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릿지> 어린이들에게 응원의 춤을 보내다…'얍!얍!얍!'
[EBS 뉴스]
서현아 앵커
세상을 연결하는 뉴스, 뉴스브릿지입니다.
춤은 우리 몸을 움직여서 다양한 철학과 가치를 전달하는 예술 분야입니다.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춤을 통해 생명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공연이 막을 올린다고 하는데요.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의 밝넝쿨, 인정주 안무가 만나 봅니다.
어서 오세요.
공연 제목이 굉장히 특이한데요.
'얍!얍!얍!' 어떤 의미가 담긴 겁니까?
인정주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얍! 얍! 얍!>은 제목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일종의 '응원의 춤'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얍!'이란 말은 우리가 무언가를 최선을 다해 시도할 때 내는 기합 소리 같은 건데요.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뭔가 제목만으로도 우리에게 큰 힘을 줄 수 있는 그런 제목이면 좋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얍!'은 이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게 보내는 응원의 마음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현아 앵커
네, 정말 활기찬 제목인데요.
이 작품에서는 생명력을 주제로 다양한 움직임에 도전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공이라는 주제, 어떻게 표현하셨습니까?
밝넝쿨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저희 공연에서 성공의 의미는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사회적 성공, 혹은 어떤 꿈을 이루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에요.
어쩌면 성공의 의미 자체를 다시 생각해 보는 공연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예를 들면 이 작품에서 첫 번째 성공은 우리가 이 세상에 생명의 존재로 태어난 거예요.
그리고 매일매일 살아가는 모든 순간들이 성공의 의미를 담고 있어요.
결국 그것은 생명력에 관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또 생명력은 춤의 근원이기도 한데요.
저희는 그것을 자연과 삶에서 영감을 받았고, 그런 자연의 일부인 우리들의 모습을 작품에 담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서현아 앵커
그러면 이런 주제나 이 작품에 담긴 영감을 어떻게 얻으십니까?
인정주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좋은 책을 보거나 아름다운 음악을 들었을 때 또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일상의 시간에서 많은 영감을 받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살면서 아주 작고 사소하지만 뭔가 경이로운 순간들을 마주할 때가 있어요.
그런 순간들이 마음에 오랫동안 좋은 느낌으로 남아 작품의 시작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이번 작품에서도 '봐! 봐! 춤'이라는 장면이 있는데요.
아이가 저한테 자주 보여줬던 모습이에요.
"엄마 봐봐"하고 어떤 움직임이나 표정을 보여주는 거였어요. 아이가 자신의 존재를 표현하는 모습이 멋지다고 생각했었고 이런 것들이 시간이 지나 작품 안에서 한 장면으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서현아 앵커
춤이 참 역동적인 예술 분야인데, 궁극적으로 이 춤을 통해서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으십니까?
밝넝쿨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저희가 이 공연에서 담고자 했던 마음이 있는데요.
나는 늘 누군가의 응원을 받고 있었다는 것, 나 또한 누군가를 응원하는 존재라는 것, 그래서 우리는 모두 서로에게 그런 존재라는 것을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공연을 보시는 동안 춤에 대한 즐거움도 충분히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서현아 앵커
정말 응원이 되는 메시지인데요.
사실 이 공연이 어린이들을 위한 공연이기는 하지만 또 어른들도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을까요?
밝넝쿨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어린이를 위한 공연을 만들지만, 그것이 어린이만을 위한 공연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저희가 생각하는 어린이를 위한 공연은 '어른의 입장에서 가장 즐겁고 가장 아름다운 것들이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그런 의미에서 <얍! 얍! 얍!>은 처음부터 끝까지 어린이와 어른 모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공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서현아 앵커
어른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 이 공연을 잘 즐기기 위한 핵심 포인트 살짝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인정주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공연은 '수의 춤', '자연의 춤', '시간의 춤', '봐! 봐! 춤', 그리고 '나, 너 춤' 이렇게 다섯 개의 장면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각각의 장면들은 생명과 탄생, 그리고 자연과 시간, 또 존재와 관계에 대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개성 넘치는 10명의 무용수가 어떻게 그런 의미들을 춤 안에서 담아내고 있는지를 봐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또 하나 포인트는 공연에 재즈, 클래식, 키즈 팝, 대중가요 등 다양한 음악들이 등장하게 되는데요.
이런 음악들이 어떻게 춤과 만나 다양한 장면으로 펼쳐지는지를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현아 앵커
공연 준비하시면서 또 이 제목 만큼이나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밝넝쿨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이번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산책을 많이 했어요.
산책 자체가 이 작품에 하나의 연습 과정으로서 중요하기도 했고요.
연습이 겨울에 시작되었는데 겨울에는 산에서 무용수들과 눈싸움도 하고, 봄이 오면서 새순이 돋는 것도 보고 꽃이 피는 것도 보고 온 산이 초록으로 변해가는 과정들을 함께 관찰했어요.
그러면서 뭔가 무용수들의 천진난만한 모습들이 작품에서도 많이 드러나게 되었던 것 같아요.
서현아 앵커
이제서야 소개를 드립니다만 두 분이 부부 안무가이십니다.
특히 어린이 청소년 무용을 중심으로 공연을 해오셨는데 이렇게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집중하시게 된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인정주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처음에는 아이들과 함께 볼 수 있는 무용공연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래서 "우리가 한번 만들어 보자!"라고 해서 시작이 됐고, 그렇게 아이들을 위해 공연을 만든다고 생각하니 굉장히 신나고 설레는 일이더라고요.
그렇게 한 작품 한 작품을 이어가면서 어린이 공연을 만드는 시간이 결국은 서로를 위로하고 보듬어 주고 있다는 것도 느꼈어요.
저희가 오랜 시간 동안 무용을 해왔기 때문에 춤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잘 알고 있어요.
춤이 가진 아름다움을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많이 보여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서현아 앵커
네, 마지막 질문 하나 드려보겠습니다.
그러면 앞으로의 계획 또 어떻게 갖고 계시는지 궁금한데요?
인정주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먼저 이번 주 주말에 국립현대무용단의 어린이 무용 <얍! 얍! 얍!>이 처음 무대에 선보여지는데요.
많은 분들이 오셔서 공연을 봐주셨으면 좋겠고요.
가을에는 다른 지역에서 투어 공연이 있을 예정입니다.
그 공연까지 안전하게 잘 마무리되면 좋겠습니다.
밝넝쿨 안무가 / 국립현대무용단 어린이무용 '얍!얍!얍!'
또 올 연말에는 어린이들과 함께 만드는 공연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린이 무용 공연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서현아 앵커
얍얍얍, 천진난만하고 또 왠지 힘이 나게 해주는 그런 제목인데요.
이 아이들뿐 아니라 어린 시절을 지나온 어른들에게도 큰 응원과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