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 가격 30% 올라…아껴 쓰고 적게 쓰고
【 앵커멘트 】 먹거리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내 식품사들이 올리브유 제품 가격 인상에 나섰습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국제 원재료 가격 상승이 즉각적인 국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박통일 기자입니다.
【 기자 】 식품업계는 이달 초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올리브유 제품 가격을 30% 이상 인상했습니다.
CJ제일제당 올리브유는 900mL 제품 기준 6,000원, 500mL 제품은 4,000원이 더 올랐습니다.
▶ 인터뷰 : 김정순 / 서울 중림동 - "(식용유를) 전보다 2분의 1 정도만 쓰고, 되도록이면 안 쓰려고도 하고, 훨씬 많이 줄여서 쓰고 있습니다."
사조대림과 동원F&B도 가격 인상을 준비 중인데, 국제 올리브유 가격 급등이 배경입니다.
폭염과 가뭄으로 수확량이 반 토막 나면서 1년 새 40% 넘게 오른 겁니다.
2년간 지속된 가뭄에 올리브유 가격이 두 배 넘게 뛴 스페인 마트에선 도난방지를 위한 잠금장치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 인터뷰 : 스페인 여행 유튜버 - "이건 스페인 마트에서 파는 올리브 오일인데요. 1리터에 9.55 유로 (한화 1만 4000원)입니다. 2년 전에는 4달러 (한화 5500원) 정도 가격이었죠."
100% 스페인산 올리브유만 사용해오던 프랜차이즈 BBQ는 이미 지난해부터 해바라기유를 절반씩 섞어 원가 절감에 나섰습니다.
▶ 인터뷰 : 치킨 업계 관계자 - "어떻게 감내할 수 있을 것인가 고민하던 차에 (해바라기유) 50% 비율을 적용하게 됐는데, 사실 지금도 충분한 상황이 아니고 버티고 있는 위기라고 보시면…."
환율 급등과 원자재 수급 불안 속에 먹거리 가격 인상이 이제 시작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MBN뉴스 박통일입니다.
영상취재 : 김원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김건희 여사 수사 지휘부 교체…서울중앙지검장에 이창수 임명
- 네이버 노조 ″라인 매각 반대″…지분 시나리오 3가지는?
- ‘뉴진스님’ 윤성호, 뿔난 말레이시아 불교계 반박 영상 올렸다 `극락왕생` [M+이슈]
- [단독] 학교급식 재료 빼돌린 현직 교사…중고장터에 팔다 덜미
- [단독] 해외부동산펀드도 은행 불완전판매 의혹…″시간 벌자″ 제2의 홍콩 ELS 사태 우려
- [단독] ″필요할 것 같았다″…'연인 살해' 의대생, 범행 전 테이프 준비
- ″손가락 모두 잘라″…파타야 납치범 한 명 검거
- ″수중수색 지시한 적 없다″…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소환
- ″한가인 말고 조수빈″…KBS '역사저널 그날' 외압 논란
- 친구 차에 보관한 7억 '꿀꺽'…3개월 도주했다가 '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