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Recipe] 다이어트 돕는 레몬수 제대로 마시자

2024. 5. 13. 15: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시 주목받는 레몬수기온이 오르고 더위를 느끼면서 수분 섭취량이 늘고 있다.

특히 다이어트 방법으로 레몬수가 유행한 지는 꽤 됐다.

그간 레몬 수가 체중 감량에 직접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주장도 있었으나, 미국 애리조나주립 대학 연구팀은 '레몬 섭취와 신체 변화'를 주제로 한 실험에서 레몬수의 다이어트 효과를 증명해 보였다.

이는 레몬수와 다이어트와의 상관관계를 입증한 첫 번째 연구로, 덕분에 최근 다시 레몬수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시 주목받는 레몬수

기온이 오르고 더위를 느끼면서 수분 섭취량이 늘고 있다. 때때로 레몬수도 마시자. 우리 몸 구석구석 살뜰히 건강을 챙기는 것은 물론이고,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사진 언스플래시)
레몬수가 칼로리 소비 높인다
레몬은 피로 회복과 피부 개선 효과가 좋기로 유명한데, 실제로는 체내 독소 제거, 혈관 기능 개선, 신장 결석 예방, 소화 촉진, 면역력 강화, 구취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다이어트 방법으로 레몬수가 유행한 지는 꽤 됐다. 그간 레몬 수가 체중 감량에 직접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주장도 있었으나, 미국 애리조나주립 대학 연구팀은 ‘레몬 섭취와 신체 변화’를 주제로 한 실험에서 레몬수의 다이어트 효과를 증명해 보였다. 연구팀은 레몬수를 꾸준히 마시면 평소보다 칼로리를 30% 정도 더 소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레몬 속 아스코르브산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칼로리를 더 태우도록 자극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는 레몬수와 다이어트와의 상관관계를 입증한 첫 번째 연구로, 덕분에 최근 다시 레몬수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레몬수 만드는 방법은 이름만큼이나 간단하다. 레몬을 베이킹소다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얇게 썰어 음수에 담그거나, 즙을 짜서 물에 섞으면 된다. 후자가 레몬 맛을 더 강하게 느낄 수 있다. 섞는 비율은 물 1ℓ에 레몬 1개 정도가 적당하고, 위장 기능에 맞춰 희석량을 조절한다.
속 쓰림에는 주의할 것
레몬은 산도가 2~3pH로 꽤 강한 산성을 띤다. 본디 레몬수는 공복에 마실 때 해독 효과가 가장 좋지만, 산도가 높기 때문에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평소 위염이나 식도염을 앓고 있거나,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공복에 레몬수는 피해야 한다. 레몬수 마시기가 처음이라면 하루 한 컵부터 시작해 조금씩 양을 늘려가는 것을 추천한다.
Tip 레몬수, 치아 부식 피하려면?
레몬에 함유된 구연산은 이를 덮고 있는 에나멜을 녹일 수 있다. 에나멜이 손상돼 치아가 약해진 상태에서 음식을 씹거나 칫솔질을 하면 치아가 쉽게 부식되고 충치 발생 위험이 커진다. 이를 예방하려면 레몬수를 마실 때 빨대를 사용하거나 레몬수를 마신 뒤 물로 입안을 헹궈 내도록 하자.

[ 송이령(프리랜서) 사진 언스플래시]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29호(24.5.14) 기사입니다]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