 현재 밸런싱 중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좋아질 것을 약속드린다.



 



Q. 코어 분석 확률이 너무 낮은 것 같다



개발사와 논의 중이다. 많은 분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니 개선하는 쪽으로 이야기를 나눠 보겠다. 의도치 않은 확률 세팅 관련은 정말 죄송하다. 현재 재발 방지 노력으로 뽑기 확률 등 전수 검사에 들어갔다. 데이터베이스는 사업부와 협업해서 확인해본 결과 고지된 확률에서 별 이상을 발견하지는 못했다.



 



Q. 최적화 일괄 버튼을 만들어달라



반복적인 스트레스 낮출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준비해보겠다.



 



Q. 아레나 랭킹 보상이 너무 적은데 상향 예정은 없는가?



물론 성능 위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프록시안에 애정을 갖고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있다. 단순히 등수로 열을 세워 보상을 주는 것은 고민스러운 부분이다. 다만 성장 재화 불균형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요소로서, 뉴 아레나에서 보상 측면을 강화하겠다.



 



Q. 첫 라이브 방송 소감



[송 사업실장] 스타시드를 사랑해주시는 이용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하겠다. 많은 기대와 사랑 부탁드린다.



[한 대표] 시청해주신 이용자들에게 감사하다.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개선 요구에 귀를 기울이며 총력을 다해 업데이트하겠다.



[한 사업부문장] 늦은 시간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하다. 이용자들의 애정 어린 질책은 달게 받겠다. 앞으로도 방송과 오프라인 행사 등을 기획해서 소통 자리를 많이 마련하겠다. 두 번째 방송은 100일 기념 예정이다.



suminh@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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